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콘텐츠 내용 맞춤형 키워드 광고를 위한 상업적 태그 집합 생성 방법(Method on making commercial tag sets for content match keyword advertisement of digital content)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45) 공고일자 2009년10월28일
(11) 등록번호 10-0924001
(24) 등록일자 2009년10월21일
(51) Int. Cl.
G06Q 50/00 (2006.01)
(21) 출원번호 10-2009-0025064
(22) 출원일자 2009년03월24일
심사청구일자 2009년03월24일
(65) 공개번호 10-2009-0101863
(43) 공개일자 2009년09월29일
(30) 우선권주장
1020080027086 2008년03월24일 대한민국(KR)
(뒷면에 계속)
(56) 선행기술조사문헌
KR1020010000710 A*
KR1020020076494 A*
KR1020040087233 A
KR1020040104060 A
*는 심사관에 의하여 인용된 문헌
(73) 특허권자
강민수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61-5 리버타워
1103
(72) 발명자
강민수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61-5 리버타워
1103
(74) 대리인
최환욱
전체 청구항 수 : 총 7 항 심사관 : 박미정
(54) 디지털 콘텐츠 내용 맞춤형 키워드 광고를 위한 상업적 태그 집합 생성 방법
(57) 요 약
본 발명은 디지털 콘텐츠 내용 맞춤형 키워드 광고를 위한 상업적 태그 집합 생성 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
하게는 멀티미디어 콘텐츠 등의 디지털 콘텐츠에 관련되어 생성되는 상업적 태그 집합을 활용하여 키워드 광고를
실행하는데 활용되는 디지털 콘텐츠 내용 맞춤형 키워드 광고를 위한 상업적 태그 집합 생성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동영상, 이미지, 사운드 등의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포함한 각종 디지털 콘텐츠의 내용에 관련되는 상
업적 태그 집합을 생성하는 방법 및 그 시스템을 개시한한다.
본 발명을 실시하면,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생산하는 콘텐츠 생산자, 콘텐츠 유통자, 및 콘텐츠 배포자 모두가 키
워드 광고 콘텐츠가 포함된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서비스를 통하여 광고 수익을 누릴 수 있다. 한편, 사용자는 무
료(free) 또는 극히 저렴한 비용으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게 되며, 자신이 접하고 있는 멀티미디어
콘텐츠와 관련된 정보성이 있는 키워드 광고 콘텐츠를 통하여 관련 콘텐츠로의 웹서핑이 용이하게 되며, 추가적
인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그리고, 광고주는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시청각하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타겟 광고(targeted advertisement)가 가능해 자신이 광고하고자 하는 사이트/웹 페이지 및 기타 광고 콘텐츠에
더 많은 트래픽을 유발시킬 수 있게 되는 효과가 있다.
그리고, 본 발명은 유무선 온라인 광고 산업, 멀티미디어 콘텐츠 산업, 정보 통신 서비스 산업, 영화 등의 영상
산업, 이미지 산업, 음악 산업 등에 활용될 수 있다.
대 표 도 - 도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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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특허 10-0924001
(30) 우선권주장
1020080054091 2008년06월10일 대한민국(KR)
1020080069293 2008년07월16일 대한민국(KR)
1020090012090 2009년02월13일 대한민국(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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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특허 10-0924001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디지털 콘텐츠에 대응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상업적 태그 집합을 생성하는 상업적 태그 집합 생성 시스템의
정보 처리 방법에 있어서, 상기 상업적 태그 집합 생성 시스템이
(A) 상기 디지털 콘텐츠에 대하여 적어도 하나 이상의 상업적 태그를 입수받는 단계;
(B) 상기 상업적 태그에 대한 상업성 정보를 입수받는 단계;
(C) 상기 상업적 태그 중에서 선택 정보를 입수받은 어느 하나 이상의 상업적 태그를 포함하여 상기 디지털 콘
텐츠에 대한 적어도 하나 이상의 상업적 태그 집합을 생성하는 단계; 및
(D) 상기 디지털 콘텐츠의 식별 정보에 대응시켜 상기 입수된 상업적 태그 집합을 저장하거나, 상기 상업적 태
그 집합을 상기 식별 정보와 함께 기설정된 시스템으로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상업적 태그 집합은 태그의 범주에 속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상업적 태그로 구성되는 것이며, 상기 상
업적 태그는 상기 상업적 태그의 생성 시점 또는 상기 상업적 태그로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시스템을 통하
여 키워드 광고가 호출되는 시점 중 적어도 어느 하나의 시점 이상에서 상기 상업적 태그에 대응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키워드 광고 콘텐츠의 존재가 보증되는 것인 것이며,
상기 태그는 상품 명칭, 서비스 명칭, 고유 명사 및 광고주가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시스템에 등록해
놓은 키워드 중 어느 하나 이상인 문자(text)열이며,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시스템은 상기 문자열을 전송받는 경우, 상기 문자열에 대응되는 키워드 광고
콘텐츠의 존재를 키워드 광고 콘텐츠 DB에 질의하여, 적어도 하나 이상의 키워드 광고 콘텐츠를 입수하는 것이
며,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DB는 상기 광고주가 등록한 키워드에 대응되는 상기 광고주의 키워드 광고 콘텐
츠를 저장하고 있는 것인 것이며,
상기 상업성 태그에 대한 상업성 정보는 상기 상업적 태그에 대한 1) 총노출수/총호출수, 2) 상기 총노출수/상
기총호출수의 증감율, 3) 총광고주수, 4) 평균 광고 단가, 5) 최고 광고 단가, 6) 최저 광고 단가, 7) 평균 광
고주 수, 8) 평균 키워드 광고 콘텐츠 수, 9) 평균 광고주 수 증감율, 10) 평균 광고 단가 증감율, 상기 태그
에 관련된 키워드 광고 콘텐츠들에 대하여 계산된 11) 노출수, 12) 노출대비 키워드 광고 콘텐츠에 대한 클릭
발생율, 13) 총클릭수, 14) 발생된 광고 수익, 15) 노출수의 증감율, 16) 노출대비 클릭 발생율의 증감율, 17)
총클릭수의 증감율, 18) 발생된 광고 수익의 증감율 및 상기 1) 내지 18) 중 어느 하나 이상을 사용하는 기설
정된 적어도 하나 이상의 함수값 중 어느 하나 이상인 것이며,
상기 상업적 태그 집합을 구성하는 상업적 태그는 키워드 광고 콘텐츠를 입수하는데 사용되며, 상기 키워드 광
고 콘텐츠는 상기 디지털 콘텐츠와 함께 사용자 컴퓨터에 노출되는 것이며,
상기 사용자 컴퓨터에 상기 디지털 콘텐츠와 함께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가 노출되도록 하는 방법은
1) 상기 상업적 태그 집합 생성 시스템, 상기 디지털 콘텐츠를 생산하는 자의 시스템인 콘텐츠 생산자 시스템,
상기 디지털 콘텐츠를 유통하는 자의 시스템인 콘텐츠 유통자 시스템, 상기 디지털 콘텐츠를 사용자 컴퓨터에
제공하는 콘텐츠 배포자 시스템, 상기 사용자 컴퓨터에 상기 디지털 콘텐츠를 제공해 주는 디지털 콘텐츠 서비
스 시스템,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시스템, 상기 디지털 콘텐츠의 전달을 관리하는 콘텐츠 신디케이션
시스템, 상기 사용자 컴퓨터 및 상기 사용자 컴퓨터에서 구동되는 기설정된 프로그램 중 어느 하나가 상기 상
