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특허 10-03876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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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51) 。Int. Cl.7
B60K 28/10
(45) 공고일자
(11) 등록번호
(24) 등록일자
2003년06월18일
10-0387674
2003년06월02일
(21) 출원번호 10-2000-0038668 (65) 공개번호 특2002-0004607
(22) 출원일자 2000년07월06일 (43) 공개일자 2002년01월16일
(73) 특허권자 기아자동차주식회사
서울특별시 서초구 양재동 231
(72) 발명자 김두현
광주광역시광산구소촌동서라@102-605
(74) 대리인 서만규
심사관 : 이기현
(54) 자동차의 출발안전장치
요약
본 발명은 자동차의 출발안전장치에 관한 것으로, 기어위치센서(1)와 주차브레이크위치센서(2)와 장애물감지센서(3)
및 악셀페달감지센서(4)가 전자제어장치(5)에 연결되어 감지신호를 입력하며, 이 전자제어장치(5)에는 연료분사량제
어장치(6)와 경보장치(7)가 연결되는 구조로 이루어져, 기어가 1단 또는 R단에 걸려 있는 상태에서 주차브레이크가
걸려 있으면 경보장치가 울려 운전자가 경보장치를 해제하고 출발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또한 기어가 상기와 같은
상태에서 차량의 전후방 근접거리에 장애물이 있으면 경보장치가 발생되어 운전자를 환기시켜 주며, 이때 운전자가
악셀페달을 조작하여도 연료분사량이 아이들상태로 억제되어 차량이 급가속되지 않으므로 보다 안전한 출발이 이루
어질 수 있도록 된 것이다.
대표도
도 1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발명에 따른 자동차의 출발안전장치의 개략 구성도,
도 2는 본 발명에 따른 자동차의 출발안전장치의 작동순서도이다.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 : 기어위치센서, 2 : 주차브레이크위치센서,
3 : 장애물감지센서, 4 : 악셀페달위치센서,
5 : 전자제어장치, 6 : 연료분사량제어장치,
7 : 경보장치.
발명의 상세한 설명
등록특허 10-03876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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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자동차의 출발안전장치에 관한 것으로, 특히 출발시 운전자가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도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된 자동차의 출발안전장치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주차 및 정차되어 있던 자동차를 출발시키기 위해서는 주차브레이크를 해제하고, 시동키이를 돌려 배터
리의 전원으로 기동모터를 가동시켜 엔진을 회전시키며, 변속레버를 조작하여 중립에서 1단(후진일 경우는 R단)으로
변속한 뒤, 가속페달을 밟아 주행을 시작하게 된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그러나, 상기와 같은 동작은 정지되어 있던 자동차를 출발시킬 때마다 반복되는 동작이므로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출
발시의 조작을 거의 습관적으로 행하게 된다.
따라서, 출발시에 운전자는 주변상황에 그리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더욱이 출발시 운전자
의 심리상태가 안정적이지 않은 경우라면(조급함, 주의력 산만 등) 이러한 상황은 더욱 심화된다.
따라서, 주차브레이크를 해제하지 않은 상태에서 출발을 하려고 해 자동차가 출발하지 않는 경우도 발생하고, 주위의
장애물들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여 차량이 장애물에 충돌하는 사고도 발생하며, 또한 신호대기후 출발했던 앞차량
이 급정지했을 경우 그대로 주행을 계속하여 앞차에 충돌하는 등 여러 가지 안전사고가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에 본 발명은 상기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발명된 것으로, 출발시 주차브레이크의 해제여부와 차량의 전
후에 위치한 근접 장애물의 유무를 운전자가 확실히 인지하도록 해 주고, 또한 주차브레이크가 걸려 있거나 장애물이
있을때는 엔진으로의 연료분사량을 아이들상태로 유지하여 가속을 억제함으로써 안전한 출발을 할 수 있도록 된 자
동차의 출발안전장치를 제공함에 그 목적이 있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상기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은, 1단기어의 위치상태를 감지하 는 기어위치센서와, 주차브레이크가 걸
려있는지를 감지하는 주차브레이크위치센서와, 차량 전후방의 근접 장애물을 감지하는 장애물감지센서와, 악셀페달
의 조작상태를 감지하는 악셀페달위치센서가 전자제어장치에 연결되고, 이 전자제어장치에는 상기 센서들에서 감지
된 상태가 1단기어가 걸려 있고, 주차브레이크가 해제되지 않았으며, 근접 거리에 장애물이 있고, 악셀페달이 조작중
이면 작동되는 연료분사량 제어장치와 경보장치가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운전자가 출발에 적합한 상황이 아님을 정확히 인지할 수 있게 되고, 연료분사량이 제어되어 급가속되지 않
으므로 안전사고의 발생을 예방할 수 있게 된다.
이하, 본 발명을 첨부된 예시도면을 참조하여 상세히 설명한다.
도 1은 본 발명에 따른 자동차의 출발안전장치의 개략 구성도로서, 본 발명은 기어의 위치를 감지하여 자동차가 출발
하기 위해 1단기어를 걸었는지를 감지하는 기어위치센서(1)와, 주차브레이크가 걸려 있는지를 감지하는 주차브레이
크센서(2)와, 차량의 전후단에 장착되어 근접거리 내에 장애물이 있는 지의 여부를 감지하는 장애물감지센서(3)와,
운전자가 악셀페달을 조작중인지 아닌지를 감지하는 악셀페달위치센서(4)가 전자제어장치(5)에 연결되고, 이 전자제
어장치(5)에는 연료펌프, 분사노즐등의 연료량을 제어할 수 있는 기존의 연료분사량제어장치(6)와, 차내에 설치된 스
피커나 점멸램프등으로 이루어진 경보장치(7)가 연결된 구조로 되어 있다.
