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45) 공고일자 2011년12월13일
(11) 등록번호 10-1093018
(24) 등록일자 2011년12월06일
(51) Int. Cl.

A63B 69/36 (2006.01)
(21) 출원번호 10-2010-0017539
(22) 출원일자 2010년02월26일
심사청구일자 2010년02월26일
(65) 공개번호 10-2011-0098096
(43) 공개일자 2011년09월01일
(56) 선행기술조사문헌
KR100920949 B1
KR1020030062753 A
KR1020090119466 A
KR1020090021407 A
(73) 특허권자
유빈스 주식회사
경기 군포시 당동 14-1 군포아이밸리 701호
(72) 발명자
태재훈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동 래미안아파트 108-101

(74) 대리인
이은철
전체 청구항 수 : 총 10 항 심사관 : 고재범
(54) 홈 스크린 골프 시스템 및 골프 게임 제어방법
(57) 요 약
본 발명은 홈 스크린 골프 시스템 및 골프 게임 제어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임팩트 순간의 공의 궤적을 추적하여
공의 비거리를 산출할 수 있으며, 라인센서의 변위값을 바탕으로 스윙의 방향을 감지함으로써, 사용자가 실제 스
윙의 그립감을 가질 수 있으며, 일반 모니터 또는 텔레비전 등을 이용하여 손쉽게 집에서 스크린 골프 게임을 즐
기도록 함에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은, 게임 운영 상황 및 게임진행에 따른 게임 엔진부로부터 실시간으로 입
력되는 데이터를 표시하는 스크린; 사용자가 손으로 잡아 스윙할 수 있는 두께 및 크기를 가지는 그립으로서, 사
용자의 선택정보를 입력받고, 스윙의 궤적을 추적하는 핸드 그립부; 상기 핸드 그립부로부터 조사되는 레이저 라
인에 따라 변화하는 라인센서의 변위값을 바탕으로 공의 방향을 계산하는 바닥 센서부; 및 상기 핸드 그립부로부
터 전송된 누적된 3축 방향 데이터 값과 바닥 센서부로부터 전송된 공의 방향 정보를 바탕으로, 공의 방향과 비
거리를 그래픽으로 산출하는 게임 엔진부;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대 표 도 - 도1
등록특허 10-1093018
- 1 -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홈 스크린 골프 시스템에 있어서,
게임 운영 상황 및 게임진행에 따른 게임 엔진부(400)로부터 실시간으로 입력되는 데이터를 표시하는 스크린
(100);
사용자가 손으로 잡아 스윙할 수 있는 두께 및 크기를 가지는 그립으로서, 사용자의 선택정보를 입력받고, 스윙
의 궤적을 추적하는 핸드 그립부(200);
상기 핸드 그립부(200)로부터 조사되는 레이저 라인에 따라 변화하는 라인센서의 변위값을 바탕으로 공의 방향
을 계산하는 바닥 센서부(300); 및
상기 핸드 그립부(200)로부터 전송된 누적된 3축 방향 데이터 값과 바닥 센서부(300)로부터 전송된 공의 방향
정보를 바탕으로, 공의 방향과 비거리를 그래픽으로 산출하는 게임 엔진부(400);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
는 홈 스크린 골프 시스템.
청구항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핸드 그립부(200)는,
전원모듈(210);
외부에 소정 위치에 구비된 키 입력장치로서, 다양한 사용자의 선택정보를 입력받는 사용자 선택정보 입력모듈
(220);
스윙에 의한 3축(X,Y,Z) 방향 데이터를 측정하는 스윙궤적 측정모듈(230);
골프공 타격을 포함하는 게임 진행 중의 이벤트 또는 사용자 선택정보 입력시 진동을 울리는 진동모듈(240);
골프공 타격시 타격음을 출력하는 소리 출력모듈(250);
LCoS(Liquid Crystal On Silicon) 방식으로 레이저를 조사하는 레이저 조사모듈(260);
상기 전원모듈(210), 사용자 선택정보 입력모듈(220), 스윙궤적 측정모듈(230), 진동모듈(240), 소리 출력모듈
(250) 및 레이저 조사모듈(260)을 제어하며, 상기 사용자 선택정보 입력모듈(220) 및 스윙궤적 측정모듈(230)로
부터 사용자 선택정보 및 누적된 3축 방향 데이터 값을 각각 입력받는 제어모듈(270); 및
상기 제어모듈(270)로부터 사용자 선택정보 및 누적된 3축 방향 데이터 값을 수신하여 게임 엔진부(400)로 전송
하는 통신모듈(280); 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홈 스크린 골프 시스템.