업적 태그 집합을 직접 또는 기설정된 적어도 하나 이상의 제3의 시스템을 경유하여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시스템에 전송한 다음,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시스템으로부터 직접 또는 상기 제3의 시스템을 통
하여 적어도 하나 이상의 키워드 광고 콘텐츠를 입수 받은 다음, 상기 디지털 콘텐츠와 입수 받은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를 함께 상기 사용자 컴퓨터에 전송하여 상기 디지털 콘텐츠와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가 상기 사
용가 컴퓨터에서 노출되도록 하는 제1 방법,
2) 상기 상업적 태그 집합 생성 시스템, 상기 디지털 콘텐츠를 생산하는 자의 시스템인 콘텐츠 생산자 시스템,
상기 디지털 콘텐츠를 유통하는 자의 시스템인 콘텐츠 유통자 시스템, 상기 디지털 콘텐츠를 사용자 컴퓨터에
제공하는 콘텐츠 배포자 시스템, 상기 사용자 컴퓨터에 상기 디지털 콘텐츠를 제공해 주는 디지털 콘텐츠 서비
스 시스템,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시스템, 상기 디지털 콘텐츠의 전달을 관리하는 콘텐츠 신디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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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특허 10-0924001
시스템, 상기 사용자 컴퓨터 및 상기 사용자 컴퓨터에서 구동되는 기설정된 프로그램 중 어느 하나가 상기 상
업적 태그 집합 및 상기 상업적 태그 집합을 이용하여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시스템으로부터 키워드
광고 콘텐츠를 입수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을 상기 사용자 컴퓨터에 전송하고, 상기 프로그램이 상기
전송받은 상업적 태그 집합을 직접 또는 기설정된 적어도 하나 이상의 제3의 시스템을 경유하여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시스템에 전송한 다음, 상기 프로그램이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시스템으로부터 직접
또는 상기 제3의 시스템을 경유하여 적어도 하나 이상의 키워드 광고 콘텐츠를 입수 받아 상기 디지털 콘텐츠
가 상기 사용자의 컴퓨터에 노출될 때, 상기 프로그램이 상기 입수 받은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가 상기 사용
자 컴퓨터에 노출되도록 하는 제2 방법,
3) 상기 상업적 태그 집합 생성 시스템, 상기 디지털 콘텐츠를 생산하는 자의 시스템인 콘텐츠 생산자 시스템,
상기 디지털 콘텐츠를 유통하는 자의 시스템인 콘텐츠 유통자 시스템, 상기 디지털 콘텐츠를 사용자 컴퓨터에
제공하는 콘텐츠 배포자 시스템, 상기 사용자 컴퓨터에 상기 디지털 콘텐츠를 제공해 주는 디지털 콘텐츠 서비
스 시스템,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시스템 및 상기 디지털 콘텐츠의 전달을 관리하는 콘텐츠 신디케이
션 시스템 중 어느 하나가 상기 상업적 태그 집합을 이용하여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시스템으로부터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를 입수하는 기능 및 상기 디지털 콘텐츠에 대응되는 상기 상업적 태그 집합을 입수하
는 기능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을 상기 사용자 컴퓨터에 전송하여, 상기 전송된 프로그램이 상기 사용자 컴퓨터
에서 상기 디지털 콘텐츠에 대응되는 상기 상업적 태그 집합을 입수하는 단계; 및 상기 입수된 상기 상업적 태
그 집합을 직접 또는 기설정된 적어도 하나 이상의 제3의 시스템을 경유하여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시
스템에 전송한 다음,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시스템으로부터 직접 또는 상기 제3의 시스템을 경유하여
적어도 하나 이상의 키워드 광고 콘텐츠를 입수 받는 단계;를 실시하여, 상기 디지털 콘텐츠가 상기 사용자의
컴퓨터에 노출될 때, 상기 입수받은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가 상기 사용자 컴퓨터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하는
제3 방법 및
4) 상기 상업적 태그 집합 생성 시스템, 상기 디지털 콘텐츠를 생산하는 자의 시스템인 콘텐츠 생산자 시스템,
상기 디지털 콘텐츠를 유통하는 자의 시스템인 콘텐츠 유통자 시스템, 상기 디지털 콘텐츠를 사용자 컴퓨터에
제공하는 콘텐츠 배포자 시스템, 상기 사용자 컴퓨터에 상기 디지털 콘텐츠를 제공해 주는 디지털 콘텐츠 서비
스 시스템,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시스템 및 상기 디지털 콘텐츠의 전달을 관리하는 콘텐츠 신디케이
션 시스템 중 어느 하나가 상기 상업적 태그 집합을 이용하여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시스템으로부터
키워드 광고 콘텐츠를 입수하는 기능 및 상기 디지털 콘텐츠에 대응되는 상업적 태그 집합을 입수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을 상기 디지털 콘텐츠에 포함시켜 상기 사용자 컴퓨터에 전송하여, 상기 프로그램이 상기
사용자 컴퓨터에서 상기 디지털 콘텐츠에 대응되는 상기 상업적 태그 집합을 입수하는 단계; 및 상기 입수된
상기 상업적 태그 집합을 직접 또는 기설정된 적어도 하나 이상의 제3의 시스템을 경유하여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시스템에 전송한 다음,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시스템으로부터 직접 또는 상기 제3의 시스
템을 경유하여 적어도 하나 이상의 키워드 광고 콘텐츠를 입수 받는 단계;를 실시하여, 상기 디지털 콘텐츠가
상기 사용자의 컴퓨터에 노출될 때, 상기 전송받은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가 상기 사용자 컴퓨터에 노출되도
록 하는 제4 방법
중 어느 하나 이상의 방법인 것인 것이며,
상기 제3의 시스템은 유무선 네트워크로 연결된 상기 상업적 태그 집합 생성 시스템, 상기 디지털 콘텐츠를 생
산하는 자의 시스템인 콘텐츠 생산자 시스템, 상기 디지털 콘텐츠를 유통하는 자의 시스템인 콘텐츠 유통자 시
스템, 상기 디지털 콘텐츠를 사용자 컴퓨터에 제공하는 콘텐츠 배포자 시스템, 상기 사용자 컴퓨터에 상기 디
지털 콘텐츠를 제공해 주는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 시스템,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시스템, 상기 디지털
콘텐츠의 전달을 관리하는 콘텐츠 신디케이션 시스템, 상기 사용자 컴퓨터 및 상기 사용자 컴퓨터에서 구동되
는 기설정된 프로그램 중 어느 하나로부터 상기 상업적 태그 집합을 전송 받아 상기 전송 받은 상업적 태그 집
합을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시스템에 전달하는 제1 기능 및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시스템으로
부터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를 전송받아 상기 전송받은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를 상기 상업적 태그 집합을
전송한 상기 상업적 태그 집합 생성 시스템, 상기 디지털 콘텐츠를 생산하는 자의 시스템인 콘텐츠 생산자 시
스템, 상기 디지털 콘텐츠를 유통하는 자의 시스템인 콘텐츠 유통자 시스템, 상기 디지털 콘텐츠를 사용자 컴
퓨터에 제공하는 콘텐츠 배포자 시스템, 상기 사용자 컴퓨터에 상기 디지털 콘텐츠를 제공해 주는 디지털 콘텐
츠 서비스 시스템,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시스템, 상기 디지털 콘텐츠의 전달을 관리하는 콘텐츠 신디
케이션 시스템, 상기 사용자 컴퓨터 및 상기 사용자 컴퓨터에서 구동되는 기설정된 프로그램 중 어느 하나에
전송하는 제2 기능 중 어느 하나 이상을 수행하는 것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업적 태그 집합 생성 시스템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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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특허 10-0924001
정보 처리 방법.
