(19)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51) 。Int. Cl.
H04M 3/51 (2006.01)
(45) 공고일자
(11) 등록번호
(24) 등록일자
2006년05월11일
10-0578335
2006년05월03일
(21) 출원번호 10-2004-0017398 (65) 공개번호 10-2005-0092264
(22) 출원일자 2004년03월15일 (43) 공개일자 2005년09월21일
(73) 특허권자 주식회사 케이티프리텔
서울 송파구 신천동 7-18
(72) 발명자 윤치호
경기도성남시분당구구미동무지개마을507-1005
(74) 대리인 이경란
(56) 선행기술조사문헌
KR1020000050213 A
KR1020040091910 A
1020040091910
KR1020020041722 A
KR1020050041806 A
* 심사관에 의하여 인용된 문헌
심사관 : 강병섭
(54)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제공 방법 및 시스템
요약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제공 방법 및 시스템이 개시된다. 본 발명의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제공 방법은 가입자 데이터베이
스에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가입자로서 등록하는 단계; 가입자에 의해 개인 자동 응답 메뉴(초기 음성 멘트 및 서비스 메
뉴를 포함)가 구성되는 단계; 발신자로부터 착신 전화번호를 포함하는 호 발신 신호를 수신하는 단계; 호 발신 신호를 수신
하면, 상기 가입자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상기 착신 전화번호가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가입자의 전화번호인지 확인하는 단
계; 상기 착신 전화번호가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가입자의 전화번호이면, 상기 발신 호를 개인 자동 응답 시스템으로 전환
하는 단계; 상기 착신 전화번호에 상응하는 가입자의 개인 자동 응답 메뉴를 상기 발신자에게 제공하는 단계; 상기 발신자
로부터 상기 서비스 메뉴에 대한 선택 신호를 수신하는 단계; 및 상기 선택 신호에 상응하는 서비스를 상기 발신자에게 제
공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유선 또는 무선 통신 가입자가 자신의 직업이나 개성에 따라 자신만의 자동 응
답 메뉴를 구성할 수 있으므로, 현대인의 개성 표현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다.
대표도
도 1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등록특허 10-0578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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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발명의 상세한 설명에서 인용되는 도면을 보다 충분히 이해하기 위하여 각 도면의 간단한 설명이 제공된다.
도 1은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제공 시스템의 구성 및 이를 포함하는 망 구성을 나타내는 구성
도이다.
도 2는 도 1에 도시된 가입자 메뉴 구성 서버의 상세 구성의 일 예를 나타내는 도면이다.
도 3은 도 1에 도시된 개인 음성 교환 서버의 상세 구성의 일 예를 나타내는 도면이다.
도 4는 가입자가 ARS를 통하여 서비스 메뉴를 구성 또는 변경하는 과정의 일 예를 나타내는 흐름도이다.
도 5는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개인 응답 서비스 제공 방법을 나타내는 흐름도이다.
도 6a 및 도 6b는 개인 자동 응답 메뉴 구성의 일 예를 도시한다.
도 7은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개인 자동 응답 시스템을 통하여 발신자가 VMS 서비스를 선택하는 경우의 호 처리 과
정을 도시하는 흐름도이다.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유/무선 통신 서비스에 관한 것으로, 특히, 가입자의 전화번호를 착신 전화번호로 하여 발신되는 호에 대하여,
가입자가 구성한 자동 응답 메뉴를 제공하고 발신자의 메뉴 선택에 따라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하는 개인별 자동 응
답 서비스 제공 방법 및 그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통상의 전화 통화 서비스의 경우, 발신자가 통화를 원하는 수신자의 전화 번호를 입력하여 다이얼링하면, 통신망은 수신자
를 즉시 호출한다. 즉, 수신 단말기가 통화중이거나 파워오프가 아니라면, 수신 단말기를 호출한다. 만약, 수신 단말기가
통화 중이거나 부재로 인하여 응답하지 않는 경우에는 설정에 따라 음성 사서함 서비스로 전환되거나 다른 전화 번호로 호
가 전달(콜 포워딩)될 수 있다.
그런데, 상기와 같은 통상의 전화 통화 서비스 경우, 착신자가 미리 설정해 둔 상태에 따라 발신자의 호가 착신 전화 번호
로 바로 연결되거나, 다른 착신 번호로 연결되거나, 음성 사서함 등으로 연결된다. 따라서, 착신자의 입장에서는 착신 전화
번호를 변경하거나, 음성 사서함으로 바로 연결되게 하기 위해서는 그 때마다 설정을 변경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또
한, 발신자의 입장에서는 착신 전화번호로 바로 연결되거나, 착신자의 설정에 따라 음성 사서함으로 바로 연결되는 등 단
조로운 서비스를 받을 수밖에 없었다.
따라서, 가입자의 입장에서는 호 접속 초기의 메뉴를 자신의 취향이나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고, 발신자 입장
에서도 다양한 메뉴 중에서 원하는 서비스 메뉴를 고를 수 있는 개인별 자동 응답 서비스가 요구된다. 이동통신 가입자의
경우를 예로 들면, 자신의 이동통신 전화번호를 이용하여 자신만의 자동 응답 메뉴를 구성할 수 있는 서비스 및 시스템이
요구된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따라서, 본 발명의 목적은 유선 또는 무선 통신 가입자가 자신의 전화번호를 이용하여 자신만의 자동 응답 메뉴를 구성할
수 있는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제공 방법 및 그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이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상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발명의 바람직한 일 측면에 따르면,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제공 방법에 있어서, 가입자
데이터베이스에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가입자로서 등록하는 단계; 상기 가입자에 의해 개인 자동 응답 메뉴가 구성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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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상기 개인 자동 응답 메뉴는 초기 음성 멘트 및 서비스 메뉴를 포함함-; 발신자로부터 착신 전화번호를 포함하는 호
발신 신호를 수신하는 단계; 상기 호 발신 신호를 수신하면, 상기 가입자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상기 착신 전화번호가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가입자의 전화번호인지 확인하는 단계; 상기 착신 전화번호가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가입자의 전화번호
이면, 상기 발신 호를 개인 자동 응답 시스템으로 전환하는 단계; 상기 착신 전화번호에 상응하는 가입자의 개인 자동 응답
메뉴를 상기 발신자에게 제공하는 단계; 상기 발신자로부터 상기 서비스 메뉴에 대한 선택 신호를 수신하는 단계; 및 상기
선택 신호에 상응하는 서비스를 상기 발신자에게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제
공 방법 및 이를 수행하는 프로그램을 기록한 기록매체가 제공된다.