청구항 3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스윙궤적 측정모듈(230)은,
자이로 센서 또는 가속도계로서, 스윙에 따라 그려지는 원호의 궤적을 추적함에 따라, 소정 시간간격으로 측정
되는 3축(X,Y,Z) 방향 데이터 값을 누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홈 스크린 골프 시스템.
청구항 4
등록특허 10-1093018
- 2 -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사용자 선택정보는,
게임 시작, 정지 및 종료를 포함하는 게임 운영정보, 클럽 그립(club grip) 변경 정보, 아바타 선택 및 다운로
딩 정보를 포함하는 입력정보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홈 스크린 골프 시스템.
청구항 5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바닥 센서부(300)는,
전원모듈(310);
상기 핸드 그립부(200)로부터 조사되는 레이저 라인을 인식하여, 레이저 라인에 의한 라인 변위값을 생성하는
라인 센서모듈(320);
상기 라인 센서모듈(320)을 통해 생성된 변위값을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신호 변환모듈(330);
상기 전원모듈(310), 라인 센서모듈(320) 및 신호 변환모듈(330)을 제어하며, 상기 디지털 신호로 변환되어 입
력되는 변위값을 누적하여 공의 방향을 계산하는 제어모듈(340); 및
상기 제어모듈(340)로부터 계산된 공의 방향 정보를 수신하여 게임 엔진부(400)로 전송하는 통신모듈(350); 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홈 스크린 골프 시스템.
청구항 6
제 5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모듈(340)은,
직선 및 사선 방향을 포함한 좌우 및 상하방향으로 입력되는 변위값을 누적하여 공의 방향을 계산하는 것을 특
징으로 하는 홈 스크린 골프 시스템.
청구항 7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게임 엔진부(400)는,
상기 핸드 그립부(200)로부터 사용자 선택정보 및 누적된 3축 방향 데이터 값을 수신하고, 상기 바닥 센서부
(300)로부터 공의 방향 정보를 수신하는 통신모듈(410);
누적된 3축 방향 데이터 값에 대한 단위시간당 평균을 산출하고, 스윙이전에 선택된 그립의 기 설정된 반발계수
를 이용하여 공의 비거리를 산출하는 비거리 산출모듈(420);
상기 바닥 센서부(300)로부터 전송된 공의 방향 정보와, 비거리 산출모듈(420)을 통해 산출된 공이 비거리 정보
를 정합하여, 실질적으로 날아간 방향 및 거리로 그래픽을 산출하는 그래픽 산출모듈(430); 및
상기 통신모듈(410), 비거리 산출모듈(420) 및 그래픽 산출모듈(430)을 제어하는 제어모듈(440); 을 포함하되,
상기 통신모듈(410)은, 상기 그래픽 산출모듈(430)을 통해 산출된 그래픽 정보를 포함한, 전체적인 게임 운영
상황 및 게임진행에 따른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스크린(100)으로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홈 스크린 골프
시스템.
청구항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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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 스크린 골프 시스템을 이용한 골프 게임 제어방법에 있어서,
(a) 핸드 그립부(200)가 게임 시작, 정지 및 종료를 포함하는 게임 운영정보, 클럽 그립(club grip) 변경 정보,
아바타 선택 및 다운로딩 정보 중, 적어도 어느 하나의 사용자 선택정보를 입력받는 과정;
(b) 게임이 시작되면, 상기 핸드 그립부(200)가 스윙에 따라 그려지는 원호의 궤적을 추적함에 따라, 소정 시간
간격으로 측정되는 3축(X,Y,Z) 방향 데이터 값을 누적하여 게임 엔진부(400)로 전송하는 과정;
(c) 바닥 센서부(300)가 상기 핸드 그립부(200)로부터 조사되는 레이저 라인에 따라 직선 및 사선 방향을 포함
한 좌우 및 상하방향으로 변위값을 누적하여 공의 방향을 계산하는 과정;
(d) 상기 바닥 센서부(300)가 상기 (c) 과정을 통해 계산된 공의 방향 정보를 게임 엔진부(400)로 전송하는 과
정;
(e) 상기 게임 엔진부(400)가 상기 (b) 과정을 통해 전송된 누적된 3축 방향 데이터 값과, 상기 (d) 과정을 통
해 전송된 공의 방향 정보를 바탕으로, 공의 방향과 비거리를 그래픽으로 산출하는 과정; 및
(f) 스크린(100)이 상기 게임 엔진부(400)로부터 입력되는 데이터를 표시하는 과정; 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홈 스크린 골프 게임 제어방법.
