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51) 。Int. Cl.
B65D 88/52 (2006.01)
B65D 88/12 (2006.01)
B65D 90/00 (2006.01)
(45) 공고일자
(11) 등록번호
(24) 등록일자
2006년11월14일
10-0645935
2006년11월07일
(21) 출원번호 10-2005-0008989 (65) 공개번호 10-2006-0088188
(22) 출원일자 2005년02월01일 (43) 공개일자 2006년08월04일
(73) 특허권자 김형기
충청남도 천안시 원성동 18-7
전정자
경기도 평택시 팽성읍 안정리 213 주공아파트 103-204
(72) 발명자 김형기
충청남도 천안시 원성동 18-7
전정자
경기도 평택시 팽성읍 안정리 213 주공아파트 103-204
(74) 대리인 권태복
이화익
(56) 선행기술조사문헌
KR053139 B1
* 심사관에 의하여 인용된 문헌
심사관 : 한주철
(54) 화물운송용 컨테이너의 바닥재 및 그 제조장치
요약
본 발명은 화물운송 즉, 항공이나 선박.화차 등과 같은 화물 운송수단을 이용하여 화물 운송에 사용되는 컨테이너의 바닥
재를 제공함에 의해 달성되게 되는데, 이 바닥재는 일련의 압출공정을 통해 중공의 평판체상으로 성형되어 상기 컨테이너
의 바닥 전면적에 인접한 것과 연계적으로 조립 설치되는 외부요소와, 이 외부요소내에 재생 PE를 이용해 발포공정을 통
해 보충요소를 일체로 충진시키고, 그리고 외부요소의 길이방향 양측변에 인접하는 것과 암.수형으로 결합되는 결합요소
를 갖추어 설치가 간단 용이하고 내구성은 물론이고 충격흡수성이 우수하여 화물운송이 안정되고 반영구적이고 위생성이
우수한 바닥재를 제공함과 동시에, 이러한 바닥재를 일련의 기계적인 공정으로 제조하는 제조장치를 제공하는 것이다.
대표도
도 1
등록특허 10-0645935
- 1 -
색인어
컨테이너, 바닥재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통상의 컨테이너를 보여 주는 측면도,
도 2는 도 1의 A-A선 부분을 따라 절단해 본 발명 바닥재가 설치된 모습을 보여 주는 단면도.
도 3a 및 3b는 본 발명 바닥재의 실시예를 보인 설명도.
도 4a는 본 발명 화물운송용 컨테이너 바닥재의 제조장치를 보인 측면도.
도 4b는 본 발명 화물운송용 컨테이너 바닥재의 제조장치를 보인 평면도.
도 5는 본 발명 화물운송용 컨테이너 바닥재의 제조장치를 보인 요부 확대 단면도.
*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
10 : 컨테이너 12 : 벽재
14 : 바닥재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화물운송 즉, 항공이나 선박.화차등을 이용한 화물의 운송시 사용되는 컨테이너의 바닥재에 관한 것으로서, 특
히 반영구적이고 위생적인 컨테이너의 바닥재와 그 바닥재를 일련의 기계적이고 연속적인 공정으로 제조 공급시키는 제조
장치에 관한 것이다.
컨테이너는 대략 형강과 금속판재들을 이용한 철골 구조물로서, 외곽의 강성은 우수하였으나 화물이 적재되는 내부에서는
충격흡수가 구조적으로 매우 저조한 문제점이 있었다. 그러한 컨테이너에서는 내부 충격완화를 위해 필수적으로 내벽 및
바닥에 별도의 내장재를 갖추고 있다. 여기서, 내장재는 벽재와 바닥재로 나누어진다.