바람직하기로는, 상기 서비스 메뉴는 상기 착신 전화번호로의 통화 연결, 음성 메시지 전송, 가입자 호출 중의 적어도 하나
를 포함한다.
또한 바람직하기로는, 상기 선택 신호에 상응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단계는 상기 선택된 서비스 메뉴가 상기 착신 전화번
호로의 통화 연결이라면, 상기 착신 전화번호를 호를 연결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선택된 서비스 메뉴가 음성 메시지
전송이라면, 상기 발신 호를 VMS 시스템에 연결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선택된 서비스 메뉴가 가입자 호출이라면, 상
기 가입자를 호출하기 위한 단문 메시지를 작성하여 SMS 시스템으로 전달하는 것을 포함한다.
상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발명의 바람직한 다른 일 측면에 따르면,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제공 시스템에 있어서,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가입자의 정보를 저장하기 위한 가입자 데이터베이스; 상기 가입자의 입력에 따라 개인 자동 응답
메뉴를 구성하고 저장하는 가입자 메뉴 구성 서버-상기 개인 자동 응답 메뉴는 초기 음성 멘트 및 서비스 메뉴를 포함함-;
및 소정의 발신호가 접속되면, 상기 가입자 메뉴 구성 서버와 연동하여 발신자에게 상기 개인 자동 응답 메뉴를 제공하고,
상기 발신자로부터 상기 서비스 메뉴에 대한 선택 신호를 수신하여 상기 선택 신호에 따라 상기 발신 호를 처리하는 개인
음성 교환 서버를 포함하되, 교환기는 상기 발신자로부터 상기 가입자의 전화번호를 착신 전화번호로 하는 호 발신 신호를
수신하면, 상기 발신 호를 상기 음성 교환 서버로 전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제공 시스템이 제공
된다.
바람직하기로는 상기 서비스 메뉴는 상기 착신 전화번호로의 통화 연결, 음성 메시지 전송, 가입자 호출 중의 적어도 하나
를 포함한다.
또한 바람직하기로는, 상기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제공 시스템은 상기 선택된 서비스 메뉴가 음성 메시지 전송이라면 상
기 발신 호를 VMS 시스템에 연결하고, 상기 선택된 서비스 메뉴가 가입자 호출이라면 상기 가입자를 호출하기 위한 단문
메시지를 작성하여 SMS 시스템으로 전달하는 부가 서비스 시스템 연결 서버를 더 포함한다.
바람직한 일 실시예에서, 상기 가입자 메뉴 구성 서버는 상기 가입자에 의하여 소정의 ARS 전화 번호를 이용하여 접속되
며, 상기 가입자가 상기 서비스 메뉴에 대한 안내를 포함하는 상기 초기 음성 멘트 및 상기 서비스 메뉴를 설정하도록 미리
저장된 메뉴 구성 안내 음성을 제공한다.
바람직한 다른 실시예에서, 상기 가입자 메뉴 구성 서버는 인터넷을 통하여 접속되며, 상기 가입자가 상기 서비스 메뉴에
대한 안내를 포함하는 상기 초기 음성 멘트 및 상기 서비스 메뉴를 설정하도록 메뉴 템플릿을 제공한다.
본 발명과 본 발명의 동작상의 이점 및 본 발명의 실시에 의하여 달성되는 목적을 충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 발명의 바
람직한 실시예를 예시하는 첨부 도면 및 첨부 도면에 기재된 내용을 참조하여야만 한다.
이하, 첨부한 도면을 참조하여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를 설명함으로써, 본 발명을 상세히 설명한다. 각 도면에 제시된
동일한 참조부호는 동일한 부재를 나타낸다.
도 1은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제공 시스템의 구성 및 이를 포함하는 망 구성을 나타내는 구성
도이다. 이를 참조하면,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제공 시스템(100)은 가입자 메뉴 구성 서버(110), 개인 음성 교환 서버
(120) 및 부가 서비스 시스템 연결 서버(130)를 포함한다.
시스템(100)은 교환기(200)나 인터넷 망(400)을 통하여 가입자 단말기(310a, 310b)나 발신자 단말기(320a, 320b)와 접
속된다. 교환기(200)는 유선, 무선, 유/무선 복합 교환기일 수 있다. 여기서 교환기(200)는 하나의 교환기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둘 이상의 교환기가 연결되어 이루어지는 교환 시스템을 의미한다. 즉, 이동통신 교환기의 경우에는 발신측 교환
기, 착신측 교환기를 포함하는 전체 교환 시스템을 말한다. 가입자 단말기(310a, 310b)나 발신자 단말기(320a, 320b) 역
시 유선 단말기일 수도 있고, 무선 단말기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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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무선 전화 가입자는 인터넷(400)을 통하여 시스템(100)에 접속하여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다. 개인 자
동 응답 서비스에 가입한 가입자는 인터넷을 통하여 시스템(400)에 접속하여 본인의 개성 및 필요에 따라 개인 자동 응답
메뉴를 구성할 수 있다.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가입자는 개인 자동 응답 메뉴를 구성한 후에 인터넷을 통하여 또는 ARS
(Automatic Response System, 자동 응답 시스템)을 통하여 개인 음성 자동 응답 서비스를 동작, 중지시킬 수 있으며, 또
한 설정된 개인 자동 응답 메뉴를 수정할 수 있다.