청구항 9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c) 과정은,
(c-1) 바닥 센서부(300)가 상기 핸드 그립부(200)로부터 조사된 레이저 라인을 인식하여, 레이저 라인에 위한
라인 변위값을 생성하는 단계;
(c-2) 상기 바닥 센서부(300)가 상기 (c-1) 단계를 통해 생성된 변위값을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단계; 및
(c-3) 상기 바닥 센서부(300)가 상기 (c-1) 단계를 통해 디지털 신호로 변환된 직선 및 사선 방향을 포함한 좌
우 및 상하방향으로 변위값을 누적하여 공의 방향을 계산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홈 스크린
골프 게임 제어방법.
청구항 10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e) 과정은,
(e-1) 상기 게임 엔진부(400)가 핸드 그립부(200)로부터 사용자 선택정보 및 누적된 3축 방향 데이터 값을 수신
하는 단계;
(e-2) 상기 게임 엔진부(400)가 상기 바닥 센서부(300)로부터 공의 방향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
(e-3) 상기 게임 엔진부(400)가 누적된 3축 방향 데이터 값에 대한 단위시간당 평균을 산출하고, 스윙이전에 선
택된 그립의 기 설정된 반발계수를 이용하여 공의 비거리를 산출하는 단계; 및
(e-4) 상기 게임 엔진부(400)가 상기 (e-1) 단계를 통해 수신한 공의 방향 정보와, 상기 (e-3) 단계를 통해 산
출된 공이 비거리 정보를 정합하여, 실질적으로 날아간 방향 및 거리로 그래픽을 산출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홈 스크린 골프 게임 제어방법.
명 세 서
기 술 분 야
본 발명은 홈 스크린 골프 시스템 및 골프 게임 제어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임팩트 순간의 공[0001]
의 궤적을 추적하여 공의 비거리를 산출할 수 있으며, 라인센서의 변위값을 바탕으로 스윙의 방향을 감지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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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 스크린 골프 시스템 및 골프 게임 제어방법에 관한 것이다.
배 경 기 술
골프 연습을 하기 위한 일반적인 인도어(Indoor) 연습장은, 대형 스트럭쳐 구조물에 그물망을 설치하여야 하는[0002]
관계로 수도권 주위에 터무니없게 부족한 실정이고, 설치 허가도 어려운 상태이다. 또한, 대부분의 인도어 연습
장은 그 거리가 짧아 개개인의 아이언 거리도 정확히 알 수 없고, 드라이브 거리도 당연히 정확히 알 수 없는
상태이다.
한편, 스크린 골프 연습장은, 실내에서 스크린에 골프장 풍경을 투사하고, 1팀당 9홀 또는 18홀 경기를 하는 것[0003]
으로 되어있다. 또한, 경기 전 연습 모드를 사용하여 잠깐 연습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 이와 같은 스크린
골프 연습장은 골프 연습을 하기보다는 골프 경기를 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되어 있고 사용가격도 만만치 않은
고가의 가격이다.
따라서, 실제 스윙의 그립감을 가질 수 있으며, 저렴한 가격으로 집안에서 즐길 수 있는 홈 스크린 골프 시스템[0004]
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발명의 내용
해결하려는 과제
본 발명은 상기와 같은 문제점을 감안하여 안출된 것으로, 임팩트 순간의 공의 궤적을 추적하여 공의 비거리를[0005]
산출할 수 있으며, 라인센서의 변위값을 바탕으로 스윙의 방향을 감지함으로써, 사용자가 실제 스윙의 그립감을
가질 수 있으며, 일반 모니터 또는 텔레비전 등을 이용하여 손쉽게 집에서 스크린 골프 게임을 즐기도록 함에
그 목적이 있다.