청구항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D) 단계에서 상기 전송의 대상이 되는 상기 기설정된 시스템은 상기 콘텐츠 생산자 시스템, 상기 콘텐츠
유통자 시스템, 상기 콘텐츠 배포자 시스템,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시스템, 상기 사용자 컴퓨터, 상기
사용자 컴퓨터에서 구동되는 기설정된 프로그램, 상기 멀티미디어 콘텐츠 서비스 시스템, 상기 사용자 컴퓨터에
방송 콘텐츠를 제공해 주는 방송 서비스 시스템, 상기 사용자 컴퓨터에 디지털 발행물을 제공해 주는 디지털 발
행물 서비스 시스템, 상기 사용자 컴퓨터에 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미디어 서비스 시스템 및 디지털 콘텐
츠의 유통이나 전달에 관여하는 콘텐츠 신디케이션 시스템 중 어느 하나 이상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업적 태
그 집합 생성 시스템의 정보 처리 방법.
청구항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B) 단계 후 (C) 단계 이전에
(B-1) 상기 상업성 정보가 포함된 적어도 하나 이상의 상업적 태그 후보를 상기 상업적 태그 집합 생성 시스템
을 사용하여 상업적 태그 집합을 생성하려는 자의 컴퓨터로 전송하는 단계;
(B-2) 상업적 태그 집합 생성 시스템을 사용하여 상업적 태그 집합을 생성하려는 자의 컴퓨터로부터 적어도 하
나 이상의 상업적 태그 후보에 대한 선택 정보를 입수받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업적 태
그 집합 생성 시스템의 정보 처리 방법.
청구항 4
제 3항에 있어서,
(B-3) 상업적 태그 집합 생성 시스템을 사용하여 상업적 태그 집합을 생성하려는 자의 컴퓨터로부터 적어도
하나 이상의 상업적 태그 후보에 대한 순위 정보, 시간 정보 및 조건 정보 중 어느 하나 이상을 추가적으로 더
입수 받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업적 태그 집합 생성 시스템의 정보 처리 방법.
청구항 5
제 4항에 있어서,
상기 (C) 단계에서, 상기 상업적 태그 집합의 생성은 상기 선택 정보를 입수 받은 상업적 태그 후보에 대하여
상기 입수받은 적용 순위 정보, 적용 시간 정보 및 적용 조건 정보를 대응시켜 저장하는 방식으로 이루어 지는
것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업적 태그 집합 생성 시스템의 정보 처리 방법.
청구항 6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A) 단계의 상기 디지털 콘텐츠에 대하여 적어도 하나 이상의 상업적 태그의 후보를 입수받는 단계는 상
기 디지털 콘텐츠에 텍스트 콘텐츠가 포함되어 있을 경우, 상기 텍스트 콘텐츠를 분석하여 상기 텍스트 콘텐츠
로부터 적어도 하나 이상의 상기 상업적 태그 후보를 추출하고, 상기 추출된 상업적 태그 후보를 입수받는 것
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업적 태그 집합 생성 시스템의 정보 처리 방법.
청구항 7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상업적 태그 집합 생성 시스템은 상기 디지털 콘텐츠를 생산하는 자의 시스템인 콘텐츠 생산자 시스템,
상기 디지털 콘텐츠를 유통하는 자의 시스템인 콘텐츠 유통자 시스템, 상기 디지털 콘텐츠를 사용자 컴퓨터에
제공하는 콘텐츠 배포자 시스템, 상기 사용자 컴퓨터에 디지털 콘텐츠를 제공해 주는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 시
스템,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시스템, 상기 디지털 콘텐츠의 전달을 관리하는 콘텐츠 신디케이션 시스
템, 상기 사용자 컴퓨터 및 상기 사용자 컴퓨터에서 구동되는 기설정된 프로그램 중 어느 하나에 속해 있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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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특허 10-0924001
이거나,
상기 콘텐츠 생산자 시스템, 상기 콘텐츠 유통자 시스템, 상기 콘텐츠 배포자 시스템, 상기 디지털 콘텐츠 서
비스 시스템,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시스템, 상기 콘텐츠 신디케이션 시스템, 상기 사용자 컴퓨터 및
상기 사용자 컴퓨터에서 구동되는 기설정된 프로그램과 독립되어 존재하면서 유무선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는
것인 것이며,
상기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 시스템은 상기 사용자 컴퓨터에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해 주는 멀티미디어 콘텐
츠 서비스 시스템, 상기 사용자 컴퓨터에 방송 콘텐츠를 제공해 주는 방송 서비스 시스템, 상기 사용자 컴퓨터
에 디지털 발행물을 제공해 주는 디지털 발행물 시스템 및 상기 사용자 컴퓨터에 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미디어 서비스 시스템 중 어느 하나 이상인 것인 것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업적 태그 집합 생성 시스템의 정
보 처리 방법.
청구항 8
삭제
청구항 9
삭제
명 세 서
발명의 상세한 설명
기 술 분 야
본 발명은 디지털 콘텐츠 내용 맞춤형 키워드 광고를 위한 상업적 태그 집합 생성 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1>
세하게는 멀티미디어 콘텐츠 등의 디지털 콘텐츠에 관련되어 생성되는 상업적 태그 집합을 활용하여 키워드 광
고를 실행하는데 활용되는 디지털 콘텐츠 내용 맞춤형 키워드 광고를 위한 상업적 태그 집합 생성 방법에 관한
것이다.
배 경 기 술
웹 2.0의 시대를 맞이하여 사용자가 직접 생성한 UCC(User Created Contents)나 PCC(Professional Created<2>
Contents) 동영상, 사진 등에 대한 인터넷 트래픽이 폭증하고 있다. 특히 전세계적으로 www.youtube.com이 사
용자 생성 동영상의 공유로 유명하며, 각 국가마다 사용자 생성 동영상을 검색하고, 시청각할 수 있는 인터넷
상의 사이트들이 다수 존재한다. 한편, www.flickr.com 등과 같은 사진 사이트들은 사진이나 이미지에 대하여
검색하고, 검색된 이미지들을 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www.youtube.com 이나 www.flickr.com 등과 같은 동영상, 사진, 이미지 등을 공유하는 멀티미디어 콘텐츠 사이<3>
트들에서 동영상이나 사진, 이미지 등과 같은 멀티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검색은 기본적으로 텍스트에 기반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통상적으로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생성자들은 자신의 멀티미디어 콘텐츠가 다수에게 노출되도
록 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수단을 동원하는데, 그 중에서 대표적인 것이 자신의 멀티미디어 콘텐츠에 대하여
제목을 달거나, 적어도 하나 이상의 태그(tag)를 달거나, 설명을 붙이거나, 적어도 하나 이상의 카테고리를 선
택하거나 입력하거나 하는 등의 행위를 한다. 이때, 제목, 태그나 설명 또는 카테고리는 텍스트의 형태로 되어
있으며, 상기 텍스트는 인덱싱(indexing)하여 인덱스(index)로 저장해 놓을 수 있거나, 인덱싱 없이 그냥 DB에
저장해 놓을 수 있다. 이때, 사용자로부터 검색어를 입수 받으면, 검색어로 인덱스 또는 DB에 질의하고, 검색
엔진 또는 DBMS는 검색어에 상응하는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검색 결과로서 출력한다. 이때 멀티미디어 콘텐츠
사이트의 서버는 사용자 컴퓨터로부터 특정한 멀티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선택 정보를 입수하면 그 선택된 멀티
미디어 콘텐츠를 사용자 컴퓨터에 전송한다. 즉, 동영상의 경우에는 멀티미디어 콘텐츠 사이트의 서버는 선택
된 동영상을 스트리밍(streaming) 방식 또는 파일 전송 방식 중 어느 한 방식 이상으로 사용자 컴퓨터로 전송
하고, 사진이나 이미지의 경우에는 정상적인 크기의 사진이나 이미지 파일을 사용자 컴퓨터로 전송한다.