개인 자동 응답 메뉴란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가입자가 발신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구성한 음성 멘트, 서비스 선택 메뉴,
컨텐츠 등을 포함한다. 개인 자동 응답 메뉴는 계층적인 구조로 구성될 수도 있다. 구체적으로, 가입자는 발신자의 호가 시
스템(100)에 접속되면 발신자에게 즉시 제공될 초기 음성 멘트, 발신자가 선택할 수 있는 여러 서비스 메뉴들, 발신자의 선
택에 따라 혹은 발신자의 선택과 상관없이 발신자에게 제공할 컨텐츠 등을 자신의 취향에 따라 계층적인 구조(즉, 하나의
메뉴 아래에 선택 가능한 하위 메뉴가 존재하는 구조)로 구성할 수 있다. 초기 음성 멘트는 발신자가 선택할 수 있는 서비
스 메뉴에 대한 안내를 포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발신자에 의하여 서비스 메뉴가 선택되면, 이에 상응하는 음성 멘
트를 발신자에게 제공함과 아울러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개인 자동 응답 메뉴는 또한 발신자에 따라 다르게 구성될 수 있다. 즉, 가입자는 특정 발신자 혹은 특정 발신자 그룹을 대
상으로 하는 개인 자동 응답 메뉴를 구성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가입자의 개인 자동 응답 메뉴는 가입자의 전화 번호
부와 연동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예를 들면, 가입자는 특정인(예를 들어 가입자의 어머니)의 전화번호를 개인 자동 응답 시
스템의 자신의 전화 번호부에 저장을 하고, 다른 발신자와 달리 특정인(가입자의 어머니)에 맞는 개인 자동 응답 메뉴를 구
성할 수 있다. 또한 예를 들면, 가입자는 친구 그룹에 상응하는 복수의 전화번호들을 개인 자동 응답 시스템의 자신의 전화
번호부에 저장하여 친구 그룹으로 설정하고, 친구 그룹에 맞는 개인 자동 응답 메뉴를 구성할 수 있다.
상기와 같이, 발신자에 따라 제공되는 개인 자동 응답 메뉴가 달라질 수 있는 경우에는, 교환기(200)가 발신자 정보(발신
자 전화 번호)를 확인하여,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제공 시스템(100)으로 전달하면,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제공 시스템
(100)은 교환기(200)로부터 얻은 발신자 정보에 상응하는 개인 자동 응답 메뉴를 제공하게 된다.
전화 가입자가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에 가입하면, 가입 정보는 시스템(100) 내부 혹은 시스템(100)과 연계된 데이터베이
스에 저장되고 또한 전화 가입자 관리 서버(미도시)에도 통보되어 등록된다. 따라서, 교환기(200)는 개인 자동 응답 서비
스 가입자를 착신자로 하는 발신호가 수신되면, 착신 전화번호로 호를 바로 연결시키는 것이 아니라, 호를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시스템(100)으로 전환한다. 그러면, 시스템(100)에 의하여 가입자가 구성한 개인 자동 응답 메뉴(초기 음성 멘트
및 서비스 메뉴 포함)가 발신자에게 제공되고, 발신자는 서비스 메뉴-예를 들면, 가입자와의 통화, 가입자가 설정한 다른
전화번호로의 착신, 음성 사서함 연결, 정보 제공 등- 중 어느 하나를 선택하게 된다. 그러면 선택된 메뉴에 따른 서비스가
발신자에게 제공된다.
시스템(100)의 가입자 메뉴 구성 서버(110), 개인 음성 교환 서버(120) 및 부가 서비스 시스템 연결 서버(130)의 각 세부
구성 및 기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가입자 메뉴 구성 서버(110)의 상세 구성의 일 예가 도 2에 도시된다. 이를 참조하면, 가입자 메뉴 구성 서버(110)는 가입
자 데이터베이스(DB: Database)(111), 메뉴 DB(112), 교환기 인터페이스부(113), 웹 인터페이스부(114), 개인 음성 교
환 서버 인터페이스부(115)를 포함한다.
가입자 DB(111)는 인터넷 또는 관리자 시스템을 통한 서비스 가입 처리 결과를 저장한다. 전화 가입자는 인터넷을 통하여
가입자 메뉴 구성 서버(110)에 접속하여, 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다. 또는 시스템 관리자가 관리자 서버(미도시)를 통하여
또는 인터넷을 통하여 가입자 메뉴 구성 서버(110)에 접속하여 전화 가입자를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가입자로 등록할 수
있다. 이 때, 전화 가입자는 콜센터 등을 통하여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에 대한 가입 요청을 한 사용자인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전화 가입자가 콜센터를 통하여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에 가입하면 콜센터 서버(미도시)가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가
입자의 정보를 가입자 메뉴 구성 서버(110)로 전송함으로써, 가입자 DB(110)에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가입자 정보가 저
장, 등록될 수도 있다.
가입자 DB(111)에 저장되는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가입자 정보에는 가입자 식별자(아이디), 전화 번호 등이 포함될 수 있
다. 가입자 DB(111)에는 또한, 가입자의 개인 전화번호부가 저장될 수 있다.