과제의 해결 수단
이러한 기술적 과제를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은, 홈 스크린 골프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게임 운영 상황 및[0006]
게임진행에 따른 게임 엔진부로부터 실시간으로 입력되는 데이터를 표시하는 스크린; 사용자가 손으로 잡아 스
윙할 수 있는 두께 및 크기를 가지는 그립으로서, 사용자의 선택정보를 입력받고, 스윙의 궤적을 추적하는 핸드
그립부; 상기 핸드 그립부로부터 조사되는 레이저 라인에 따라 변화하는 라인센서의 변위값을 바탕으로 공의 방
향을 계산하는 바닥 센서부; 및 상기 핸드 그립부로부터 전송된 누적된 3축 방향 데이터 값과 바닥 센서부로부
터 전송된 공의 방향 정보를 바탕으로, 공의 방향과 비거리를 그래픽으로 산출하는 게임 엔진부;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또한 상기 핸드 그립부는, 전원모듈; 외부에 소정 위치에 구비된 키 입력장치로서, 다양한 사용자의 선택정보를[0007]
입력받는 사용자 선택정보 입력모듈; 스윙에 의한 3축(X,Y,Z) 방향 데이터를 측정하는 스윙궤적 측정모듈; 골프
공 타격을 포함하는 게임 진행 중의 이벤트 또는 사용자 선택정보 입력시 진동을 울리는 진동모듈; 골프공 타격
시 타격음을 출력하는 소리 출력모듈; LCoS(Liquid Crystal On Silicon) 방식으로 레이저를 조사하는 레이저 조
사모듈; 상기 전원모듈(210), 사용자 선택정보 입력모듈, 스윙궤적 측정모듈, 진동모듈, 소리 출력모듈 및 레이
저 조사모듈을 제어하며, 상기 사용자 선택정보 입력모듈 및 스윙궤적 측정모듈로부터 사용자 선택정보 및 누적
된 3축 방향 데이터 값을 각각 입력받는 제어모듈; 및 상기 제어모듈로부터 사용자 선택정보 및 누적된 3축 방
향 데이터 값을 수신하여 게임 엔진부로 전송하는 통신모듈; 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또한 상기 스윙궤적 측정모듈은, 자이로 센서 또는 가속도계로서, 스윙에 따라 그려지는 원호의 궤적을 추적함[0008]
에 따라, 소정 시간간격으로 측정되는 3축(X,Y,Z) 방향 데이터 값을 누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또한 상기 사용자 선택정보는, 게임 시작, 정지 및 종료를 포함하는 게임 운영정보, 클럽 그립(club grip) 변경[0009]
정보, 아바타 선택 및 다운로딩 정보를 포함하는 입력정보인 것을 특징으로 한다.
또한 상기 바닥 센서부는, 전원모듈; 상기 핸드 그립부로부터 조사되는 레이저 라인을 인식하여, 레이저 라인에[0010]
의한 라인 변위값을 생성하는 라인 센서모듈; 상기 라인 센서모듈을 통해 생성된 변위값을 디지털 신호로 변환
하는 신호 변환모듈; 상기 전원모듈, 라인 센서모듈 및 신호 변환모듈을 제어하며, 상기 디지털 신호로 변환되
어 입력되는 변위값을 누적하여 공의 방향을 계산하는 제어모듈; 및 상기 제어모듈로부터 계산된 공의 방향 정
보를 수신하여 게임 엔진부로 전송하는 통신모듈; 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등록특허 10-1093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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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상기 제어모듈은, 직선 및 사선 방향을 포함한 좌우 및 상하방향으로 입력되는 변위값을 누적하여 공의 방[0011]
향을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또한 상기 게임 엔진부는, 상기 핸드 그립부로부터 사용자 선택정보 및 누적된 3축 방향 데이터 값을 수신하고,[0012]
상기 바닥 센서부로부터 공의 방향 정보를 수신하는 통신모듈; 누적된 3축 방향 데이터 값에 대한 단위시간당
평균을 산출하고, 스윙이전에 선택된 그립의 기 설정된 반발계수를 이용하여 공의 비거리를 산출하는 비거리 산
출모듈; 상기 바닥 센서부로부터 전송된 공의 방향 정보와, 비거리 산출모듈을 통해 산출된 공이 비거리 정보를
정합하여, 실질적으로 날아간 방향 및 거리로 그래픽을 산출하는 그래픽 산출모듈; 및 상기 통신모듈, 비거리
산출모듈 및 그래픽 산출모듈을 제어하는 제어모듈; 을 포함하되, 상기 통신모듈은, 상기 그래픽 산출모듈을 통
해 산출된 그래픽 정보를 포함한, 전체적인 게임 운영 상황 및 게임진행에 따른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스크린으
로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한편, 본 발명은 홈 스크린 골프 게임 제어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a) 핸드 그립부가 게임 시작, 정지 및 종료[0013]
