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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트렁크의래치장치(TRUNK LOCKING DEVICE FOR USE IN A CAR)

좌절하지말자 2018. 2. 22. 18:23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51)Int. Cl.6
B62D 25/10
(11) 등록번호 특0119129
(24) 등록일자 1997년07월28일
(21) 출원번호 특1994-026939 (65) 공개번호 특1996-013923
(22) 출원일자 1994년10월21일 (43) 공개일자 1996년05월22일
(73) 특허권자 대우자동차주식회사 김태구
인천광역시 부평구 청천동 199번지
(72) 발명자 이진국
인천광역시 부평구 산곡동 우성아파트 107동 507호
(74) 대리인 남상선, 남두용
심사관 : 김기효 (책자공보 제5130호)
(54) 자동차용 트렁크의 래치 장치
요약
본 발명은 자동차용 트렁크의 래치장치에 관한 것으로 특히 와이어(10)가 당겨질 수 있게 케이블(9)의 끝
을 고정시켜주는 그립(2)을 필요에 따라 운전자가 트렁크문을 열고 이동시켜 케이블(9)이 자유롭게 되게
조절함으로써 운전석에 트렁크 개폐 스위치를 작동시켜 와이어(10)를 당겨주어도 작동레버(7)가 회동되지
않게하여, 절도를 목적으로 주차된 자동차의 도어를 열더라도 트렁크키 없이는 트렁크를 열 수 없게 하여
트렁크내의 물품을 도난당할 염려가 없게 한 것이다.
대표도
도3
명세서
[발명의 명칭]
자동차용 트러크의 래치 장치
[도면의 간단한 설명]
제1도는 종래의 트렁크 래치장치를 보인 사시도.
제2도는 본 발명의 트렁크 래치장치를 보인 사시도.
제3도는 본 발명의 트렁크 래치장치를 보인 배면사시도.
제4도는 본 발명의 트렁크 래치장치가 케이블에 의해 작동될 수 있게 조절된 상태를 보인 배면도.
제5도는 본 발명의 트렁크 래치장치가 케이블에 의해 작동되지 않도록 조절한 상태를 보인 배면도.
*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 : 케이블 고정단 1a : 조절노브
1b : 고정홈 2 : 그립
2a : 장공 3 : 걸림굴곡단
4 : 탄성링 4a, 4b : 확개부
4c : 작동레버 5 : 리벳
6 : 스트라이커 7 : 작동레버
8 : 스프링 9 : 케이블
10 : 와이어
[발명의 상세한 설명]
본 발명은 자동차용 트렁크의 래치장치에 관한 것으로 특히 작동레버가 와이어에 의해 회동될 수 있게 케
이블의 끝을 고정시키는 그립에 필요에 따라 이동시켜 케이블이 자유롭도록 조절함으로서 운전석에서 트
렁크 개폐 스위치를 작동시켜 와이어를 당겨주어도 트렁크가 열리지 않도록 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종래의 트렁크 래치장치는 제1도에 도시된 바와같이 트렁크에 고정설치된 고정구(a)와, 상기 고정구(a)에
탄력설치된 괘정구(b)와, 바디에 고정 설치된 스트라이커(c)와, 상기 스트라이커(c)에 회동가능하게 탄력
설치된 작동레버(d)와, 상기 작동레버(d)의 상부에 굴곡형성되어 괘정구(b)를 밀어주는 굴곡편(e)과,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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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 작동레버(d)의 하부에 끝단이 고정된 와이어(f)와, 상기 와이어(f)가 삽입된 케이블(g)과, 상기 케이
블(g)의 끝단을 일정위치에 고정시켜 트렁크 개폐 스위치에 의해 와이어(f)가 당겨지면 작동레버(d)가 회
동될 수 있게 바디에 고정설치된 그립(h)으로 구성되어 운전석에서 트렁크 개폐 스위치를 작동시켜 와이
어(f)를 당겨주면 작동레버(d)가 회동되어 트렁크측의 괘정구(b)를 젖혀줌으로서 트렁크가 열리게 되어
있으며, 상기 트렁크의 작동레버(d)는 트렁크키에 의해서도 회동되어 트렁크가 열리도록 되어 있다.