웹 인터페이스부(114)는 가입자나 시스템 관리자가 가입자 메뉴 구성 서버(110)에 접속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 기능을
제공한다. 웹 인터페이스부(114)는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가입, 해지, 변경 등을 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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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하기로는, 웹 인터페이스부(114)는 가입자의 요청에 따라 미리 정해진 서비스 가입, 해지 또는 변경 양식을 제공하고, 이
를 통해 입력된 데이터를 수신하여 가입자 DB(111)에 저장한다. 웹 인터페이스부(114)는 또한 가입자가 자신의 자동 응
답 서비스 메뉴를 구성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바람직하기로는, 웹 인터페이스부(114)는 가입자가 발신호가
개인 자동 응답 시스템 접속되자 마자 발신자에게 제공될 초기 음성 멘트, 서비스 메뉴, 배경음악 등을 설정할 수 있도록
소정의 메뉴나 양식(form)을 제공한다. 이 때, 메뉴 구성을 편하고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전체 메뉴 템플릿이 가입자에게
제공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웹 인터페이스부(114)는 가입자의 요청에 따라 하나 이상의 웹 서버 혹은 DB에 접속하여
컨텐츠를 검색하고, 검색된 컨텐츠를 다운로드 받아서, 가입자의 개인 자동 응답 메뉴의 하나로서 메뉴 DB(112)에 저장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가입자가 발신자에게 제공할 배경음악 컨텐츠를 자신의 개인 자동 응답 메뉴로 구성하고자 할 때,
웹 인터페이스부(114)에서 제공하는 컨텐츠 검색 기능을 위하여 원하는 배경음악을 검색하여 자신의 개인 자동 응답 메뉴
의 하나로 사용할 수 있다.
가입자는 가입자 메뉴 구성 서버(110)에서 제공되는 전체 메뉴 템플릿 중에서 원하는 템플릿을 선택하여 자신만의 고유한
서비스 메뉴를 구성할 수 있다. 이 때, 가입자는 상술한 바와 같이, 특정 발신자 혹은 특정 발신자 그룹을 대상으로 하는 개
인 자동 응답 메뉴를 구성할 수 있다.
가입자에 의해 구성된 초기 음성 멘트, 서비스 메뉴, 컨텐츠와 같은 개인 자동 응답 메뉴 정보는 메뉴 DB(112)에 저장된
다.
가입자는 상술한 인터넷을 통하여 가입자 메뉴 구성 서버(110)에 접속하여 개인 자동 응답 메뉴 정보를 구성하거나 변경
할 수도 있지만, ARS를 통하여 개인 자동 응답 메뉴 정보를 구성하거나 변경할 수 있다.
이를 위하여, 교환기 인터페이스부(113)는 교환기(도 1의 200)로부터 ARS 호 접속을 수신하여 처리하는 기능을 한다.
ARS 호란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가입자가 개인 자동 응답 메뉴의 구성/변경 및 가입 정보의 변경 등을 위하여 미리 지정
된 ARS 번호로 발신하는 호를 말한다. 즉, 가입자가 유/무선 전화기를 이용하여 미리 지정된 특정의 ARS 번호를 누르면
가입자 메뉴 구성 서버(110)로 접속된다. 그러면, 가입자의 전화 번호와 패스워드를 입력하여 가입자 인증을 받으면, 가입
자는 가입자 메뉴 구성 서버(110)에서 제공하는 음성 안내 멘트에 따라 본인의 초기 음성 멘트, 서비스 메뉴, 컨텐츠와 같
은 자동 응답 메뉴를 구성하거나 변경할 수 있고, 또한 서비스의 동작, 중지, 수정 등을 할 수 있다. 특히, 가입자는 ARS를
통하여 본인의 개인 자동 응답 메뉴를 구성하는데 필요한 음성 멘트를 본인의 육성으로 입력하여 저장할 수 있다.
개인 음성 교환 서버 인터페이스부(115)는 개인 음성 교환 서버(120)와 제어 신호 및 데이터를 주고 받는 역할을 한다. 가
입자 DB(111)의 데이터 및 메뉴 DB(112)의 데이터는 개인 음성 교환 서버 인터페이스부(115)를 통하여 개인 음성 교환
서버(120)에 제공된다.
개인 음성 교환 서버(120)의 상세 구성의 일 예가 도 3에 도시된다. 이를 참조하면, 개인 음성 교환 서버(120)는 서비스 설
정 처리부(121), 호 처리부(122), 가입자 인증 처리부(123) 및 교환기 인터페이스부(124)를 포함한다.
서비스 설정 처리부(121)는 가입자 메뉴 구성 서버(110)와 연동을 통해 개인 자동 응답 메뉴의 설정/변경을 처리한다. 예
를 들면,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가입, 해지, 중지 등과 같은 가입자 정보 변경, 서비스 메뉴 변경, 컨텐츠 변경, 기능 옵션
내용 변경 등과 같은 가입자 메뉴 정보의 변경을 수행한다. 인터넷을 통하여 가입자 메뉴 구성 서버(110)에 접속하는 경우
에는 개인 음성 교환 서버(120)와 연동없이 가입자 메뉴 구성 서버(110)에서 가입자의 가입 정보 설정/변경, 가입자의 메
뉴 정보의 설정/변경 등이 이루어질 수 있다. 그러나, ARS를 통하여 가입자 메뉴 구성 서버(110)에 접속하는 경우에는 개
인 음성 교환 서버(120)와 연동하여 가입자의 가입 정보 설정/변경, 가입자의 메뉴 정보의 설정/변경 등의 처리가 이루어
질 수 있다.
호 처리부(122)는 서비스 메뉴별 호 처리 기능, 즉 발신자에 의해 선택된 서비스 메뉴에 따라 필요한 호 처리를 담당한다.
예를 들면, 발신자가 가입자에 의해 미리 설정된 착신 번호를 선택하면 해당 착신 번호로 호가 착신될 수 있도록 호를 전환
한다. 즉, 발신자가 선택하는 착신 번호로 호가 연결되도록 호를 처리한다. 만약, 발신자가 호출 서비스를 선택하는 경우,
단문 메시지 서비스 시스템(SMS)으로 호를 전환한다. 그리고, 발신자가 음성 메시지 저장을 선택하면, 음성 사서함 시스
템(VMS)으로 호를 전환한다. 단문 메시지 시스템(SMS), 음성 사서함 시스템(VMS)과 같은 부가 서비스 시스템으로 호를
전환하기 위해서는 호 처리부(122)는 후술되는 부가 서비스 시스템 연결 서버(130)와 연계되어 동작할 필요가 있다.