한편, 동영상이나, 사진, 이미지와 같은 멀티미디어 콘텐츠들은 텍스트로 된 콘텐츠에 비하여 파일사이즈(file<4>
size)가 크기 때문에, 원활한 서비스를 위해서는 막대한 저장 용량과 네트워크 대역폭이 요구된다. 이러한 고
용량의 컴퓨팅 파워 및 대역폭은 과도한 서비스 유지 비용의 원인이 된다. 한편, 이들 멀티미디어 콘텐츠 서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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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특허 10-0924001
스 사이트들은 동영상의 시작, 중간 또는 끝에 상기 동영상과 관계없는 영상광고를 삽입하여 광고 매출을 시도
하고 있으나, 이들의 광고 매출은 사이트 유지 비용에 훨씬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한편, www.google.com이나 www.overture.com의 키워드 광고 콘텐츠 서비스는 현재 인터넷 상의 가장 유력한 수<5>
익 모델로 자리잡고 있다. 이들 키워드 광고 콘텐츠 서비스는 검색 광고 서비스라고도 하는데, 사용자가 입력
한 검색어와 이에 대응되는 광고주의 광고 키워드가 일치하거나 관련성이 높을 때, 검색 결과와 함께 광고주의
광고 콘텐츠를 제공하고, 사용자가 광고 콘텐츠를 클릭했을 때, 광고주로부터 소정의 광고료를 징수하는 방식
의 서비스를 말한다. 이러한 검색 광고가 인기를 끄는 이유로 사용자의 검색어와 광고주의 광고 키워드가 일치
하기 때문에, 광고 효과가 크기 때문이다. 한편, 기존의 내용 맞춤형 광고는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대상으로는
이루어 지지 않고 있었으며, 구글의 AD sense 등도 콘텐츠 생산자가 어떤 광고를 호출할 지를 결정하는 과정에
개입할 수 없게 하여 최적의 내용 맞춤형 광고를 제공해 주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그러므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필두로 하여 각종 디지털 콘텐츠에 최적의 키워드 광고 콘텐츠를 매칭시켜, 사<6>
용자들에게 정보성이 강한 광고 콘텐츠를 제공함과 아울러, 시스템 운영자 등에게 고수익을 제공해 줄 수 있는
방법과 시스템이 절실히 요구되어 왔다.
발명의 내용
해결 하고자하는 과제
본 발명이 해결하고자 하는 과제는 다음과 같다.<7>
첫째, 상업적 태그 집합 생성 시스템을 중심으로 한 시간 종속적 상업적 태그나 실시간 상업적 태그 등과 같은<8>
다양한 종류의 상업적 태그의 생성, 관리, 전송 및 이를 키워드 광고에 활용하는 방법 및 그 상업적 태그 집합
생성 시스템을 제시하는 것이다.
둘째, 상업적 태그 집합 생성 시스템을 이용한 메타 정보 기반 키워드 광고 서비스 방법 및 그 관련 시스템을<9>
제시하는 것이다.
셋째, 상업적 태그 집합 생성 시스템이 포함되어 있거나, 연동하고 있는 디지털 콘텐츠를 생산하는 자의 시스<10>
템인 콘텐츠 생산자 시스템, 디지털 콘텐츠를 유통하는 자의 시스템인 콘텐츠 유통자 시스템, 디지털 콘텐츠를
사용자 컴퓨터에 제공하는 콘텐츠 배포자 시스템, 사용자 컴퓨터에 디지털 콘텐츠를 제공해 주는 디지털 콘텐
츠 서비스 시스템,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시스템, 디지털 콘텐츠의 전달을 관리하는 콘텐츠 신디케이션 시
스템, 방송 서비스 시스템, 사용자 컴퓨터 및 상기 사용자 컴퓨터에서 구동되는 기설정된 프로그램 등과의 관
계에서 어떻게 정보를 처리하는 지에 대한 방법 및 상기 시스템 등에서 상업적 태그 집합을 어떻게 이용하여
키워드 광고를 수행하는 지에 대한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과제 해결수단
본 발명의 기술적 과제를 달성하기 위하여, 디지털 콘텐츠에 대응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상업적 태그 집합을<11>
생성하는 상업적 태그 집합 생성 시스템의 정보 처리 방법에 있어서, 상기 상업적 태그 집합 생성 시스템이,
(A) 상기 디지털 콘텐츠에 대하여 적어도 하나 이상의 상업적 태그 후보를 입수받는 단계; (B) 상기 상업적 태
그 후보에 대한 상업성 정보를 입수받는 단계; (C) 상기 상업적 태그 후보 중에서 선택 정보를 입수받은 어느
하나 이상의 상업적 태그 후보를 포함하여 상기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적어도 하나 이상의 상업적 태그 집합을
생성하는 단계; 및 (D) 상기 디지털 콘텐츠의 식별 정보에 대응시켜 상기 입수된 상업적 태그 집합을 저장하거
나, 상기 상업적 태그 집합을 상기 식별 정보와 함께 기설정된 시스템으로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상
업적 태그 집합 정보는 상업적 태그 집합에 관한 정보이며, 상기 상업적 태그 집합은 태그의 범주에 속하는 적
어도 하나 이상의 상업적 태그로 구성되는 것이며, 상기 상업적 태그는 상기 상업적 태그의 생성 시점 또는 상
기 상업적 태그로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시스템을 통하여 키워드 광고를 호출하는 시점 중 적어도 어느 하나
의 시점 이상에서 상기 상업적 태그에 대응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키워드 광고 콘텐츠의 존재가 보증되는 것
인 것이며, 상기 태그는 상품 명칭, 서비스 명칭, 고유 명사 및 광고주가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시스템
에 등록해 놓은 키워드 중 어느 하나 이상의 문자(text)열이며,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시스템은 문자열
을 전송받는 경우, 상기 문자열에 대응되는 키워드 광고 콘텐츠의 존재를 키워드 광고 콘텐츠 DB에 질의하여,
적어도 하나 이상의 키워드 광고 콘텐츠를 입수하는 것이며,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DB는 상기 광고주가 등록
한 키워드에 대응되는 광고주의 키워드 광고 콘텐츠를 저장하고 있는 것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메타 정보 기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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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광고 방법을 제시한다.