를 포함하는 게임 운영정보, 클럽 그립(club grip) 변경 정보, 아바타 선택 및 다운로딩 정보 중, 적어도 어느
하나의 정보를 입력받는 과정; (b) 게임이 시작되면, 상기 핸드 그립부가 스윙에 따라 그려지는 원호의 궤적을
추적함에 따라, 소정 시간간격으로 측정되는 3축(X,Y,Z) 방향 데이터 값을 누적하여 게임 엔진부로 전송하는 과
정; (c) 바닥 센서부가 상기 핸드 그립부로부터 조사되는 레이저 라인에 따라 직선 및 사선 방향을 포함한 좌우
및 상하방향으로의 변위값을 누적하여 공의 방향을 계산하는 과정; (d) 상기 바닥 센서부가 상기 (c) 과정을 통
해 계산된 공의 방향 정보를 게임 엔진부로 전송하는 과정; (e) 상기 게임 엔진부가 상기 (b) 과정을 통해 전송
된 누적된 3축 방향 데이터 값과, 상기 (d) 과정을 통해 전송된 공의 방향 정보를 바탕으로, 공의 방향과 비거
리를 그래픽으로 산출하는 과정; 및 (f) 스크린이 상기 게임 엔진부로부터 입력되는 데이터를 표시하는 과정;
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또한 상기 (c) 과정은, (c-1) 바닥 센서부가 상기 핸드 그립부로부터 조사된 레이저 라인을 인식하여, 레이저[0014]
라인에 위한 라인 변위값을 생성하는 단계; (c-2) 상기 바닥 센서부가 상기 (c-1) 단계를 통해 생성된 변위값을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단계; 및 (c-3) 상기 바닥 센서부가 상기 (c-1) 단계를 통해 디지털 신호로 변환된 직
선 및 사선 방향을 포함한 좌우 및 상하방향으로 변위값을 누적하여 공의 방향을 계산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그리고 상기 (e) 과정은, (e-1) 상기 게임 엔진부가 핸드 그립부로부터 사용자 선택정보 및 누적된 3축 방향 데[0015]
이터 값을 수신하는 단계; (e-2) 상기 게임 엔진부가 상기 바닥 센서부로부터 공의 방향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
(e-3) 상기 게임 엔진부가 누적된 3축 방향 데이터 값에 대한 단위시간당 평균을 산출하고, 스윙이전에 선택된
그립의 기 설정된 반발계수를 이용하여 공의 비거리를 산출하는 단계; 및 (e-4) 상기 게임 엔진부가 상기 (e-1)
단계를 통해 수신한 공의 방향 정보와, 상기 (e-3) 단계를 통해 산출된 공이 비거리 정보를 정합하여, 실질적으
로 날아간 방향 및 거리로 그래픽을 산출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발명의 효과
상기와 같은 본 발명에 따르면, 임팩트 순간의 공의 궤적을 추적하여 공의 비거리를 산출하고, 라인센서의 변위[0016]
값을 바탕으로 스윙의 방향을 감지하는 감지하도록 함으로써, 일반 모니터 또는 텔레비전 등을 이용하여 손쉽게
집에서 스크린 골프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효과가 있다.
그리고 본 발명에 따르면, 핸드 그립부가 앞쪽에 무게를 두어 제작된 구조로서 골프의 그립감을 느낄 수[0017]
있으며, 임팩트 순간 진동이 진동을 울림으로써 실제 스윙의 느낌을 가질 수 있는 효과도 있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 은 본 발명에 따른 홈 스크린 골프 시스템을 개념적으로 도시한 구성도.[0018]
도 2 는 본 발명에 따른 핸드 그립부에 관한 세부 구성도.
도 3 은 본 발명에 따른 바닥 센서부에 관한 세부 구성도.
도 4 는 본 발명에 따른 직선 및 사선 방향을 포함한 좌우 및 상하방향으로 입력되는 골프 공의 변위에 따른 방
향을 보이는 일예시도.
도 5 는 본 발명에 따른 게임 엔진부에 관한 세부 구성도.
등록특허 10-1093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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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6 은 본 발명에 따른 핸드 그립부에 관한 세부 구성도.
도 7 은 본 발명에 따른 공의 방향을 계산하는 과정에 관한 세부 흐름도.
도 8 은 본 발명에 따른 누적된 3축 방향 데이터 값과 공의 방향 정보를 바탕으로, 공의 방향과 비거리를 그래
픽을 산출하는 과정에 관한 세부 흐름도.
발명을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
본 발명의 구체적 특징 및 이점들은 첨부도면에 의거한 다음의 상세한 설명으로 더욱 명백해질 것이다. 이에 앞[0019]
서 본 발명에 관련된 공지 기능 및 그 구성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본 발명의 요지를 불필요하게 흐릴 수 있다
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그 구체적인 설명을 생략하였음에 유의해야 할 것이다.