가입자 인증처리부(123)는 가입자가 서비스 가입/변경/해지 등을 위하여 시스템(100)에 접속하거나, 개인 자동 응답 메뉴
의 구성/변경을 위하여 시스템(100)에 접속하는 경우 가입자를 인증하고, 과금 처리를 하는 등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인증
기능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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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환기 인터페이스부(124)는 가입자의 전화 번호를 착신번호로 하여 발신되는 호를 처리하기 위하여 교환기(도 1의 200)
와 연동한다. 개인 자동 응답 가입자가 아닌 전화 가입자의 전화 번호를 착신 번호로 하여 발신되는 호의 경우에는 교환기
(200)가 호를 수신하면, 바로 착신 전화 번호로 호가 연결되도록 한다. 그런데, 개인 자동 응답 가입자의 전화 번호를 착신
번호로 하여 발신되는 호의 경우에는 교환기(200)는 해당 호를 착신번호로 바로 연결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 음성 교환 서
버(120)로 해당 호를 전환한다. 교환기 인터페이스부(124)는 또한 교환기(200)와 연동하여 상술한 ARS 호를 처리할 수
있다.
가입자가 ARS를 통하여 가입자 메뉴 구성 서버에 접속하여 서비스 메뉴 구성/변경하는 과정의 일 예가 도 4에 도시된다.
이를 참조하면, 가입자가 접속을 위하여 미리 정해진 ARS 전화번호(S402)를 누르면, 교환기로 ARS호가 발신된다(S404).
교환기는 ARS 전화번호를 확인한 후 ARS 전화번호가 가입자 메뉴 구성 서버 접속을 위한 번호임을 알고, 해당 호를 개인
음성 교환 서버로 전환한다(S406).
호가 전환되면, 가입자는 가입자 인증을 위하여 안내에 따라 가입자의 전화번호와 패스워드를 입력한다(S408). 개인 음성
교환 서버의 가입자 인증 처리부(도 3의 123)는 가입자로부터 전송되는 가입자 전화 번호 및 패스워드를 수신하고(S408),
수신된 가입자 전화 번호 및 패스워드를 이용하여 가입자를 인증한다(S410). 가입자 인증이 이루어지면 가입자 메뉴 구성
서버에 접속되고(S412), 가입자 메뉴 구성 서버는 서비스 메뉴 구성이나 가입 정보 변경을 위한 안내 멘트를 가입자 단말
기로 제공한다(S414). 안내 멘트에 따라 가입자는 서비스 메뉴를 구성하거나 변경하거나, 또는 가입 정보를 변경할 수 있
다. 가입 정보의 변경이란 예를 들면,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동작, 중단을 포함한다. 서비스 메뉴가 구성, 변경되거나, 가입
정보가 변경되면, 변경된 데이터는 가입자 메뉴 구성 서버 내의 가입자 DB 또는 메뉴 DB에 저장된다.
다시 도 3을 참조하면, 개인음성 교환부(120)는 부가 서비스 시스템 연결 서버(130)와 연동을 위한 인터페이스부를 더 구
비할 수 있다.
부가 서비스 시스템 연결 서버(130)는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메뉴의 각 부가 서비스를 처리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즉, 발
신자의 메뉴 선택에 따른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처리를 담당한다. 예를 들어,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메뉴 중에 음
성 메시지를 남기는 메뉴가 있고, 발신자가 이를 선택한 경우, 부가 서비스 시스템 연결 서버(130)는 VMS(Voice Mail
System)로 호를 전환하여 발신자가 음성 메시지를 저장할 수 있도록 한다.
이와 같이, 부가 서비스 시스템 연결 서버(130)는 VMS, SMS(Short Messaging Service) 시스템와 같은 부가 서비스 시
스템과 연결되어 발신자가 선택한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도 5는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개인 응답 서비스 제공 방법을 나타내는 흐름도이다. 본 실시예에서는 전화 가입자는
이동통신 가입자인 것으로 가정한다.
도 5를 참조하면, 먼저, 이동통신 가입자가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가입자로 등록하는 과정이 이루어진다(S502). 이 과정
은 가입자가 인터넷을 통하여 가입자 메뉴 구성 서버에 접속하여 혹은 소정의 웹 사이트에 접속하여 개인 자동 응답 서비
스에 직접 가입할 수 있다. 소정의 웹 사이트는 예를 들면, 이동통신 가입자로 하여금 각종의 부가 서비스 신청 및 자신의
부가 서비스를 조회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사이트일 수 있다. 또한, 가입자가 이동통신 콜 센터에 전화를 걸어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에 가입 신청하면, 콜 센터 시스템에 의하여 해당 이동통신 가입자가 개인 응답 서비스 가입자로 등록될 수 있
다. 개인 응답 서비스 가입자로 등록시 가입 정보는 이동통신 가입자 관리 서버(혹은 데이터베이스) 및 개인응답 서비스 시
스템의 가입자 DB(도 2의 111)에 저장된다.
서비스 가입 후, 가입자에 의해 서비스 메뉴를 포함하는 개인 자동 응답 메뉴가 구성된다(S504). 구체적으로 가입자는 초
기 자동 응답 음성 멘트, 발신자가 선택할 수 있는 서비스 메뉴, 소정의 서비스 메뉴 선택시 제공될 컨텐츠 등을 구성할 수
있다(S504).
도 6a 및 도 6b는 개인 자동 응답 메뉴 구성의 일 예를 도시한다. 도 6a 및 도 6b를 도 5와 함께 참조하여, 도 5에 도시된
개인 응답 서비스 제공 방법의 각 과정들을 설명한다.