상기 (D) 단계에서 상기 전송의 대상이 되는 상기 기설정된 시스템은 상기 콘텐츠 생산자 시스템, 상기 콘텐츠<12>
유통자 시스템, 상기 콘텐츠 배포자 시스템,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시스템, 상기 사용자 컴퓨터, 상기
사용자 컴퓨터에서 구동되는 기설정된 프로그램, 상기 멀티미디어 콘텐츠 서비스 시스템, 상기 사용자 컴퓨터에
방송 콘텐츠를 제공해 주는 방송 서비스 시스템, 상기 사용자 컴퓨터에 디지털 발행물을 제공해 주는 디지털 발
행물 서비스 시스템, 상기 사용자 컴퓨터에 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미디어 서비스 시스템 및 디지털 콘텐
츠의 유통이나 전달에 관여하는 콘텐츠 신디케이션 시스템 중 어느 하나 이상인 것이 바람직하다.
상기 (B) 단계 후 (C) 단계 이전에상기 상업성 정보가 포함된 적어도 하나 이상의 상업적 태그 후보를 상기 상<13>
업적 태그 집합 생성 시스템을 사용하여 상업적 태그 집합을 생성하려는 자의 컴퓨터로 전송하는 단계;상업적
태그 집합 생성 시스템을 사용하여 상업적 태그 집합을 생성하려는 자의 컴퓨터로부터 적어도 하나 이상의 상업
적 태그 후보에 대한 선택 정보를 입수받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업적 태그 집합 생성 시스템을 사용하여 상업적 태그 집합을 생성하려는 자의 컴퓨터로부터 적어도 하나 이상<14>
의 상업적 태그 후보에 대한 순위 정보, 시간 정보 및 조건 정보 중 어느 하나 이상을 추가적으로 더 입수 받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기 (C) 단계에서, 상기 상업적 태그 집합의 생성은 상기 선택 정보를 입수 받은 상업적 태그 후보에 대하여<15>
상기 입수받은 적용 순위 정보, 적용 시간 정보 및 적용 조건 정보를 대응시켜 저장하는 방식으로 이루어 지는
것인 것이 바람직하다.
상기 (A) 단계의 상기 디지털 콘텐츠에 대하여 적어도 하나 이상의 상업적 태그의 후보를 입수받는 단계는 상기<16>
디지털 콘텐츠에 텍스트 콘텐츠가 포함되어 있을 경우, 상기 텍스트 콘텐츠를 분석하여 상기 텍스트 콘텐츠로부
터 적어도 하나 이상의 상기 상업적 태그 후보를 추출하고, 상기 추출된 상업적 태그 후보를 입수받는 것인 것
이 바람직하다.
상기 상업적 태그 집합 생성 시스템은 상기 디지털 콘텐츠를 생산하는 자의 시스템인 콘텐츠 생산자 시스템, 상<17>
기 디지털 콘텐츠를 유통하는 자의 시스템인 콘텐츠 유통자 시스템, 상기 디지털 콘텐츠를 사용자 컴퓨터에 제
공하는 콘텐츠 배포자 시스템, 상기 사용자 컴퓨터에 디지털 콘텐츠를 제공해 주는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 시스
템,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시스템, 상기 디지털 콘텐츠의 전달을 관리하는 콘텐츠 신디케이션 시스템,
상기 사용자 컴퓨터 및 상기 사용자 컴퓨터에서 구동되는 기설정된 프로그램 중 어느 하나에 속해 있는 것이거
나,상기 콘텐츠 생산자 시스템, 상기 콘텐츠 유통자 시스템, 상기 콘텐츠 배포자 시스템, 상기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 시스템,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시스템, 상기 콘텐츠 신디케이션 시스템, 상기 사용자 컴퓨터 및
상기 사용자 컴퓨터에서 구동되는 기설정된 프로그램과 독립되어 존재하면서 유무선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는
것인 것이며, 상기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 시스템은 상기 사용자 컴퓨터에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해 주는 멀
티미디어 콘텐츠 서비스 시스템, 상기 사용자 컴퓨터에 방송 콘텐츠를 제공해 주는 방송 서비스 시스템, 상기
사용자 컴퓨터에 디지털 발행물을 제공해 주는 디지털 발행물 시스템 및 상기 사용자 컴퓨터에 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미디어 서비스 시스템 중 어느 하나 이상인 것인 것인 것이 바람직하다.
상기 상업적 태그 집합을 구성하는 상업적 태그는 키워드 광고 콘텐츠를 입수하는데 사용되며, 상기 키워드 광<18>
고 콘텐츠는 상기 디지털 콘텐츠와 함께 사용자 컴퓨터에 노출되는 것이며, 상기 사용자 컴퓨터에 상기 디지털
콘텐츠와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가 노출되도록 하는 방법은
1) 상기 상업적 태그 집합 생성 시스템, 상기 디지털 콘텐츠를 생산하는 자의 시스템인 콘텐츠 생산자 시스템,<19>
상기 디지털 콘텐츠를 유통하는 자의 시스템인 콘텐츠 유통자 시스템, 상기 디지털 콘텐츠를 사용자 컴퓨터에
제공하는 콘텐츠 배포자 시스템, 상기 사용자 컴퓨터에 디지털 콘텐츠를 제공해 주는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 시
스템,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시스템, 상기 디지털 콘텐츠의 전달을 관리하는 콘텐츠 신디케이션
시스템, 상기 사용자 컴퓨터 및 상기 사용자 컴퓨터에서 구동되는 기설정된 프로그램 중 어느 하나가 상기 상업
적 태그 집합을 직접 또는 상기 제3의 시스템을 경유하여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시스템에 전송한 다음,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시스템으로부터 직접 또는 상기 제3의 시스템을 통하여 적어도 하나 이상의 키워
드 광고 콘텐츠를 입수 받은 다음, 상기 디지털 콘텐츠와 입수 받은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를 함께 상기 사용
자 컴퓨터에 전송하는 제1 방법
2) 상기 상업적 태그 집합 생성 시스템, 상기 디지털 콘텐츠를 생산하는 자의 시스템인 콘텐츠 생산자 시스템,<20>
상기 디지털 콘텐츠를 유통하는 자의 시스템인 콘텐츠 유통자 시스템, 상기 디지털 콘텐츠를 사용자 컴퓨터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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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공하는 콘텐츠 배포자 시스템, 상기 사용자 컴퓨터에 디지털 콘텐츠를 제공해 주는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 시
스템,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시스템, 상기 디지털 콘텐츠의 전달을 관리하는 콘텐츠 신디케이션
시스템, 상기 사용자 컴퓨터 및 상기 사용자 컴퓨터에서 구동되는 기설정된 프로그램 중 어느 하나가 상기 상업
적 태그 집합 및 상기 상업적 태그 집합을 이용하여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시스템으로부터 키워드 광고
콘텐츠를 입수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을 상기 사용자 컴퓨터에 전송하고, 상기 프로그램이 상기 전송받
은 상업적 태그 집합을 직접 또는 상기 제3의 시스템을 경유하여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시스템에 전송
한 다음,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시스템으로부터 직접 또는 상기 제3의 시스템을 경유하여 적어도 하나
이상의 키워드 광고 콘텐츠를 입수 받아 상기 사용자 컴퓨터에 노출되도록 하는 제2 방법, 3) 상기 상업적 태그
