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특허 10-0287588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51) 。Int. Cl.6
B60T 11/00
(45) 공고일자
(11) 등록번호
(24) 등록일자
2002년02월19일
10-0287588
2001년01월30일
(21) 출원번호 10-1998-0025385 (65) 공개번호 특2000-0004018
(22) 출원일자 1998년06월30일 (43) 공개일자 2000년01월25일
(73) 특허권자 대우자동차 주식회사
정주호
인천 부평구 청천2동 199번지
(72) 발명자 송승훈
서울특별시 강서구 화곡4동 821-5호
(74) 대리인 남상선
심사관 : 이학수
(54) 차량의 마스터 실린더와 리저버를 연결하는 컨넥터의 결합구조
요약

본 발명은 차량의 마스터 실린더와 리저버를 연결하는 컨넥터의 결합구조에 관한 것으로, 차량의 리저버에 연결되는 압
입호스와 마스터 실린더를 연결하는 컨넥터의 결합구조에 있어서, 상기 압입호스(12)에 절곡된 상단이 연결되고, 하단
이 상기 마스터 실린더(17)의 요입구(16)에 연결되며, 하단 외측에 가이드 바(14a)가 형성된 컨넥터(14)와; 상기 마
스터 실린더(17)의 요입구(16)를 덮어주고, 상기 컨넥터(14)가 끼워져 가이드 바(14a)의 양단부가 안내홈(21a)에
걸리는 가이드 공(21)이 형성된 커버(20)를 포함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본 발명은 마스터 실린더 커버의 가이드 공에 형성된 안내홈에 컨넥터의 하단에 형성된 가이드 바의 양단부
가 밀착되게 끼워져 걸림으로서, 컨넥터가 마스터 실린더의 유입구로부터 회전되지 않아 컨넥터를 용이하게 압입호스의
단부에 연결할 수 있어 작업 생산성을 향상 시키는 효과를 제공하는 것이다.
대표도
도 5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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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1은 종래 설치 상태도.
도 2는 종래 평면도.
도 3은 종래 단면도.
도 4는 본 발명의 설치상태 사시도.
도 5는 본 발명의 분해 사시도.
도 6은 본 발명의 단면도.
도 7a,b,c는 본 발명의 사용 상태 평면도.
도 8은 본 발명의 다른 실시예를 보인 평면도.
도 9는 본 발명의 또 다른 실시예를 보인 평면도.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0 : 리저버 12 : 압입호스
14 : 컨넥터 14a : 가이드 바
14b : 요철부 16 : 요입구
17 : 마스터 실린더 20 : 커버
21 : 가이드 공 21a : 안내홈
21b : 요철홈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차량의 마스터 실린더와 리저버를 연결하는 컨넥터의 결합구조에 관한 것으로, 마스터 실린더의 유입구에 리
저버로부터 연결된 압입호스를 연결하는 컨넥터의 하단에 가이드바를 설치하여, 마스터 실린더 커버의 가이드공에 끼운
후 이 가이드바의 양단부가 가이드공의 안내홈 밀착되어 컨넥터가 일정한 각도를 갖을 수 있으므로, 리저버의 위치에
따라 원하는 컨넥터의 각도를 만족 시킬 수 있도록 한 차량의 마스터 실린더와 리저버를 연결하는 컨넥터의 결합구조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차량에 사용되는 제동장치는 작동방법에 따라 기계식 제동장치와 유압식 제동장치가 있다. 기계식 제동장
치는 브레이크 페달이나 브레이크 레버를 조작하여 로드 또는 케이블을 당기므로서 마찰부에 제동하는 것으로 주차 브
레이크에 많이 사용 되었다. 그리고, 유압식 브레이크는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조작하여 유압기구로부터 유압을 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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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시켜 제동력을 갖게 하는 것으로, 마찰손실이 적으며 조작력이 작아도 되는 장점이 있으나, 오일 파이프 등이 파손되
어 오일이 누출되면 브레이크 기능이 상실되는 결점도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와 같은 유압식 브레이크는 브레이크 페달에 가해진 작동력이 마스터 실린더의 피스톤에 의해 실린더 내의
유압을 높히게 된다. 그리고, 이 유압은 브레이크 파이프를 타고 각 바퀴에 설치된 휠실린더내의 피스톤에 작용하여 브
레이크 슈우가 확장되면 슈우의 마찰면이 브레이크 드럼 내면에 밀착되어 제동력이 발생하였다.
또한, 브레이크 페달을 놓으면 유압이 낮아지므로 휠실린더의 스프링 장력에 의해 브레이크 슈는 본래의 위치로 복귀하
는 것 이었다.
그런데, 종래의 차량은 오일이 보관된 리저버로 부터 마스터 실린더에 오일을 공급하는 방법에 따라 리저버와 마스터
실린더가 일체로 된 구조와 분리된 구조의 두가지 형태를 가졌다.