이하, 첨부된 도면을 참조하여 본 발명을 상세하게 설명한다. [0020]
본 발명에 따른 홈 스크린 골프 시스템에 관하여 도 1 내지 도 5 를 참조하여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0021]
도 1 은 본 발명에 따른 홈 스크린 골프 시스템을 개념적으로 도시한 구성도이며, 도 2 는 본 발명에 따른 핸드[0022]
그립부에 관한 세부 구성도이며, 도 3 은 본 발명에 따른 바닥 센서부에 관한 세부 구성도이며, 도 4 는 본 발
명에 따른 직선 및 사선 방향을 포함한 좌우 및 상하방향으로 입력되는 골프 공의 변위에 따른 방향을 보이는
일예시도이며, 도 5 는 본 발명에 따른 게임 엔진부에 관한 세부 구성도이며, 도 6 은 본 발명에 따른 핸드 그
립부에 관한 세부 구성도이다.
본 발명에 따른 홈 스크린 골프 시스템(S)은 도 1 에 도시된 바와 같이 스크린(100), 핸드 그립부(200), 바닥[0023]
센서부(300) 및 게임 엔진부(400)를 포함하여 이루어진다.
스크린(100)은 전체적인 게임 운영 상황 및 게임진행에 따른 게임 엔진부(400)로부터 실시간으로 입력되는 데이[0024]
터를 표시한다.
이때, 스크린(100)은 일반 모니터 또는 텔레비전 등의 영상을 출력하는 모든 기기가 될 수 있으며, 게임 엔진부[0025]
(400)로부터 입력되는 데이터에 따라 게임 운영 상황, 게임진행에 따른 공, 핸드 그립부의 평면 모양, 필드 영
상 등의 다양한 정보가 표시될 수 있다.
핸드 그립부(200)는 골프채와 같이 사용자가 손으로 잡아 스윙할 수 있는 두께 및 크기를 가지는 그립으로서,[0026]
사용자의 선택정보를 입력받고, 스윙의 궤적을 추적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바, 도 2 에 도시된 바와 같이 전원모
듈(210), 사용자 선택정보 입력모듈(220), 스윙궤적 측정모듈(230), 진동모듈(240), 소리 출력모듈(250), 레이
저 조사모듈(260), 제어모듈(270) 및 통신모듈(280)을 포함한다.
구체적으로, 사용자 선택정보 입력모듈(220)은 외부에 소정 위치에 구비된 키 입력장치로서, 다양한 사용자의[0027]
선택정보를 입력받는다.
여기서, 사용자 선택정보는 게임 시작, 정지 및 종료를 포함하는 게임 운영정보, 클럽 그립(club grip) 변경 정[0028]
보, 아바타 선택 및 다운로딩 등에 관한 입력정보를 의미한다.
스윙궤적 측정모듈(230)은 자이로 센서(Gyro Sensor) 또는 가속도계(Accelerometer)로서, 스윙에 의한 3축[0029]
(X,Y,Z) 방향 데이터를 측정한다. 즉, 스윙궤적 측정모듈(230)은 스윙에 따라 그려지는 원호의 궤적을 추적함에
따라, 소정 시간간격으로 측정되는 3축(X,Y,Z) 방향 데이터 값을 누적한다.
진동모듈(240)은 골프공 타격과 같이 게임 진행 중의 이벤트 또는 사용자 선택정보 입력시 진동을 울린다. [0030]
소리 출력모듈(250)은 골프공 타격시 타격음을 출력한다. [0031]
레이저 조사모듈(260)은 고 해상도를 구현하는 LCoS(Liquid Crystal On Silicon) 방식으로 레이저를 조사한다. [0032]
제어모듈(270)은 상기 전원모듈(210), 사용자 선택정보 입력모듈(220), 스윙궤적 측정모듈(230), 진동모듈[0033]
(240), 소리 출력모듈(250), 레이저 조사모듈(260) 및 통신모듈(280)을 제어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또한, 제어
모듈(270)은 상기 사용자 선택정보 입력모듈(220) 및 스윙궤적 측정모듈(230)로부터 사용자 선택정보 및 누적된
3축 방향 데이터 값을 각각 입력받는다.
통신모듈(280)은 상기 제어모듈(270)로부터 사용자 선택정보 및 누적된 3축 방향 데이터 값을 수신하여 게임 엔[0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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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부(400)로 전송한다.
여기서, 게임 엔진부(400)와의 통신방식을 블루투스(Blue-tooth)로 설정하겠으나, 본 발명이 그 통신방식에 한[0035]
정되지 않는 바, 지그비(Zig-Bee), 홈넷(HomeNet) 등 다양한 무선통신 방식이 적용 가능하다.
