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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 교정이 가능한 라운드형 바디라이너(THE ROUND TYPE BODY LINER FOR AUTOMATIC PROOFREADING)

좌절하지말자 2018. 3. 5. 13:39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45) 공고일자 2017년10월26일
(11) 등록번호 10-1790603
(24) 등록일자 2017년10월20일
(51) 국제특허분류(Int. Cl.)
B21D 1/12 (2006.01) B21D 1/14 (2006.01)
B60S 5/00 (2006.01) G01B 11/02 (2006.01)
(52) CPC특허분류
B21D 1/12 (2013.01)
B21D 1/14 (2013.01)
(21) 출원번호 10-2017-0005453
(22) 출원일자 2017년01월12일
심사청구일자 2017년01월12일
(56) 선행기술조사문헌
KR101607864 B1*
KR1019990033736 A*
*는 심사관에 의하여 인용된 문헌
(73) 특허권자
(주) 신우이앤티
대구광역시 달서구 달서대로95길 128 (파호동)
송규창
경상북도 칠곡군 북삼읍 시덕로 277
권영신
경상북도 구미시 원남로 41-3 (원평동)
(72) 발명자
송규창
경상북도 칠곡군 북삼읍 시덕로 277
권영신
경상북도 구미시 원남로 41-3 (원평동)
(74) 대리인
이구봉
전체 청구항 수 : 총 3 항 심사관 : 김영훈
(54) 발명의 명칭 자동 교정이 가능한 라운드형 바디라이너
(57) 요 약
본 발명에 의한 자동 교정이 가능한 라운드형 바디라이너(90)는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중앙부에 관통부(110)가 형성된 것으로서 코너부가 라운드 모양으로 형성된 직방형의 프레임(100)과, 상기 관통
부(110)에 배치되도록 상기 프레임(100)에 장착된 내측 리프트(300)와, 상기 관통부(110)의 좌우측에 배치되도록
(뒷면에 계속)
대 표 도
등록특허 10-1790603
- 1 -
상기 프레임(100)에 장착되어 차량 프레임(F)을 잡아주는 클램퍼(400)와, 상기 프레임(100)의 측방을 따라 순환
하도록 상기 프레임(100)에 장착된 교정부(500)를 포함하고,
상기 교정부(500)는,
상기 프레임(100)의 측면에 장착되어 순환하는 것으로서 로드(513)가 상방을 향하는 유압 실린더(510)와, 상기
유압 실린더(510)에 장착되어 상기 프레임(100) 쪽을 향하는 롤러(515)와, 상기 롤러(515)에 안내되어 상기 로드
(513)의 상단에 고정된 체인(517)과, 상기 체인(517)의 단부에 연결된 후크(519)를 포함하는 라운드형 바디라이
너에 있어서;
상기 관통부(110)의 둘레를 따라 배치되도록 상기 프레임(100)의 상면에 장착되어, 장착된 지점에서 상기 클램퍼
(400)에 고정된 차량 프레임(F)까지의 거리를 측정하는 감지부(600)와, 상기 감지부(600)로부터 데이터를 전송받
아서 차량 프레임(F)까지의 규정된 거리와 측정 거리를 비교하여 손상 부위를 인식하고 상기 손상 부위를 데이터
로 발송하는 제어부(700)와, 상기 제어부(700)에 접속되어 상기 손상 부위 데이터를 수신하여 차량의 손상 부위
를 표시하는 디스플레이(800)를 포함한다.
따라서, 상기 교정부(500)에 의해서 자동으로 차량 프레임(F)의 각 부분의 손상 여부를 확인하기 때문에 일일이
맥퍼슨 타워 게이지, 트램 게이지, 센터라인 게이지를 이용하여 차량 프레임의 손상 정도를 수작업으로 측정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해결할 수 있다. 그리고 일반 비숙련자도 차량 프레임(F)의 교정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또한, 교정 중에도 수시로 차량 프레임(F)을 수작업으로 측정해야 하므로 작업 효율이 저하되는 종래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 즉, 교정 중에 실시간으로 차량 프레임의 치수 변화가 자동으로 체크되고, 이러한 변화는 상기
디스플레이(800)를 통해서 표시되므로 용이하게 복원 과정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또한, 상기 교정부(500)는 서보모터(516)에 의해서 자동으로 이동 가능하기 때문에 교정부(500)를 작업자가 이송
시켜야 하는 번거로움을 해결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또한, 상기 차량 프레임(F)이 하방으로 휘어지거나 지붕이 내려앉은 경우, 수직 상방으로 차량 프레임(F)의 손
상부를 상방으로 인장시켜서 복원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
(52) CPC특허분류
B60S 5/00 (2013.01)
G01B 11/02 (2013.01)
등록특허 10-179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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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 세 서