그리고, 리저버와 마스터 실린더가 분리된 구조의 경우는 도 1 및 도 2에도시된 바와 같이, 바디(a)에 설치된 리저버(
b)의 배출구(c)에 압입호스(d)의 일단이 연결되고, 마스터 실린더(j)의 유입구(i)의 내부에는 절곡된 컨넥터(e)의 돌
환부(f)가 끼워지는 그로메트(g)가 삽입되며, 이 컨넥터(e)의 상단은 상기 압입호스(d)의 타단에 연결되는 것이고, 컨
넥터(e)가 삽입공(n)에 관통되는 커버(h)가 상기 유입구(i)를 덮고, 이 커버(h)의 중앙 하부에 있는 연장부(k)가 마
스터 실린더(j)의 중심 상부에 형성된 고정돌부(m)에 고정핀(l)으로 끼워져 커버(h)가 고정되는 것이다.

그리고, 도 2에 도시된 바와 같이, 리저버(b)에 있는 오일은 배출구(c)를 통해 압입호스(d)로 배출되어 컨넥터(e)를
통해 마스터 실린더(j)를 유입되는 것이다.
그러나, 차량의 엔진룸에 설치되는 리저버와 마스터 실린더의 설치위치가 차종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항상 일정하게 고
정하여 연결할 수 있는 지그가 없어 작업자가 수작업으로 압입호스를 컨넥터에 연결하였다. 따라서, 도 3에 도시된 바
와 같이, 압입호스에 컨넥터를 연결하는 중에 컨넥터가 유동되어 회전하므로 연결하기 힘든 문제점이 있었고, 연결시에
다른 부분과 간섭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본 발명은 상기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안출된 것으로, 본 발명의 기술적 과제는 리저버에 연결된 압입호스를
마스터 실린더에 절곡되게 연결된 컨넥터에 연결시, 차종에 따라 컨넥터가 일정각을 갖도록 가이드공에 고정되어 유동
되지 않아 작업을 용이하게 할 수 있는 차량의 마스터 실린더와 리저버를 연결하는 컨넥터의 결합구조를 제공하는데 있
다.
이와 같은 본 발명의 기술적 과제는 차량의 리저버에 연결되는 압입호스와 마스터 실린더를 연결하는 컨넥터의 결합구
조에 있어서, 상기 압입호스에 절곡된 상단이 연결되고, 하단이 상기 마스터 실린더의 요입구에 연결되며, 하단 외측에
가이드 바가 형성된 컨넥터와; 상기 마스터 실린더의 요입구를 덮어주고, 상기 컨넥터가 끼워져 가이드 바의 양단부가
안내홈에 걸리는 가이드 공이 형성된 커버를 포함하여 달성된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이하, 본 발명 차량의 마스터 실린더와 리저버를 연결하는 컨넥터의 결합구조의 바람직한 실시예를 첨부된 도면에 의거
상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도 4는 본 발명의 리저버와 마스터 실린더의 연결상태를 나타낸 사시도이고, 도 5는 본 발명의 마스터 실린더에서 그로
메트와 커버와 컨넥터를 분리한 사시도 이며, 도 6은 마스터 실린더에 컨넥터가 연결된 상태의 단면도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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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된 바와같이, 본 발명은 리저버(10)로부터 오일을 마스터 실린더(17)로 이송하기 위해 압입호스(12)와 컨넥터(
14)를 연결시에 컨넥터(14)와 마스터 실린더 커버(20)의 설치구조에 관한 것이다.
그리고, 리저버(10)는 엔진룸의 바디(1)에 설치되어 배출구(11)를 통해 오일을 마스터 실린더(17)측으로 보내는 것
이다.
또한, 압입호스(12)는 용이하게 구부러지지 않도록 강성을 갖는 연결용 호스로, 일측이 리저버(10)의 배출구(11)에
연결되고 타측이 컨넥터(14)의 상단에 끼워지는 것이다.
그리고, 컨넥터(14)는 상단이 경사지게 절곡되고, 하단에는 외측으로 돌출된 돌환부(14b)를 갖으며, 외측에 가이드 바
(14a)가 일자로 형성되고, 마스터 실린더(17)의 유입구(16)와 압입호스(12)를 연결해 주는 것이다.
또한, 상기 가이드 바(14a)는 도 8에 도시된 바와 같이 십자형으로 형성될 수도 있고, 여러 가지 형상을 갖을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커버(20)는 상기 컨넥터(14)가 마스터 실린더(17)의 유입구(16)에 연결시에 오물 등이 유입되거나 연결상태
를 보호하기 위해 씌워지는 것이고, 상면에 대칭되는 다수개의 안내홈(21a)을 갖는 한쌍의 가이드공(21)이 형성된 것
이며, 이 안내홈(21a)에 상기 컨넥터(14)의 가이드 바(14a) 양단부가 끼워지는 것이고, 중심부의 하단에는 연장부(2
2)가 형성된 것이다.