한편, 핸드 그립부(200)는 골프의 그립감을 살리기 위하여, 앞쪽에 무게를 두어 제작된 구조로서, 실제 스윙의[0036]
느낌을 가지도록 한다.
바닥 센서부(300)는 상기 핸드 그립부(200)로부터 조사되는 레이저 라인에 따라 변화하는 라인센서의 변위값을[0037]
바탕으로 공의 방향을 계산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바, 도 3 에 도시된 바와 같이 전원모듈(310), 라인 센서모듈
(320), 신호 변환모듈(330), 제어모듈(340) 및 통신모듈(350)을 포함한다.
구체적으로, 라인 센서모듈(320)은 상기 핸드 그립부(200)로부터 조사되는 레이저 라인을 인식하여, 레이저 라[0038]
인에 의한 라인 변위값을 생성한다. 이때, 상기 레이저 라인은 클럽 그립 헤드의 두께와 동일하게 설정된다.
신호 변환모듈(330)은 상기 라인 센서모듈(320)을 통해 생성된 변위값을 디지털 신호로 변환한다. [0039]
제어모듈(340)은 상기 전원모듈(310), 라인 센서모듈(320), 신호 변환모듈(330) 및 통신모듈(350)을 제어하며,[0040]
상기 디지털 신호로 변환되어 입력되는 변위값을 누적하여 공의 방향을 계산한다.
즉, 제어모듈(340)은 도 4 에 도시된 바와 같이 직선 및 사선 방향을 포함한 좌우 및 상하방향으로 입력되는 변[0041]
위값을 누적하여 다음의 [수학식 1] 을 통해 공의 방향을 계산한다.
[수학식 1][0042]
공의 방향 = 누적된 변위값*변위인자*비교값[0043]
이때, 비교값은 사용자에 의해 설정되는 세팅값일 수 있다. [0044]
통신모듈(350)은 상기 제어모듈(340)로부터 계산된 공의 방향 정보를 수신하여 게임 엔진부(400)로 전송한다.[0045]
여기서, 게임 엔진부(400)와의 통신방식을 블루투스(Blue-tooth)로 설정하겠으나, 본 발명이 그 통신방식에 한[0046]
정되지 않는 바, 지그비(Zig-Bee), 홈넷(HomeNet) 등 다양한 무선통신 방식이 적용 가능하다.
게임 엔진부(400)는 상기 핸드 그립부(200)로부터 전송된 누적된 3축 방향 데이터 값과 바닥 센서부(300)로부터[0047]
전송된 공의 방향 정보를 바탕으로, 공의 방향과 비거리를 그래픽으로 산출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바, 도 5 에
도시된 바와 같이 통신모듈(410), 비거리 산출모듈(420), 그래픽 산출모듈(430) 및 제어모듈(440)을 포함한다.
구체적으로, 통신모듈(410)은 상기 핸드 그립부(200)로부터 사용자 선택정보 및 누적된 3축 방향 데이터 값을[0048]
수신하고, 상기 바닥 센서부(300)로부터 공의 방향 정보를 수신한다.
이후, 통신모듈(410)은 게임 중, 산출된 그래픽 정보를 포함한, 전체적인 게임 운영 상황 및 게임진행에 따른[0049]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스크린(100)으로 전송한다.
비거리 산출모듈(420)은 누적된 3축 방향 데이터 값에 대한 단위시간당 평균을 산출하고, 스윙이전에 선택된 그[0050]
립(우드, 아이언, 퍼터 등)의 기 설정된 반발계수를 이용하여 공의 비거리를 산출한다.
공의 비거리를 산출은 다음의 [수학식 2] 를 통해 이루어진다. [0051]
[수학식 2] [0052]
공의 비거리= 누적 3축 방향 데이터 갑에 대한 단위시간당 평균*선택 그립의 반발계수*변수[0053]
이때, 변수는 사용자에 의해 설정되는 세팅값일 수 있다.[0054]
그래픽 산출모듈(430)은 상기 바닥 센서부(300)로부터 전송된 공의 방향 정보와, 비거리 산출모듈(420)을 통해[0055]
산출된 공이 비거리 정보를 정합하여, 실질적으로 날아간 방향 및 거리로 그래픽을 산출한다.