즉, 자동차 트렁크를 열기 위해서는 운전석에서 트렁크 개폐 스위치에 의해 와이어(f)를 당겨주거나 트렁
크키를 사용하게 된다.
그러나 도어를 열어놓고 운전자가 자동차에서 하차하여 볼일을 보게 되는 경우 또는 호텔등에서 타인에서
주차의 대행시키는 경우에 트렁크키를 운전자가 보관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운전석에서 트렁크 스위치에
의해 와이어를 당겨 래치장치를 작동시킴으로서 트렁크를 열 수 있기 때문에 트렁크내에 보관된 물품을
도난당할 위험이 큰 문제점이 있었다.
본 발명은 이와같은 점을 감안하여 와이어가 당겨질 수 있게 케이블의 끝을 고정시켜 주는 그립을 필요에
따라 트렁크문을 열고 손으로 이동시켜 케이블의 끝이 자유롭게 되게 조절함으로써 운전석에서 트렁크 개
폐 스위치를 작동시켜 와이어를 당겨주어도 작동레버가 회동되지 않게 하여, 절도를 목적으로 주차된 자
동차의 도어를 열더라도 트렁크키 없이는 트렁크를 열 수 없게 하여 트렁크내의 물품이 도난당할 염려가
없게 하기 위한 것이다.
상기한 본 발명의 목적은 상부에 조절노브가 돌설되고 하부에는 케이블의 끝이 삽입설치되는 고정홈을 갖
는 케이블 고정단이 일측에 굴곡형성되며, 타측하부에는 걸림 굴곡단이 형성된 그립과; 상기 그립에 형성
된 장공과; 협소부로 연결되는 확개부가 형성되며, 확개부가 상기 장공에 일치되게 그립의 배면에 고정설
치된 탄성링과; 상기 그립을 장공을 통해 스트라이커 및 작동레버에 축착시키는 리벳과; 상기 케이블 취
부단과 작동레버의 상부에 설치된 스프링으로 구성된 트렁크 래치장치에 의해 달성된다.
이하,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를 첨부도면에 의거 상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자동차 트렁크를 열어주는 래치장치에 있어서, 상부에 조절노브(1a)가 돌설되고 하부에는 케이블(9)의 끝
이 삽입되는 고정홈(1b)을 갖는 케이블 고정단(1)이 일측에 굴곡 형성되며, 타측 하부에는 걸림굴곡단(3)
형성된 그립(2)과; 상기 그립(2)에 형성된 장공(2a)과; 협소부(4c)로 연결되는 확개부(4a)(4b)가 형성되
며, 확개부(4a)(4b)가 상기 장공(2a)에 일치되게 그립(2)의 배면에 고정설치된 탄성링(4)과; 상기 그립
(2)을 장공(2a)을 통해 바디에 고정설치되는 스트라이커(6) 및 작동레버(7)에 리벳(5)으로 축착시켜 그립
(2)의 장공(2a)에서 리벳(5)이 유동되게 하고 상기 케이블 고정단(1)과 적동레버(7)의 상부에 스프링(8)
을 설치하며, 장공(2a)에는 끼움굴곡단(4d)이 결합공(2b)에 끼워진 탄성링(4)을 공정설치하여서 된 것이
다.
상기 케이블 고정단(1)의 고정홈(1b)에 끝이 결합된 케이블(9)에는 와이어(10)가 삽입되어 있는데 와이어
(10)의 끝은 작동레버(7)의 하부에 결합되어 있다.