집합 생성 시스템, 상기 디지털 콘텐츠를 생산하는 자의 시스템인 콘텐츠 생산자 시스템, 상기 디지털 콘텐츠를
유통하는 자의 시스템인 콘텐츠 유통자 시스템, 상기 디지털 콘텐츠를 사용자 컴퓨터에 제공하는 콘텐츠 배포자
시스템, 상기 사용자 컴퓨터에 디지털 콘텐츠를 제공해 주는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 시스템,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시스템, 상기 디지털 콘텐츠의 전달을 관리하는 콘텐츠 신디케이션 시스템, 상기 사용자 컴퓨터 및
상기 사용자 컴퓨터에서 구동되는 기설정된 프로그램 중 어느 하나가 상기 상업적 태그 집합을 이용하여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시스템으로부터 키워드 광고 콘텐츠를 입수하는 기능 및 상기 디지털 콘텐츠에 대응되
는 상업적 태그 집합을 입수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을 상기 사용자 컴퓨터에 전송하는 단계;상기 프로그
램이 상기 디지털 콘텐츠에 대응되는 상기 상업적 태그 집합을 입수하는 단계;및 상기 입수된 상기 상업적 태그
집합을 직접 또는 상기 제3의 시스템을 경유하여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시스템에 전송한 다음, 상기 키
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시스템으로부터 직접 또는 상기 제3의 시스템을 경유하여 적어도 하나 이상의 키워드 광
고 콘텐츠를 입수 받아 상기 사용자 컴퓨터에 노출되도록 하는 단계;를 실시하는 제3 방법 및 4) 상기 상업적
태그 집합 생성 시스템, 상기 디지털 콘텐츠를 생산하는 자의 시스템인 콘텐츠 생산자 시스템, 상기 디지털 콘
텐츠를 유통하는 자의 시스템인 콘텐츠 유통자 시스템, 상기 디지털 콘텐츠를 사용자 컴퓨터에 제공하는 콘텐츠
배포자 시스템, 상기 사용자 컴퓨터에 디지털 콘텐츠를 제공해 주는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 시스템,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시스템, 상기 디지털 콘텐츠의 전달을 관리하는 콘텐츠 신디케이션 시스템, 상기 사용자 컴퓨
터 및 상기 사용자 컴퓨터에서 구동되는 기설정된 프로그램 중 어느 하나가 상기 상업적 태그 집합을 이용하여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시스템으로부터 키워드 광고 콘텐츠를 입수하는 기능 및 상기 디지털 콘텐츠에
대응되는 상업적 태그 집합을 입수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을 상기 디지털 콘텐츠에 포함시켜 상기 사용
자 컴퓨터에 전송하는 단계;상기 프로그램이 상기 디지털 콘텐츠에 대응되는 상기 상업적 태그 집합을 입수하는
단계;및 상기 입수된 상기 상업적 태그 집합을 직접 또는 상기 제3의 시스템을 경유하여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
츠 제공 시스템에 전송한 다음,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시스템으로부터 직접 또는 상기 제3의 시스템을
경유하여 적어도 하나 이상의 키워드 광고 콘텐츠를 입수 받아 상기 사용자 컴퓨터에 노출되도록 하는 단계;를
실시하는 제4 방법 중 어느 하나 이상의 방법인 것인 것이 바람직하다.
본 발명의 기술적 과제를 달성하기 위하여, 동영상에 대하여 적어도 하나 이상의 상업적 태그 집합을 생성하는<21>
상업적 태그 집합 생성 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상업적 태그 집합 생성 시스템이,(a) 상기 동영상 정보를 입수
하는 단계; (B) 상기 동영상에 대하여 적어도 하나 이상의 상업적 태그의 후보를 입력받는 단계; (C) 상기 상
업적 태그의 후보에 대한 키워드 광고 콘텐츠가 제공될 수 있는지를 질의하는 단계; (d) 상기 키워드 광고 콘
텐츠가 제공될 수 있는 상업적 태그 후보 중에서 선택되는 어느 하나 이상을 상업적 태그로 하여 상업적 태그
집합을 생성하는 단계;및(E) 상기 동영상 정보에 대응시켜 상기 입력된 상업적 태그 집합을 저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업적 태그 집합 생성 시스템의 정보 처리 방법을 제시한다.
본 발명의 기술적 과제를 달성하기 위하여, 사용자가 선택한 동영상 정보를 전송하는 멀티미디어 콘텐츠 서비<22>
스 서버를 포함하는 멀티미디어 콘텐츠 서비스 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멀티미디어 콘텐츠 서비스 시스템이 상
업적 태그 집합 생성 시스템에 동영상 정보를 전송하는 단계; 상기 상업적 태그 집합 생성 시스템으로부터 상
기 동영상 정보에 대응되는 상업적 태그 집합을 입수 받은 단계; 상기 상업적 태그 집합을 상기 동영상에 대응
시켜 저장하는 단계; 사용자 컴퓨터로부터 상기 사용자 컴퓨터로 전송될 동영상에 대한 선택 정보를 입수하는
단계; 상기 선택 정보를 입수받은 상기 동영상에 대응된 상기 상업적 태그 집합에 포함된 적어도 하나 이상의
상업적 태그에 대응되는 키워드 광고 콘텐츠를 입수 받은 단계;및 상기 동영상과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를
사용자의 컴퓨터로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업적 태그 집합 생성 시스템의 정보 처리
방법을 제시한다.
상기 메타 정보는 상기 동영상 정보에 포함되는 상기 동영상의 제목 정보, 태그 정보, 및 설명 정보 중에서 선<23>
택되는 어느 하나 이상에서 입수되는 것인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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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기 상업적 태그 정보는 시간대 정보가 포함되어 있는 시간 종속적 상업적 태그 정보인 것인 것이<24>
바람직하다.
효 과
본 발명을 실시하면 하기와 같은 효과가 있다.<25>
첫째, 멀티미디어 콘텐츠 서비스 시스템을 운영하는 사업자는 상업적 태그 집합 생성 시스템을 사용하거나 연<26>
동함으로써, 고수익의 키워드 광고 콘텐츠가 포함된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서비스를 통하여 광고 수익을 누릴
수 있다.
둘째, 메타 정보 기반 광고 중개 시스템을 운영하는 사업자는 상업적 태그 집합 생성 시스템을 사용하거나 연<27>
동함으로써, 고수익의 키워드 광고 콘텐츠를 중개함으로써 광고 수익을 누릴 수 있다.
셋째,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시스템을 운영하는 사업자는 상업적 태그 집합 생성 시스템을 사용하거나 연<28>
동함으로써, 고수익의 키워드 광고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광고 수익을 누릴 수 있다.
넷째, 사용자 컴퓨터 설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사업자는 상업적 태그 집합 생성 시스템을 사용하거나 연동함<29>
으로써, 고수익의 키워드 광고 콘텐츠를 사용자의 컴퓨터에 노출함으로써 광고 수익을 누릴 수 있다.
다섯째, 사용자는 자신이 접하고 있는 멀티미디어 콘텐츠와 관련된 정보성이 있는 최적의 키워드 광고 콘텐츠<30>
를 통하여 광고주가 제공하는 정보에 접근하기가 용이하게 되어, 자신의 관심이 있는 분야에 대하여 추가적인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여섯째, 광고주는 자신이 광고하고자 하는 사이트/웹페이지에 더 많은 트래픽을 유발시킬 수 있게 되는 효과가<31>
있다.