먼저, 도 6a에 도시된 예는 가입자 "홍길동"의 개인 자동 응답 메뉴이다. 도 6b는 발신자의 입장에서 '홍길동'의 전화번호
로 전화를 걸었을 때 제공되는 개인 자동 응답 메뉴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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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6a 및 도 6b를 참조하면, 홍길동의 초기 자동 응답 음성 멘트는 "안녕하세요. 홍길동입니다. 통화를 원하시면 1번, 음성
메시지를 남기시려면 2번, 호출을 원하시면 3번, 오늘의 영어는 4번을 눌러주세요"로 설정되어 있다. 이러한 멘트는 ARS
를 통하여 가입자가 자신의 육성으로 음성 멘트를 직접 입력함으로써 설정될 수도 있고, 텍스트를 음성으로 변환하여 설정
될 수도 있다. 즉, 초기 자동 응답 음성 멘트는 ARS를 통하여 가입자가 본인의 육성 멘트를 직접 입력함으로써 메뉴 DB에
저장될 수 있다. 또는, 웹 서버를 통하여 가입자 메뉴 구성 서버에 접속하여 멘트를 텍스트로 입력하고, 이를 TTS(text-
to-speech)변환을 통하여 음성으로 변환하여 저장할 수도 있다.
가입자(홍길동)가 구성한 또한 발신자가 선택할 수 있는 서비스 메뉴를 구성한다. 예를 들면, 도 6a에 도시된 바와 같이, 1
번을 누르면 자신의 이동통신 전화번호로 통화 서비스가 이루어지도록, 2번을 누르면 음성 사서함에 연결되어 음성 메시
지를 남길 수 있도록, 3번을 누르면 호출 서비스가 이루어지도록 4번을 소정의 컨텐츠가 제공되도록 서비스 메뉴를 구성
한다.
상기와 같이 서비스 메뉴가 모두 구성되고, 서비스 동작으로 설정되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사전 단계가 완료된다.
이 이후에 호 발신이 있으면(S506), 발신된 호의 착신 번호가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가입자의 전화번호인지를 체크한다
(S508). 착신 전화번호가 개인 응답 서비스 가입자의 전화번호이면, 해당 호를 착신 전화번호로 바로 연결하지 않고 가입
자에 의해 설정된 서비스 메뉴를 제공한다(S510). 즉, 호를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시스템에 연결하여, 가입자가 설정한 개
인 자동 응답 메뉴를 발신자에게 제공한다(S510). 착신 전화번호가 개인 응답 서비스 가입자의 전화번호가 아니라면, 해당
호는 착신 전화번호로 정상적으로 연결된다(S514).
여기서, 착신 번호가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가입자인 홍길동의 전화번호라면, 발신 호를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시스템에
연결함으로써, 홍길동에 의해 구성된 개인 자동 응답 메뉴가 발신자에게 제공된다. 발신자에게 제공된 홍길동의 개인 자동
응답 메뉴의 예가 도 6b에 도시된다. 이를 참조하면, 홍길동에 구성된 서비스 메뉴는 (1) 통화 (2) 음성 메시지 서비스 (3)
호출 서비스 (4) 오늘의 영어 제공이다. 이 서비스 메뉴를 안내하는 홍길동의 초기 음성 멘트는 음성으로 발신자에게 전달
되는 것이 바람직하고, 각 서비스 메뉴는 발신자 단말기의 화면에 디스플레이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초기 음성 멘
트에 서비스 메뉴에 대한 안내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서비스 메뉴가 발신자 단말기 화면에 디스플레이되지 않더라도, 발신
자가 서비스 메뉴를 선택하는데 어려움은 없다.
서비스 메뉴에 대한 안내 멘트를 들은 발신자가 원하는 서비스 메뉴에 해당하는 키를 누름으로써 특정 서비스를 선택하게
된다.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시스템은 발신자로부터 메뉴 선택 키가 입력되었는지를 체크하여(S512), 메뉴 선택키가 입력
되었다면 입력된 선택키에 응답하여 해당 서비스를 제공한다(S521~S524).
구체적으로는, 발신자가 상술한 4개의 서비스 메뉴 중에서 어느 하나의 메뉴를 고른다고 가정한다. 발신자가 1번 키를 누
름으로써 첫 번째 서비스 메뉴를 선택하면, 도 6a에 도시된 바와 같이 "1번을 선택하셨습니다. 통화를 연결합니다"라는 음
성 멘트가 발신자에게 제공되며, 아울러,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제공 시스템은 착신 번호, 즉 가입자의 전화번호로 호가
연결되도록 처리한다. 가입자의 전화번호로 호가 연결되는 동안에는 통화연결음 서비스를 통하여 가입자가 설정한 소정의
통화연결음을 발신자 단말기로 제공할 수도 있다.
발신자가 2번 키를 눌러 두 번째 서비스 메뉴를 선택하면, 시스템은 도 6a에 도시된 바와 같이 "2번을 선택하셨습니다. 음
성 사서함에 연결합니다"라는 음성 멘트를 발신자에게 제공함과 동시에 가입자의 음성 사서함 장치(VMS)에 연결하여 발
신자가 음성 메시지를 남길 수 있도록 한다. 발신자가 3번 키를 눌러 세 번째 서비스 메뉴를 선택하면, 시스템은 도 6a에
도시된 바와 같이 "3번을 선택하셨습니다. 홍길동님을 호출하겠습니다"라는 음성 멘트를 발신자에게 제공함과 동시에 가
입자(홍길동)을 호출한다. 가입자 호출은 가입자 호출 메시지와 발신자의 전화 번호를 포함하는 단문 메시지를 작성하여
단문 메시지 서비스(SMS) 시스템으로 전송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다. 발신자가 4번 키를 눌러 네 번째 서비스 메뉴를 선
택하면, 시스템은 도 6a에 도시된 바와 같이 "4번을 선택하셨습니다. Welome ..."라는 음성 멘트를 발신자에게 제공하면
서, 가입자에 의해 설정된 컨텐츠를 발신자에게 제공한다.