이와같이 된 본 발명의 조절노브(1a)를 트렁크를 열고 손으로 스트라이커(6) 반대방향으로 밀어주게 되면
그립(2)의 장공(2a)을 통해 그립(2)과 스트라이커(6) 및 작동레버(7)를 축설한 리벳(5)은 탄성링(4)의 확
개부(4a)로 이동삽입되고 그립(2)의 타측 하부에 형성될 걸림굴곡단(3)이 제3도 및 제4도에 도시된 바와
같이 스트라이커(6)의 하단에 걸리게 되어 그립(2)이 일정위치에 고정되게 되는데 이렇게 그립(2)이 일정
위치에 고정된다는 것은 고정홈(1b)에 결합된 케이블(9)이 움직일 수 없어 운전석의 트렁크 개폐 스위치
(도시되지 않음)에 의해 와이어(10)가 당겨지면 작동레버(7)가 회동되어 트렁크측의 괘정구(11)를 밀어줌
으로서 트렁크가 열릴 수 있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걸림굴곡단(3)이 스트라이커(6)의 하단에 걸린 상태에서는 운전석에서 트렁크 개폐 스위치를 작동시켜
와이어(10)를 당겨주게 되면 작동레버(7)가 리벳(5)을 중심으로 회동되어 괘정구(11)를 밀어주게 되고 이
에 따라 트렁크가 열리게 된다. 이때 리벳(5)은 탄성링(4)의 확개부(4a)에 위치되어 있다.
이 상태에서 조절노브(1a)를 스트라이커(6) 방향으로 밀어주게 되면 그립(2)이 이동하고 이에따라 걸림굴
곡단(3)이 제5도에 도시된 바와같이 스트라이커(6)로부터 벗어나게 되어 그립(2)이 자유롭게 되는데 그립
(2)이 이동될 때 리벳(5)은 확개부(4a)에서 협소부(4c)를 통해 반대쪽 확개부(4b)에 위치하게 된다.
걸림굴곡단(3)이 스트라이커(6)로부터 벗어나 그립(2)이 자유롭게 된 상태에서 트렁크 개폐 스위치를 작
동시켜 와이어(10)를 당겨주게 되면 케이블(9)의 끝이 고정되어지지 않기 때문에 케이블(9)이 와이어(1
0)에 가해지는 인장력에 의해 굴곡되고 이에 따라 그립(2)만이 리벳(5)을 중심으로 회동되게 된다. 즉 트
렁크 개폐 스위치를 작동시켜 와이어(10)를 당겨주더라도 작동레버(7)에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않게 되어
트렁크가 열리지 않게 되는 것이다.
와이어(10)가 트렁크 개폐 스위치에 의해 당겨져도 트렁크가 열리지 않는다는 것은 절도를 목적으로 도어
를 강제로 열더라도 트렁크키가 없이는 트렁크내의 물품을 꺼낼 수 없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운전자가 트렁크문을 열때에는 트렁크키를 사용하여 열은 다음 원상태로 조절할 때에는 전술한 바와같이
조절노브(1a)를 스트라이커(6) 반대방향으로 밀어주어 조절하게 된다.
이와같이 본 발명은 와이어(10)가 당겨질 수 있게 케이블(9)의 끝을 고정시켜 주는 그립(2)을 필요에 따
라 트렁크 문을 열고 사용자가 손으로 이동시켜 케이블(9)이 자유롭게 되게 조절함으로서 운전석에서 트
렁크 개폐 스위치를 작동시켜 와이어(10)를 당겨주어도 작동레버(7)가 회동되지 않게하여, 절도를 목적으
로 주차된 자동차의 도어를 열더라도 트렁크키 없이는 트렁크를 열 수 없게 하여 트렁크내의 물품을 도난
당할 염려가 없게 한 것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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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트렁크를 열어주는 래치장치에 있어서, 상부에 조절노브(1a)가 돌설되고 하부에는 케이블(9)의 끝
이 삽입설치되는 고정홈(1b)을 갖는 케이블 고정단(1)이 일측에 굴곡 형성되며, 타측 하부에는 걸림굴곡
단(3)이 형성된 그립(2)과; 상기 그립(2)에 형성된 장공(2a)과; 협소부(4c)로 연결되는 확개부(4a)(4b)가
형성되며, 확개부(4a)(4b)가 상기 장공(2a)에 일치되게 그립(2)의 배면에 고정설치된 탄성링(4)과; 상기
그립(2)을 장공(2a)을 통해 스트라이커(6) 및 작동레버(7)에 축착시키는 리벳(5)과; 상기 케이블 고정단
(1)과 작동레버(7)의 상부에 설치된 스프링(8)으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용 트렁크의 래치장
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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