이러한 내장재는 주로 목재가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그러한 내장재 중 목재를 이용한 벽재는 문제가 되지 않았으나 바닥
재의 경우에서는 다소 문제점이 거론되고 있다. 이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바닥재는 통상 합판 등을 이용한 평판재상으로
서 화물의 자체하중 충격에 대한 완충역이 저조해 화물의 파손으로 인한 운송분쟁 사례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었으며, 습기
의 침습으로 인한 부패, 그리고 목재의 바닥재 세척 및 살균작업이 용이하지 못하였다. 또한 세척 후 그 건조작업은 물론
건조시간과 수공이 많이 요구되고 있는 등 청결성에서 떨어지고, 목재의 바닥재가 침습등으로 인해 세균번식과 질병의 전
염 등 위생적인면에서 매우 취약한 문제점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내구성과 위생성을 고려한 컨테이너의 바닥재를 일련의 연속적이고 기계적인 공정으로 제조하여 저렴한 가
격으로 보급시킬 수 있는 제조장치가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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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발명은 상기와 같은 사정을 고려하여 이루어진 것으로, 그 목적은 일련의 압출공정을 통해 중공의 평판체형상으로 성형
되는 외부요소내에 발포공정으로 보충요소를 일체로 충진시키어 합성수지제의 바닥재를 제공함으로서, 충격흡수성이 우
수하여 화물운송이 안정되고 내구성을 향상시킨 화물운송용 컨테이너의 바닥재를 제공하는 것이다.
본 발명의 다른 목적은 세척 및 살균작업이 용이하고 따라서 위생성이 우수한 화물운송용 컨테이너의 바닥재를 제공함에
있다.
본 발명의 또 다른 목적은 일련의 압출 및 발포 성형공정을 통해 연속적이고 기계적으로 제조케함으로서, 생산성을 높이어
양산은 물론이고 저렴한 가격으로 보급시킬 수 있도록한 화물운송용 컨테이너 바닥재의 제조장치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본 발명의 목적은 화물운송 즉, 항공이나 선박.화차 등과 같은 화물 운송수단을 이용하여 화물 운송에 사용되는 컨
테이너의 바닥재를 제공함에 의해 달성되게 되는데, 이 바닥재는 일련의 압출공정을 통해 중공의 평판체상으로 성형되어
상기 컨테이너의 바닥 전면적에 인접한 것과 연계적으로 조립 설치되는 외부요소와, 이 외부요소내에 재생 PE를 이용해
발포공정을 통해 보충요소를 일체로 충진시키고, 그리고 외부요소의 길이방향 양측변에 인접하는 것과 암.수형으로 결합
되는 결합요소를 갖추어 설치가 간편하며 내구성은 물론이고 충격흡수성이 우수하여 화물운송이 안정되고 위생성이 우수
한 반영구적인 바닥재를 제공함과 동시에, 이러한 바닥재를 일련의 기계적인 공정으로 제조하는 제조장치를 제공하는 것
이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다음 본 발명의 일 실시예를 도면에 의거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겠다. 본 발명은 항공이나 선박.화차 등과 같은 화물 운송
수단을 이용한 화물의 운송시 사용되는 컨테이너의 바닥재, 즉 컨테이너내에 적재되는 화물의 하중 충격을 완화시키는 내
장물로 사용되는 바닥재를 제공하는 것이다.
도 1 및 도 2에는 통상의 컨테이너(10) 구성을 개략적으로 보이는 측면도로서, 컨테이너(10)는 대략 형강과 금속판재들을
이용한 철골 구조물로 이루어져 있다. 이렇게 구성되는 컨테이너(10)는 외곽의 강성은 우수하였으나 화물이 적재되는 내
부에서는 충격흡수가 구조적으로 매우 저조해 내부 충격완화를 위해 필수적으로 내벽 및 바닥에 별도의 내장재들을 갖추
고 있다. 여기서, 내장재는 벽재(12)와 바닥재(14)로 구분된다.
본 발명은 내장재들 중 컨테이너(10)의 바닥에 깔아지는 바닥재(14)를 제공하게 되는데, 이 바닥재(14)는 적합한 합성수지
제(PE)를 주원료로 하고 있고 있다.
도 3a에는 본 발명 일 실시예의 바닥재(14)가 상세히 도시되어 있다. 본 발명 화물운송용 바닥재는 일련의 압출공정을 통
해 중공의 평판체상으로 성형되어 바닥재(14)의 외곽을 이루는 외부요소(141)와, 이 외부요소(141)의 중공에 재생 PE를
발포공정을 통해 일체로 충진시킨 보충요소(142) 및, 바닥재(14)의 길이방향 양 측변에 인접하는 것과 암.수형으로 결합되
는 결합요소(143)를 갖추고 있다.