또한, 마스터 실린더(17)는 상면에 오일이 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그로메트(15)를 삽입하는 유입구(16)가 형성되
고, 상기 그로메트(15)의 내측에는 상기 컨넥터(14)의 하단이 삽입되어 상기 컨넥터(14)가 분리되지 않도록 돌환부(
14b)가 밀착되는 것이며, 한쌍의 유입구(16)의 사이에는 결합부재(17a)가 형성되어 상기 커버(20)의 연장부(22) 내
부에서 이 연장부(22)와 일치되게 고정핀(23)으로 끼워져 고정된 것이다.
이와같은 본 발명의 리저버(10)와 마스터 실린더(17)를 연결호스(12)와 컨넥터(14)로 연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도 4에 도시된 바와 같이, 엔진룸의 바디(1)에 설치된 리저버(10)에 압입호스(12)의 일측을 연결하여 고정하면,
압입호스(12)의 타단이 마스터 실린더(17)측으로 향하게 된다.
그런후에, 그로메트(15)가 유입구(16)에 삽입되고 커버(20)가 고정핀(23)에 의해 고정된 마스터 실린더(17)에, 도
7a,b,c에 도시된 바와 같이 차종에 따라 압입호스(12)의 타단이 용이하게 연결될 수 있도록 컨넥터(14)가 일정한 각
(α)을 갖도록 삽입한다.
그리고, 리저버(10)에 연결된 압입호스(12)에 마스터 실린더(17)에 연결된 컨넥터(14)를 연결시키면, 컨넥터(14)의
가이드 바(14a)의 양단부가 가이드 공(21)에 형성된 안내홈(21a)에 걸려서 컨넥터(14)가 회전되지 않으므로, 압입호
스(12)에 컨넥터(14)를 용이하게 연결할 수 있게된다.

따라서, 리저버(10)와 마스터 실린더(17)가 분리된 차량에서 차종에 따라 엔진룸에 설치되는 리저버(10)와 마스터 실
린더(17)의 설치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리저버(10)에 압입호스(12)의 일단을 연결하고 타단의 위치에 컨넥터(14)의
절곡된 상단이 올수 있도록, 컨넥터(14)를 마스터 실린더(17)의 유입구(16)에 끼워지는 그로매트(15)에 삽입하면,
도 7a,b,c에 도시된 바와 같이, 컨넥터(14)가 차종에 관계없이 마스터 실린더(17)의 상방에서 압입호스(12)의 타단과
용이하게 연결될 수 있도록 일정한 각(α)을 갖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커버(20)의 연장부(22)가 마스터 실린더(17)의 결합부재(17a)에 고정핀(23)으로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커
버(20)가 마스터 실린더(17)에 고정되어 이탈되지 않게 된다. 따라서, 커버(20)에 형성된 안내홈(21a)에 가이드 바
(14a)가 끼워진 컨넥터(14)도 고정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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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본 발명의 또 다른 실시예는 도 9에 도시된 바와 같이, 마스터 실린더(17)의 커버(20)에 형성된 가이드 공(2
1)의 원주에 요철홈(21b)을 형성하고, 컨넥터(14)의 하단에 요철 돌환부(14b)를 형성하여, 상기 컨넥터(14)를 상기
마스터 실린더(17)에 삽입시키면, 상기 컨넥터(14)의 요철 돌환부(14b)가 마스터 실린더 커버(20)의 요철홈(21b)에
끼워져 고정되는 것이다.
또한, 이와 같은 본 발명의 다른 실시예의 연결구조는 조립시에 본 발명과 동일한 작용을 하는 것이다.
발명의 효과
이상에서 상세히 설명한 바와 같이, 본 발명은 차량의 엔진룸에 설치되는 리저버와 마스터 실린더를 연결하기위해 사용
하는 압입호스를 컨넥터로 연결시킬 때에, 마스터 실린더 커버의 가이드 공에 형성된 안내홈에 컨넥터의 하단에 형성된
가이드 바의 양단부가 밀착되게 끼워져 걸림으로서, 컨넥터가 마스터 실린더의 유입구로부터 회전되지 않아 컨넥터를
용이하게 압입호스의 단부에 연결할 수 있어 작업 생산성을 향상 시키는 효과를 제공한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차량의 리저버에 연결되는 압입호스와 마스터 실린더를 연결하는 컨넥터의 결합구조에 있어서,
상기 압입호스(12)에 절곡된 상단이 연결되고, 하단이 상기 마스터 실린더(17)의 요입구(16)에 연결되며, 하단 외측
에 가이드 바(14a)가 형성된 컨넥터(14);
상기 마스터 실린더(17)의 요입구(16)를 덮어주고, 상기 컨넥터(14)가 끼워져 가이드 바(14a)의 양단부가 안내홈(2
1a)에 걸리는 가이드 공(21)이 형성된 커버(20);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마스터 실린더와 리저버를 연결하는 컨넥터의 결합구조.
청구항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컨넥터(14)의 하단부에는 요철부(14b)가 형성되어, 상기 커버(20)에 형성되는 요철홈(21b)에 끼워져 결합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마스터 실린더와 리저버를 연결하는 컨넥터의 결합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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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
도면 1
도면 2
도면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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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 4
도면 5
도면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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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 7a
도면 7b
도면 7c
도면 8
도면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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