도 7은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개인 자동 응답 시스템을 통하여 발신자가 VMS 서비스를 선택하는 경우의 호 처리 과
정을 도시하는 흐름도이다.
이를 참조하면, 발신자가 가입자 번호(예를 들어 홍길동의 핸드폰 번호)를 착신 전화번호로 하여 호를 발신하면(S702), 호
를 수신한 교환기는 가입자 데이터 베이스를 확인하여 착신 전화 번호가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가입자의 번호인지를 확인
한다(S704). 착신 전화 번호가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가입자의 번호이면, 교환기는 해당 가입자 전화번호로 호를 연결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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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 않고 개인 자동 응답 시스템, 좀 더 구체적으로는 개인 음성 교환 서버로 호를 전환한다(S706). 개인 음성 교환 서버는
호가 착신되면, 해당 가입자의 개인 자동 응답 메뉴가 제공될 수 있도록 가입자 메뉴 구성 서버로 가입자의 개인 자동 응답
메뉴를 요청한다(S708). 그러면, 가입 가입자 메뉴 구성 서버는 가입자에 의해 설정된 메뉴(초기 음성 멘트 및 서비스 메뉴
등)를 발신자에게 제공한다. 발신자는 서비스 메뉴에 대한 안내에 따라 원하는 서비스 메뉴를 선택한다(S712). 여기서는
발신자가 3번 키를 눌러 음성 메시지 저장 서비스를 선택한 것으로 가정한다. 그러면 개인 음성 교환 서버는 부가 서비스
시스템 연결 서버로 VMS 서비스를 요청하고(S714), 부가 서비스 시스템 연결 서버는 개인 음성 교환 서버의 요청에 응답
하여 해당 부가 서비스 시스템(여기서는 VMS)으로 호가 연결되도록 한다(S716). VMS에 호가 연결된 후 발신자는 음성
메시지를 저장할 수 있다. 저장된 음성 메시지는 가입자에게 전달된다.
도 7에 도시된 실시예에서는 가입자가 발신자의 구분 없이 하나의 자동 응답 메뉴를 구성함으로써, 모든 발신자에게 동일
한 자동 응답 메뉴가 제공된다. 그러나, 가입자는 발신자에 따라 개인 자동 응답 메뉴를 달리 구성하여 저장해 둘 수 있다.
이 경우에는, 교환기는 개인 자동 응답 시스템으로 호 전환할 때(S706), 발신자 정보를 개인 자동 응답 시스템에 제공한다.
그러면, 발신자 정보는 가입자 메뉴 구성 서버에 전달되고, 가입자 메뉴 구성 서버는 발신자 정보에 상응하는 가입자의 개
인 자동응답 메뉴를 추출하여 해당 발신자에게 제공하게 된다(S710).
상술한 실시예들에서 가입자에 의해 구성되는 서비스 메뉴는 가입자 전화번호로 통화, 음성 메시지 전달 서비스(음성 사서
함 서비스), 호출 서비스, 컨텐츠 제공 서비스 등이나, 이 외에도 다른 다양한 서비스가 서비스 메뉴에 포함될 수 있음은 당
연하다. 예를 들어, 가입자의 전화 번호(예를 들어 이동통신 전화번호) 외에 따로 설정된 전화번호로의 호 전환(예를 들어,
가입자의 집 전화 번호로의 호 전환 서비스, 가입자의 회사 전화 번호로의 호 전환 서비스), 멀티미디어 메일 전송 서비스
등의 다른 부가 서비스 역시 서비스 메뉴로 구성될 수 있음은 당연하다.
본 발명은 도면에 도시된 일 실시예를 참고로 설명되었으나 이는 예시적인 것에 불과하며, 본 기술 분야의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라면 이로부터 다양한 변형 및 균등한 타 실시예가 가능하다는 점을 이해할 것이다. 따라서, 본 발명의 진정한 기술
적 보호 범위는 첨부된 등록청구범위의 기술적 사상에 의해 정해져야 할 것이다.
발명의 효과
상술한 바와 같이 본 발명에 의하면, 유선 또는 무선 통신 가입자가 자신의 직업이나 개성에 따라 자신만의 자동 응답 메뉴
를 구성할 수 있으므로, 현대인의 개성 표현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의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 업체로서는 개개인의 개성 및 차별화된 서비스 욕구를 충족시키는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게 됨으로써 수익의 증대를
가져올 수 있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제공 방법에 있어서,
가입자 데이터베이스에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가입자로서 등록하는 단계;
상기 가입자에 의해 설정되는 개인 자동 응답 메뉴를 저장하는 단계-상기 개인 자동 응답 메뉴는 초기 음성 멘트 및 서비
스 메뉴를 포함하고 발신자 혹은 발신자 그룹에 따라 다르게 설정됨-;
발신자로부터 착신 전화번호를 포함하는 호 발신 신호를 수신하는 단계;
상기 호 발신 신호를 수신하면, 상기 가입자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상기 착신 전화번호가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가입자의
전화번호인지 확인하는 단계;
상기 착신 전화번호가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가입자의 전화번호이면, 상기 발신 호를 개인 자동 응답 시스템으로 전환하
는 단계;
등록특허 10-0578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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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기 착신 전화번호에 상응하는 가입자의 개인 자동 응답 메뉴를 상기 발신자에게 제공하는 단계-상기 개인 자동 응답 메
뉴의 제공은 상기 발신자의 정보를 확인하여 상기 착신 전화번호에 상응하는 가입자의 개인 자동 응답 메뉴 중에서 상기
발신자의 정보에 상응하는 개인 자동 응답 메뉴를 추출하여 상기 발신자에게 제공함-;
상기 발신자로부터 상기 서비스 메뉴에 대한 선택 신호를 수신하는 단계; 및
상기 선택 신호에 상응하는 서비스를 상기 발신자에게 제공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제공 방법.