또 중공의 평판체상으로 이루어지는 외부요소(141)의 내벽에는 그 길이방향을 따라 내벽으로 부터 일정높이로 돌출되어
등간격으로 설치되는 수개의 보강리브들(141a)을 더 포함하고 있다. 여기서, 보강리브들(141a)은 외부요소(141)의 내벽
상하측이 동일선상에 위치하거나 또는 상호 어긋나게 배치되어 설치된다.
이러한 보강리브들(141a)은 바닥재(14)가 길이방향에서 휨이 일어나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보강구조이며, 이 보강리브
들(141a)의 높낮이로 강성의 강약을 조절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보충요소(142)내에는 철망형의 보강사(144)가 내장되어 있다. 이러한 보강사(144)는 발포성의 보충요소(142) 조직
의 결집성을 높이게 된다. 여기서, 보강사(144)는 철망형 이외 타공판을 이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한편 결합요소(143)는 바닥재(14)의 길이방향 양측변 각각에 인접하는 측과 상호 대응되는 암.수구조로 결합되는 암형부
(143a)와 숫형부(143b)로 구성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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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3b는 바닥재(14)의 다른 실시예를 보이고 있는데, 본 실시예에서 상기 실시예와 다르다는 것은 결합요소(143)가 변형
되어 사용되는, 즉 결합요소(143)가 상기 실시예와 같이 바닥재(14)의 길이방향 양측변 각각에 인접하는 측과 상호 대응하
는 암.숫형부(143a,143b)를 갖는 것에 반하여 본 실시예에서는 각변에 그 단면구조를 계단형으로 이루어 일변에서 암.수
구조를 가지고 인접하는 측과 상호 역구조를 가지고 암.수결합을 이루게 하고 있다.
도 4a 및 4b는 본 발명 화물운송용 컨테이너의 바닥재를 일련의 기계적이고 연속적인 공정으로 제조하는 제조장치의 전체
적인 구성을 개략적으로 보여주는 것으로, 도 4a는 평면도이고 도 4b는 측면도이다.
본 발명에 따른 제조장치는 압출기(100)와, 이 압출기(100)의 일측 인접한 위치에 병렬로 배치되는 발포성형기(200), 그
리고 이들 압출 및 발포형성기들(100,200)을 통해 압출 성형되어 나오는 제품을 끌어내는 인출기(300)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압출기(100) 및 발포성형기(200)를 설명하면, 압출기(100)는 상기 바닥재(14)의 외부요소(141)를 압출 성형하는 것
으로, 분말상태의 원료(PE)를 호퍼(120)를 통해 투입하여 고열이 발생하는 스크루케이스(140)에서 원료의 혼합과 용융화
한 후 헤드(160)를 거쳐 다이스(180)에서 중공의 판체형상으로 이루어지는 외부요소(141)를 1차 압출 성형하게 된다.
또 압출기(100)의 일측에 인접되어 병렬로 배치되는 발포성형기(200)는 분말상태의 원료(재생PE)를 호퍼(220)를 통해 투
입한다.
이렇게 호퍼(220)을 통해 투입된 원료는 고열이 발생하는 스크루케이스(240)에서 발포공정을 이룬 후 헤드(260)와 연결
관(250)을 이용해 상기 압출기(100)의 헤드(160) 내측으로 강제 압송하여서 상기 다이스(180)에서 중공의 판체형상으로
압출 성형된 외부요소(141)의 중공에 발포성의 보충요소(142)를 충진시키게 된다.
그리고 압출기(100)와 발포성형기(200)에 연이어 상기 압출기(100)을 통해 1차 압출성형된 외부요소(141)와 보충요소
(142)들을 싸이징(182)을 이용해 도 5에서와 같이 2차 가압하면서 정형화하여 바닥재 제품을 완성하게 될 것이다. 여기
서, 싸이징(182)은 진공펌프에 의한 흡인작용을 이루는 진공수단(310)을 구비하여 압출 성형되는 바닥재(14)의 외측 표면
을 균일하게 성형시키게 된다.
또한 싸이징(182)의 후방으로는 냉각수단(400)을 연이어 설치하여서 싸이징(182)을 통과하여 성형이 완성된 압출 성형물
(바닥재)은 고온 및 미경화의 미성형품, 즉 경화되기 전의 모습으로 싸이징(182)으로 부터 압출되는 미성형물상에 수냉식
으로 경화공정이 강제적이고 신속히 이루도록 하기 위한 냉각수단(400)을 갖추고 있다.