일곱째, 상업적 태그 생성에 참여하는 자는 그 참여의 대가로 수익을 올릴 수 있으며, 상업적 태그를 활용하여<32>
키워드 광고를 수행하면 동일한 멀티미디어 콘텐츠와 관련하여 더 많은 광고 수익을 올릴 수 있게 된다.
일곱째, 상업적 태그 집합 생성 시스템을 운영하거나 사용하는 자 또는 고수익의 키워드 광고를 호출할 수 있<33>
는 상업적 태그를 생성하거나 사용할 수 있어, 광고 수익 내지는 서비스 사용 수익이 기대된다.
여덟째, 콘텐츠 신디케이션에 참여하는 콘텐츠 생산자 시스템, 콘텐츠 유통자 시스템, 콘텐츠 배포자 시스템의<34>
운영하는 자 또는 콘텐츠 신디케이션에 참여하는 자는 상업적 태그 집합 생성 시스템을 사용하거나 연동함으
로써, 고수익의 키워드 광고 수익을 누릴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콘텐츠를 상대적으로 저비용 내지 무료로 유통
할 수 있게 되고, 따라서 사용자들은 낮은 비용 또는 무료로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된다.
아홉째, 미디어 서비스 시스템을 운영하는 사업자는 상업적 태그 집합 생성 시스템을 사용하거나 연동함으로<35>
써, 고수익의 키워드 광고 콘텐츠가 포함된 미디어 콘텐츠의 서비스를 통하여 광고 수익을 누릴 수 있다.
한편, 미디어 서비스 시스템에 참여하는 다수의 블로그나 커뮤니티 등의 콘텐츠 관리자도 자신이 생성하거나
관리하는 콘텐츠에 관련된 광고 수익의 일부를 제공 받을 수 있어, 광고 수익의 수혜자가 될 수 있다.
열번째, pdf 등의 문서 프로그램, 문서 발행물 서비스 시스템, 전자책 시스템, 기사 발행물 서비스 시스템, 뉴<36>
스 발행물 서비스 시스템 등과 같은 디지털 발행물 서비스 시스템을 운영하는 자는 운영하는 사업자는 상업적
태그 집합 생성 시스템을 사용하거나 연동함으로써, 고수익의 키워드 광고 콘텐츠가 포함된 디지털 발행물 콘
텐츠의 서비스를 통하여 광고 수익을 누릴 수 있다. 이에 따라, 전자책이나 문서, 뉴스나 기사 등이 저렴하게
유통될 수 있기 때문에 독자들이 무료 내지는 극히 저렴한 비용으로 전자책, 문서, 뉴스, 기사 등의 디지털 발
행물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열한번째, 방송 콘텐츠를 서비스 하는 방송 서비스 시스템을 운영하는 사업자 또는 실시간 멀티미디어 콘텐츠<37>
서비스 시스템을 운영하는 자는 상업적 태그 집합 생성 시스템을 사용하거나 연동함으로써, 고수익의 키워드
광고 콘텐츠가 포함된 미디어 콘텐츠의 서비스를 통하여 광고 수익을 누릴 수 있다.
열두번째, 특정한 콘텐츠에 대하여 상업적 태그 집합의 생성에 참여하는 광고 전문가 등의 전문가들은 고수익<38>
광고에 활용되는 상업적 태그 집합의 생성에 기여한 대가를 받게 된다.
발명의 실시를 위한 구체적인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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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하, 도면을 참조하면서 더욱 상세하게 설명한다.<39>
전체 구성<40>
도 2, 4, 6, 7, 8, 9는 본 발명의 동영상 멀티미디어 콘텐츠 서비스 시스템에서의 동영상 정보 포함 메타 정보<41>
기반 키워드 광고 서비스 방법이 실행된 일 실시예적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한편, 도 10, 도 13, 도 18, 및
도 21은 본 발명의 동영상 멀티미디어 콘텐츠 서비스 시스템에서의 동영상 정보에 포함된 메타 정보 기반 키워
드 광고 서비스 방법이 실행되기 위한 전체 구성 및 상기 전체 구성을 이루는 각 부분 시스템의 세부 구성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이 실행되기 위해서는 크게 1) 사용자 컴퓨터(9000), 2) 멀티미디어 콘텐츠 서비스 시스템(1000), 키워<42>
드 광고 콘텐츠 제공 시스템(3000) 및 유무선 네트워크(8000)가 필수적으로 필요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메타 정보 기반 키워드 광고 중개 시스템(2000)이 필요하게 된다. 이하, 각 시스템 및 각 시스템
에 포함된 서버 및 각 시스템 및/또는 각 서버에 포함된 각 기능 모듈 및 각 DB(database, 데이터베이스)에 대
하여 상술한다.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시스템(3000) 및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서버(3100)<43>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서버(3100)는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시스템(3000)에 포함되어 있다. 상<44>
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서버(3100)의 존재 양식은 상기 멀티미디어 콘텐츠 서비스 시스템(1000)의 외부에
있는 외부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서버 유형과 상기 멀티미디어 콘텐츠 서비스 시스템(1000)의 내부에 존재
하는 내부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서버 유형이 있을 수 있다. 상기 내부에 있다는 것은 상기 멀티미디어 콘
텐츠 서비스 시스템(1000)의 운영 주체와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서버(3100)의 운영 주체의 동일성 내
지 견련성이 인정된다는 것이다. 한편, 외부에 있다는 것은 상기 주체의 동일성이나 견련성이 약하거나
없거나, 단지 제휴 관계에 있는 경우이다.