여기서, 상기 전자제어장치(5)는 4개의 센서로부터 각각의 감지결과를 입력받게 되는바, 즉 기어위치센서(1)에서는
기어가 1단 또는 후진의 경우 R단으로 변속되었을 때 감지신호가 입력되고, 주차브레이크위치센서(2)에서는 주차브
레이크가 걸려 있는 상태에서 감지신호가 입력되며, 장애물감지센서(3)에서는 차량의 전후방에 장애물이 미리 설정
해둔 거리(약 3∼4m)내에 있을 경우에 감지신호가 입력되며, 악셀페달위치센서(4)에서는 운전자가 출발가속을 위해
악셀페달을 밟을 때 감지신호가 입력되도록 되어 있다.
또한, 상기 전자제어장치(5)는 각 센서로부터 입력된 감지신호에 따라 연료분사량제어장치(6)나 경보장치(7)를 작동
시키도록 프로그램되어 있는데, 기어위치센서(1)로부터 신호가 입력되면 운전자가 출발조작을 하는 것으로 인지하고
이 상태에서 주차브레이크위치센서(2)로부터 주차브레이크가 걸려 있다는 신호가 입력되면 경보장치(7)를 작동시켜
운전자에게 이를 알려 주차브레이크를 해지토록 한다. 장애물감지센서(3)로부터 차량 주변에 장애물이 있다는 신호가
입력되면 상기 경보장치(7)를 작동시켜 운전자에게 출발을 보류하고 상황을 정확히 인식하도록 하며, 이러한 상태에
서도 운전자가 악셀페달을 조작하면 악셀페달위치센서(4)에서 신호가 입력되어 연료분사량제어장치(6)를 작동시켜
엔진으로의 연료분사량을 아이들 상태로 유지케 함으로써 차량이 급가속되지 않도록 한다.
이하, 본 발명의 작동흐름도인 도 2를 참조하여 본 발명의 작동순서를 설명하도록 한다.
본 발명은 운전자가 시동키이를 조작하여 차량이 가조작상태가 됨과 동시에 가동되기 시작하는데, 우선 기어위치센
서(1)가 기어위치를 검출하여 기어가 R단이 나 1단으로 변속되어 있을 경우 주차브레이크위치센서(2)가 주차브레이
크상태를 검출하며, 이 검출상태가 on이라면 상기 경보장치(7)를 작동시키고, 주차브레이크가 off상태라면 장애물감
지센서(3)가 장애물의 존재여부를 감지하여 감지된 장애물과의 거리(m f : 전방근접장애물까지의 거리, m r : 후방근
접장애물까지의 거리)를 기설정된 기준거리(M : 전술한 바와 같이 대략 3∼4m 정도면 충분하다.)와 비교하여 장애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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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준거리 이내에 있으면 경보장치(6)를 작동시킴과 동시에 악셀페달위치센서(4)가 악셀페달의 조작상태를 검출한
다. 검출된 악셀페달조작상태가 on이라면 전자제어장치(5)는 상기 연료분사량제어장치(6)를 제어하여 연료분사량을
아이들상태로 고정하여 차량이 더 이상 급가속되지 않도록 하고, 악셀페달이 조작되지 않은 상태이면 루프의 처음으
로 돌아가서 상기 순서가 반복된다.
따라서, 운전자가 차량을 출발시키려고 할 때 주차브레이크가 채워져 있으면 경보장치가 작동되어 운전자가 이를 알
수 있으므로 주차브레이크를 곧 해제하여 차량을 출발시킬 수 있으며, 주변에 장애물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운전자가
차량을 출발시키려고 할 때 경보장치가 작동되어 운전자가 이를 정확히 알게 됨은 물론, 이 상태에서 악셀페달을 밟
아도 연료분사량이 아이들상태로 고정되어 급가속되지 않으므로 차량이 장애물(또는 사람)에 충돌하지 않게 된다.
발명의 효과
이상 설명한 바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르면, 운전자가 차량을 출발시킬 때 차량과 차량 주변의 상황을 정확히 인지할 수
있게 됨과 더불어, 부적절한 출발상황에서는 차량의 급가속이 억제되므로 차량을 원활히 출발시킬 수 있고, 출발시의
안 전사고 발생을 방지할 수 있게 되는 효과가 있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기어가 1단 또는 R단에 걸린 것을 감지하는 기어위치센서(1)와, 주차브레이크가 걸려 있는 지를 감지하는 주차브레
이크위치센서(2)와, 차량의 전후방에 장애물이 있는지를 감지하는 장애물감지센서(3)와, 악셀페달이 조작중인지를
감지하는 악셀페달위치센서(4)가 전자제어장치(5)에 연결되고, 상기 전자제어장치(5)에는 엔진내로 공급되는 연료분
사량을 조절하는 연료분사량제어장치(6)와 경보음 및 램프점멸신호를 발하는 경보장치(7)가 연결되어 이루어지고,
상기 전자제어장치(5)는 기어가 1단 또는 R단에 걸려 있을 때 주차브레이크가 걸려 있으면 상기 경보장치(7)를 작동
시키고, 역시 기어가 1단 또는 R단에 걸려 있을 때 차량의 전후방에 장애물이 있어도 상기 경보장치(7)를 작동시키며,
이 상태에서 운전자가 악셀페달을 조작하여도 상기 연료분사량제어장치(6)를 제어하여 엔진으로 공급되는 연료분사
량이 아이들상태를 유지하도록 프로그램되어 있는 자동차의 출발안전장치.
도면
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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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자동차의 출발안전장치(a start safety device for a vehicle)
2018. 3. 3. 2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