제어모듈(440)은 상기 통신모듈(410), 비거리 산출모듈(420) 및 그래픽 산출모듈(430)을 제어한다. [0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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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하에서는, 상술한 구성을 가지는 홈 스크린 골프 시스템(S)을 이용한 골프 게임 제어방법을 도 6 내지 도 8[0057]
을 참조하여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도 6 은 발명에 따른 홈 스크린 골프 게임 제어 방법에 관한 전체 흐름도로서, 도시된 바와 같이 핸드 그립부[0058]
(200)는 게임 시작, 정지 및 종료를 포함하는 게임 운영정보, 클럽 그립(club grip) 변경 정보, 아바타 선택 및
다운로딩 등에 관한 사용자 선택정보를 입력받는다(S100).
게임이 시작되면, 핸드 그립부(200)는 스윙에 따라 그려지는 원호의 궤적을 추적함에 따라, 소정 시간간격으로[0059]
측정되는 3축(X,Y,Z) 방향 데이터 값을 누적하여 게임 엔진부(400)로 전송한다(S200). 골프공 타격시 타격음 및
진동을 울린다.
이와 동시에, 바닥 센서부(300)는 핸드 그립부(200)로부터 조사되는 레이저 라인에 따라 직선 및 사선 방향을[0060]
포함한 좌우 및 상하방향으로 변위값을 누적하여 공의 방향을 계산하며(S300), 계산된 공의 방향 정보를 게임
엔진부(400)로 전송한다(S400).
뒤이어, 게임 엔진부(400)는 전송된 누적된 3축 방향 데이터 값과, 전송된 공의 방향 정보를 바탕으로, 공의 방[0061]
향과 비거리를 그래픽으로 산출하며(S500), 스크린(100)은 게임 엔진부(400)로부터 입력되는 데이터를 표시한다
(S600).
도 7 은 본 발명에 따른 공의 방향을 계산하는 과정(S300)에 관한 세부 흐름도이다. 도 7 에 도시된 바와 같이[0062]
바닥 센서부(300)는 상기 핸드 그립부(200)로부터 조사된 레이저 라인을 인식하여, 레이저 라인에 위한 라인 변
위값을 생성한다(S310).
이후, 바닥 센서부(300)는 생성된 변위값을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며(S320), 디지털 신호로 변환된 직선 및 사선[0063]
방향을 포함한 좌우 및 상하방향으로 변위값을 누적하여 공의 방향을 계산한다(S330).
도 8 은 본 발명에 따른 누적된 3축 방향 데이터 값과 공의 방향 정보를 바탕으로, 공의 방향과 비거리를 그래[0064]
픽을 산출하는 과정(S500)에 관한 세부 흐름도이다. 도 8 에 도시된 바와 같이 게임 엔진부(400)는 핸드 그립부
(200)로부터 사용자 선택정보 및 누적된 3축 방향 데이터 값을 수신하고(S510), 상기 바닥 센서부(300)로부터
공의 방향 정보를 수신한다(S520).
이후, 게임 엔진부(400)는 누적된 3축 방향 데이터 값에 대한 단위시간당 평균을 산출하고, 스윙이전에 선택된[0065]
그립(우드, 아이언, 퍼터 등)의 기 설정된 반발계수를 이용하여 공의 비거리를 산출한다(S530).
뒤이어, 게임 엔진부(400)는 상기 제S510 단계를 통해 수신한 공의 방향 정보와, 상기 제S530 단계를 통해 산출[0066]
된 공이 비거리 정보를 정합하여, 실질적으로 날아간 방향 및 거리로 그래픽을 산출한다(S540).
이상으로 본 발명의 기술적 사상을 예시하기 위한 바람직한 실시예와 관련하여 설명하고 도시하였지만, 본 발명[0067]
은 이와 같이 도시되고 설명된 그대로의 구성 및 작용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며, 기술적 사상의 범주를 일탈함
이 없이 본 발명에 대해 다수의 변경 및 수정이 가능함을 당업자들은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그러
한 모든 적절한 변경 및 수정과 균등물들도 본 발명의 범위에 속하는 것으로 간주되어야 할 것이다.
부호의 설명
100: 스크린 200: 핸드 그립부[0068]
300: 바닥 센서부 400: 게임 엔진부
210: 전원모듈 220: 사용자 선택정보 입력모듈
230: 스윙궤적 측정모듈 240: 진동모듈
250: 소리 출력모듈 260: 레이저 조사모듈
270: 제어모듈 280: 통신모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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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0: 전원모듈 320: 라인 센서모듈
330: 신호 변환모듈 340: 제어모듈
350: 통신모듈 410: 통신모듈
420: 비거리 산출모듈 430: 그래픽 산출모듈
440: 제어모듈
도면
도면1
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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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
도면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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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7
도면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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