한편, 본 발명 사상의 실시의 관점에서 보면 내부 또는 외부의 구별은 큰 의미가 없으며, 전체 시스템 내지는<45>
서비스의 구성 도면상의 포함 관계의 표시에서 오는 혼동을 줄이기 위해서 구분한다. 대부분의 온라인 사업자
는 자신의 내부에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서버(3100)를 가지고 있지 못하고 있다.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서버(3100)를 운영하는 곳으로 유명한 곳은 www.google.com을 운영하는 구글과 www.overture.com을 운영하는
야후 등이 있다. www.google.com과 같은 초대형 사이트들은 멀티미디어 콘텐츠뿐만 아니라, 키워드 광고 콘텐
츠도 제공해 주므로, www.google.com에 포함된 멀티미디어 콘텐츠 서비스 시스템(1000)의 관점에서 보면 내부
에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시스템(3000)을 포함하고 있는 통합 형태가 된다. 이러한 www.google.com과 같은
유형을 본 명세서에서는 통합 모델 유형이라 한다.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서버(3100)를 운영하는 자는 통상적으로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광고주 네트워크<46>
를 소유하고 있다. 상기 광고주들이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서버(3100)의 운영자에 자신의 키워드 광고
콘텐츠(광고의 제목, 광고의 설명, URL 내지는 URI, 광고를 목적으로 하는 이미지, 및/또는 기타 광고를 목적
으로 하는 텍스트, 비텍스트 콘텐츠(이미지, 동영상, 사운드 등 멀티미디어 콘텐츠 등) 중 어느 하나 이상)를
적어도 하나 이상의 키워드별로 또는 여러 키워드와 함께 등록시켜 놓게 된다. 그리고,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
츠 제공 서버(3100)는 특정한 키워드 등을 입력받는 경우나 입력 키워드를 전송받는 경우, 상기 키워드 등에
부합하는 키워드 광고 콘텐츠를 추출하고 전송할 수 있다. 나아가,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서버(3100)
는 추출된 키워드 광고 콘텐츠를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가 최종적으로 사용자 컴퓨터(9000)에 노출될 수 있
도록 네트워크를 통하여 기설정된 가상 공간(상기 멀티미디어 콘텐츠 서비스 시스템(1000)이 한 예가 된다.)으
로 전송한다. 그리고,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서버(3100)의 운영자는 상기 사용자들이 상기 키워드 광
고 콘텐츠에 클릭 등을 하거나 노출의 대가로 광고 효과가 발생하면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에 대한 광고비를
상기 광고주들에게 직접적(광고주의 광고비 계정에서 차감 등) 또는 간접적(광고 대행사 등을 통해)으로 요구
하는 것을 주요한 사업 내용으로 한다.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서버(3100)는 광고주가 등록한 키워드,
광고의 제목 또는 광고의 설명, 기타 텍스트로 된 키워드 광고 콘텐츠의 내용을 DB로 구축하거나, 검색 인덱스
로 구축하여 놓고, 입수되는 텍스트 질의(키워드 질의 등)을 DBMS(또는 검색 엔진)을 통하여 질의한 다음, 질
의 결과에 해당하는 키워드 광고 콘텐츠의 추출하고, 추출된 키워드 광고 콘텐츠의 전부 또는 기설정된 기준을
만족하는 키워드 광고 콘텐츠를 질의자(컴퓨터)에게 제공한다.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의 추출은 광고주가 등
록한 키워드와 질의가 일치하면 통상적으로 그 키워드에 해당하는 광고주의 키워드 광고 콘텐츠를 추출하고,
일치하지 않을 경우에는 다른 매칭 방법을 사용하여 적정한 키워드 광고 콘텐츠를 추출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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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본 발명에서는 광고 콘텐츠 중에서도 키워드 광고 콘텐츠에 대해서 다룬다.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는 광고<47>
콘텐츠 중에서 검색어/질의어 또는 기타 텍스트(태그, 설명 등을 포함한다) 형식으로 된 키워드에 의해서 연관
되거나, 검색되거나, 호출되는 광고 콘텐츠를 말한다. 광고주가 등록한 키워드와 일치하는 키워드에 의해 해당
되는 키워드 광고 콘텐츠가 호출되는 것은 당연이 본 발명의 대상이 됨은 물론이다 할 것이다. 상기 키워드 광
고 콘텐츠는 통상적으로 텍스트 형태이나, 배너 등의 이미지 형태이거나, 영상, 소리 등의 형태를 배제하지 않
으며, 상기 텍스트, 이미지, 영상 및/또는 소리가 적어도 하나 이상 결합된 것일 수 있다.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서버(3100)는 특정한 서버/클라이언트(상기 사용자 컴퓨터(9000) 또는 상기 사<48>
용자 컴퓨터(9000)에 설치된 특정 프로그램, 코드(code)가 그 한 예가 된다. 이하 같다.)로부터 적어도 하나
이상의 텍스트로 된 문자열을 입수 받는 경우, 상기 입수 받은 문자열(본 발명의 적어도 하나 이상의 키워드
광고 대상 텍스트)을 처리하여 상기 문자열에 대응되는 키워드 광고 콘텐츠가 있는지를 검색하여, 키워드 광고
콘텐츠가 있는 경우,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를 상기 서버/클라이언트에 제공해 주는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서버(3100)는 텍스트 및/또는 키워드 광고 대상 텍스트를 입수 받는 키워드 광<49>
고 콘텐츠 제공 서버측 텍스트 입수 모듈(3110)(이하, 텍스트 입수 모듈(3110) 또는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서버측 텍스트 입수 모듈(3110)이라 한다. 이는 하기에서 설명하는 메타 정보 입수 모듈(5100)에서의 비태그
텍스트 입수 모듈(5130)과는 완전히 다른 것이다.), 키워드 광고 콘텐츠를 저장해 놓은 키워드 광고 콘텐츠
DB(3120), 상기 입수 받은 텍스트 및/또는 키워드 광고 대상 텍스트에 대하여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DB(3120)에서 입수한 키워드 광고 콘텐츠를 전송하는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서버측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전
송 모듈(3130)을 포함하고 있다.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서버측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전송 모듈(3130)은
논리적 또는 물리적으로 자신의 외부로 키워드 광고 콘텐츠를 전송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한편,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서버측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전송 모듈(3130)과 같은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전송 모듈은 논리적
또는 물리적인 위치에 무관하게 동등한 기능을 수행하며, 후술하는 메타 정보 기반 키워드 광고 중개
서버(2100)의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전송 모듈(8800)과 동등한 기능을 수행하며, 이들은 자신이 속한 상위
개념의 차이에 의한 구별이 있을 뿐, 그 수행하는 기능은 동등하다.
이때,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서버(3100)측 텍스트 입수 모듈(3110)과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50>
서버(3100)측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전송 모듈(3130)은 물리적 또는 기능적으로 하나로 합쳐져 있을 수도 있다.
보통 동기식 통신에서는 키워드 입수 모듈과 광고 콘텐츠 전송 모듈은 분리되지 않고 하나의 모듈이 입수와 전
송 기능을 모두 수행한다. HTTP 프로토콜의 특성상 클라이언트가 서버와 연결(connection)을 수립(establish)
하고, 그 상태에서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키워드를 전송하면(request), 연결이 유지된 상태에서 서버는 그 키워
드에 대한 광고 콘텐츠를 생성해서 클라이언트로 보낸 후에 연결이 끊어진다. 다만, 물리적 또는 기능적으로
동일한 모듈일지라도 그 수행하는 기능(입수와 전송의 대상 정보)이 다르므로 개념적으로는 분리하는 것이 더
타당할 것이다. 비동기식(입수와 전송 모듈이 분리되어 수행되는 방식)은 처리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바로 응답
을 받을 필요가 없을 때에 사용할 수 있다.
이때, 상기 입수 받은 텍스트 및/또는 키워드 광고 대상 텍스트에 대하여 적절한 키워드 광고 콘텐츠를 추출<51>
하는 방식은 크게 DBMS를 이용하는 방법과, 검색 엔진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에는
광고주가 등록한 키워드, 광고의 제목, 광고의 설명, URL(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서버(3100)에 저장된 키워
드 광고 콘텐츠 URL, 키워드 광고 콘텐츠과 관련된 광고주의 URL 및 기타 관련된 URL), 기타 텍스트 등을 포함
한 각종 문자, 숫자 및/또는 기호 형식으로 된 정보가 존재하여, 상기 정보는 DBMS의 질의식에 의해 질의의 대
상이 되거나, 인덱서(indexer)에 의해 인덱싱될 수 있다.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URL은 상기 키워드 광고 콘
텐츠 URL을 클릭했을 때 상기 멀티미디어 콘텐츠 서비스 시스템(1000), 상기 키워드 광고 콘텐츠 제공
서버(3100) 등 클릭정보를 입수해서 실제 페이지로 보내(redirect) 주는 기능을 가진 서버의 URL이고, 실제
URL은 서버에서 클릭정보를 입수해서 처리한 후 최종적으로 사용자 컴퓨터에 보여 줄 실제 광고주의 웹페이지
주소이다.
예를 들어 키워드 광고 콘텐츠 URL이 http://keyadserver.com/redirect?id=493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