청구항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서비스 메뉴는
상기 착신 전화번호로의 통화 연결, 음성 메시지 전송, 가입자 호출 중의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제공 방법.
청구항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선택 신호에 상응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단계는
상기 선택된 서비스 메뉴가 상기 착신 전화번호로의 통화 연결이라면, 상기 착신 전화번호를 호를 연결하는 단계를 포함하
고,
상기 선택된 서비스 메뉴가 음성 메시지 전송이라면, 상기 발신 호를 VMS 시스템에 연결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선택된 서비스 메뉴가 가입자 호출이라면, 상기 가입자를 호출하기 위한 단문 메시지를 작성하여 SMS 시스템으로 전
달하는 것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제공 방법.
청구항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가입자에 의해 설정되는 개인 자동 응답 메뉴를 저장하는 단계는
소정의 ARS 전화 번호를 이용하여 상기 개인 자동 응답 시스템에 접속되는 단계;
상기 서비스 메뉴에 대한 안내를 포함하는 상기 초기 음성 멘트가 설정되어 메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는 단계 ; 및
상기 서비스 메뉴가 설정되어 상기 메뉴 데이터 베이스에 저장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제공 방법.
청구항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초기 음성 멘트는
상기 가입자의 육성 녹음에 의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제공 방법.
등록특허 10-0578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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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가입자에 의해 설정되는 개인 자동 응답 메뉴를 저장하는 단계는
인터넷을 통하여 상기 개인 자동 응답 시스템에 접속되는 단계;
상기 서비스 메뉴에 대한 안내를 포함하는 상기 초기 음성 멘트가 설정되어 메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는 단계; 및
메뉴 템플릿을 이용하여 상기 서비스 메뉴가 설정되어 상기 메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제공 방법.
청구항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가입자에 의해 설정되는 개인 자동 응답 메뉴를 저장하는 단계는
상기 발신자에게 제공될 컨텐츠가 설정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제공 방법.
청구항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발신자에게 제공될 컨텐츠가 설정되는 단계는
상기 발신자의 요청에 따라 하나 이상의 웹 서버 또는 데이터베이스를 대상으로 상기 컨텐츠를 검색하는 단계; 및
검색된 컨텐츠를 다운로드하여 상기 메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제공 방법.
청구항 9.
삭제
청구항 10.
삭제
청구항 11.
삭제
청구항 12.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제공 시스템에 있어서,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가입자의 정보를 저장하기 위한 가입자 데이터베이스;
상기 가입자의 입력에 따라 개인 자동 응답 메뉴를 구성하고 저장하는 가입자 메뉴 구성 서버-상기 개인 자동 응답 메뉴는
초기 음성 멘트 및 서비스 메뉴를 포함하고 발신자 혹은 발신자 그룹에 따라 다르게 설정됨-; 및
등록특허 10-0578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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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정의 발신호가 접속되면, 상기 가입자 메뉴 구성 서버와 연동하여 발신자에게 상기 개인 자동 응답 메뉴를 제공하고-상
기 개인 자동 응답 메뉴의 제공은 상기 발신자의 정보를 확인하여 상기 착신 전화번호에 상응하는 가입자의 개인 자동 응
답 메뉴 중에서 상기 발신자의 정보에 상응하는 개인 자동 응답 메뉴를 추출하여 상기 발신자에게 제공함-, 상기 발신자로
부터 상기 서비스 메뉴에 대한 선택 신호를 수신하여 상기 선택 신호에 따라 상기 발신 호를 처리하는 개인 음성 교환 서버
를 포함하되,
교환기는 상기 발신자로부터 상기 가입자의 전화번호를 착신 전화번호로 하는 호 발신 신호를 수신하면, 상기 발신 호를
상기 음성 교환 서버로 전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제공 시스템.
청구항 13.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서비스 메뉴는
상기 착신 전화번호로의 통화 연결, 음성 메시지 전송, 가입자 호출 중의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제공 시스템.
청구항 14.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제공 시스템은
상기 선택된 서비스 메뉴가 음성 메시지 전송이라면 상기 발신 호를 VMS 시스템에 연결하고, 상기 선택된 서비스 메뉴가
가입자 호출이라면 상기 가입자를 호출하기 위한 단문 메시지를 작성하여 SMS 시스템으로 전달하는 부가 서비스 시스템
연결 서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제공 시스템.
청구항 15.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가입자 메뉴 구성 서버는
상기 가입자에 의하여 소정의 ARS 전화 번호를 이용하여 접속되며, 상기 가입자가 상기 서비스 메뉴에 대한 안내를 포함
하는 상기 초기 음성 멘트 및 상기 서비스 메뉴를 설정하도록 미리 저장된 메뉴 구성 안내 음성을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제공 시스템.
청구항 16.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가입자 메뉴 구성 서버는
인터넷을 통하여 접속되며, 상기 가입자가 상기 서비스 메뉴에 대한 안내를 포함하는 상기 초기 음성 멘트 및 상기 서비스
메뉴를 설정하도록 메뉴 템플릿을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제공 시스템.
청구항 17.
삭제
청구항 18.
삭제
등록특허 10-0578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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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9.
삭제
도면
도면1
등록특허 10-0578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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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도면3
등록특허 10-0578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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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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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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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6a
도면6b
등록특허 10-0578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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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7
등록특허 10-0578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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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자동 응답 서비스 제공 방법 및 시스템(Method and system for providing personal automaticresponse service)
2018. 5. 9. 0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