한편 싸이징(182) 후방에는 별도의 구동모터에 의해 구동하는 롤방식의 견인수단(300)을 갖추어 완성된 제품을 연속적으
로 인출해 낸다.
발명의 효과
본 발명 합성수지제의 바닥재는 충격흡수성과 강성이 우수함으로서, 화물 손상을 시키지 않고 목적지까지 안정되게 운송
시키고 운송사고를 예방하고 운송사의 신뢰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또 본 발명은 세척 및 살균작업이 용이하고 따라서 세균.질병의 전염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여 위생성이 우수한 것이다.
또한 본 발명은 내구성이 우수한 합성수지제의 바닥재로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경제적인 잇점도 있는 것이다.
그리고 본 발명은 제조장치를 이용해 일련의 기계적이고 연속적인 제조공정으로 생산케 함으로서, 양산이 가능하고 저렴
한 가격으로 보급시킬 수 있는 경제적효과가 있다.
이상에서와 같이 본 발명의 일 실시예를 설명하였으나, 본 발명은 이에 국한되지 않고 청구범위에 기재된 범위내에서 변경
이 가능할 것이다.
(57) 청구의 범위
등록특허 10-0645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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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
항공이나 선박.화차 등과 같은 화물 운송수단을 이용한 화물의 운송시 사용되는 컨테이너의 바닥재로서,
일련의 압출공정을 통해 중공의 평판체상으로 성형되어 상기 컨테이너의 바닥 전면적에 인접한 것과 연계적으로 조립 설
치되는 외부요소;
상기 외부요소의 중공에 재생 PE를 이용해 발포공정으로 충진되는 보충요소; 및
상기 외부요소의 길이방향 양측변에 인접하는 것과 암.수형으로 결합되는 결합요소를 갖추어서 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화
물운송용 컨테이너의 바닥재.
청구항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중공의 판체상으로 이루어지는 외부요소 내벽에 그 길이방향을 따라 등간격으로 설치되는 수개의 보강리브들을 더
포함하는 화물운송용 컨테이너의 바닥재.
청구항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결합요소는 상기 외부요소의 길이방향 양측변 각각에 인접하는 측과 상호대응되는 암.수구조로 결합되는 암형부와
숫형부로 구성된 화물운송용 컨테이너의 바닥재.
청구항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보충요소내에 보강을 위한 철망형의 보강사를 더 포함하는 화물운송용 컨테이너의 바닥재.
청구항 5.
항공이나 선박.화차 등과 같은 화물 운송수단을 이용한 화물의 운송시 사용되는 바닥재로, 중공의 평판체형상으로 이루어
지는 외부요소와 이 외부요소의 중공에 발포성의 보충요소를 충진시킨 컨테이너의 바닥재 제조장치로서,
호퍼를 통해 투입되는 분말상태의 원료를 고열이 발생하는 스크루케이스를 통해 혼합 및 용융화한 후 헤드로 압출시키는
압출기;
상기 압출기의 일측에 인접되어 병렬로 배치되면서, 호퍼를 통해 투입되는 분말상태의 원료를 고열이 발생하는 스크류케
이지에서 발포한 후 헤드와 연결관을 통해 상기 압출기의 헤드내로 발포성의 보충요소를 압송시키는 발포성형기;
상기 압출기의 헤드로부터 원료를 받아들여 상기 중공의 평판체형상으로 이루어지는 외부요소를 성형시킴과 더불어, 상기
발포성형기로부터 발포성의 보충요소를 받아들여 상기 외부요소의 중공에 충진시키는 다이스;
상기 다이스에 연이어 설치되어 상기 다이스에서 압출성형되는 외부요소와 보충요소들을 가압하면서 정형화시키는 싸이
징; 및
등록특허 10-0645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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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기 싸이징의 후방에 연이어 설치되어 상기 싸이징을 통과하면서 정형화되는 압출성형물을 수냉식으로 경화시키는 냉각
수단을 포함하여서 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화물운송용 컨테이너의 바닥재 제조장치.
도면
도면1
도면2
도면3a
등록특허 10-0645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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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b
도면4a
등록특허 10-0645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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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4b
도면5
등록특허 10-0645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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