청구범위
청구항 1
삭제
청구항 2
삭제
청구항 3
삭제
청구항 4
중앙부에 관통부(110)가 형성된 것으로서 코너부가 라운드 모양으로 형성된 직방형의 프레임(100)과,
상기 관통부(110)에 배치되도록 상기 프레임(100)에 장착된 내측 리프트(300)와,
상기 관통부(110)의 좌우측에 배치되도록 상기 프레임(100)에 장착되어 차량 프레임(F)을 잡아주는 클램퍼(40
0)와,
상기 프레임(100)의 측방을 따라 순환하도록 상기 프레임(100)에 장착된 교정부(500)를 포함하고,
상기 교정부(500)는,
상기 프레임(100)의 측면에 장착되어 순환하는 것으로서 로드(513)가 상방을 향하는 유압 실린더(510)와,
상기 유압 실린더(510)에 장착되어 상기 프레임(100) 쪽을 향하는 롤러(515)와,
상기 롤러(515)에 안내되어 상기 로드(513)의 상단에 고정된 체인(517)과,
상기 체인(517)의 단부에 연결된 후크(519)를 포함하는 라운드형 바디라이너에 있어서;
상기 관통부(110)의 둘레를 따라 배치되도록 상기 프레임(100)의 상면에 장착되어, 장착된 지점에서 상기 클램
퍼(400)에 고정된 차량 프레임(F)까지의 거리를 측정하는 감지부(600)와,
상기 감지부(600)로부터 데이터를 전송받아서 차량 프레임(F)까지의 규정된 거리와 측정 거리를 비교하여 손상
부위를 인식하고 상기 손상 부위를 데이터로 발송하는 제어부(700)와,
상기 제어부(700)에 접속되어 상기 손상 부위 데이터를 수신하여 차량의 손상 부위를 표시하는 디스플레이(80
0)를 포함하고,
상기 감지부(600)는,
상기 관통부(110)의 좌우측에 배치되는 것으로서 상기 프레임(100)의 상면에 세워지는 수직바(611, 수직 BAR)와
상기 수직바(611)에서 내측방을 향하는 수평바(615, 수평 BAR)로 형성된 측방폴(610)과,
상기 관통부(110)의 전후방에 배치되고 일자형인 전방폴(620) 및 후방폴(630)을 포함하고,
상기 수평바(615)에 장착되어, 장착 지점에서 차량 프레임(F)의 상면까지의 거리를 측정하는 상부센서(617)와,
상기 수직바(611)에 장착되어, 장착 지점에서 차량 프레임(F)의 좌우 측면까지의 거리를 측정하는 측방센서
(613)와,
상기 전방폴(620) 및 후방폴(630)에 각각 장착되어, 장착 지점에서 차량 프레임(F)의 전방단부(R)와 후방단부
(L)까지의 거리를 측정하는 전방센서(621) 및 후방센서(631)를 포함하고,
상기 프레임(100)의 측면 하단 둘레를 따라 형성된 외측 플랜지(101)와,
상기 외측 플랜지(101)의 상면에 고정되고 상기 프레임(100)의 둘레를 따라 형성된 레일(105)과,
등록특허 10-179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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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기 관통부(110)의 하단 둘레를 따라 형성된 내측 플랜지(103)와,
상기 유압 실린더(510)의 하단에서 상기 프레임(100)의 하방으로 연장되어 상기 내측 플랜지(103)에 걸리는 지
지대(512)와,
상기 지지대(512)에 장착되고 회전축이 상기 프레임(100)의 측면을 향하는 서보모터(516)와,
상기 서보모터(516)의 회전축에 장착되어 상기 레일(105)에 안착되는 롤러(518)를 포함하고,
상기 교정부(500)는,
상기 유압 실린더(510)의 측방에 장착되고 로드(523)가 프레임(100)의 외측방을 향하고 상기 로드(523)의 상대
측은 상기 프레임(100)의 상부를 향하여 연장되는 상부 유압 실린더(520)와,
상기 상부 유압 실린더(520)의 상대측에 고정된 롤러(525)와,
상기 롤러(525)에 안내되어 상기 로드(523)에 고정된 체인(527)과,
상기 체인(527)의 단부에 고정된 후크(529)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정이 가능한 라운드형 바디라
이너.
청구항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관통부(110)의 양측에 배치되도록 프레임(100)의 상면에 고정되어, 차량 프레임(F)의 중심부를 향하는 센
터폴(640)을 포함하고,
상기 센터폴(640)은,
차량 프레임(F)의 프론트 도어(D1)와 리어 도어(D2) 사이에 형성된 갭(G)의 센터지점에 대응되도록 상기 프레임
(100)에 고정되어 상방으로 연장되는 수직바(641)와,
상기 수직바(641)의 상부에 연결되어 상기 차량 프레임(F)의 지붕에 대향되는 수평바(645)를 포함하고,
상기 수직바(641)에 부착되어 상기 센터지점까지의 거리를 측정하는 측방센서(643)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 교정이 가능한 라운드형 바디라이너.
청구항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수직바(641)에 부착되어 상기 센터지점을 향하여 빛을 조사하는 레이저 발광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 교정이 가능한 라운드형 바디라이너.
발명의 설명
기 술 분 야
본 발명은 자동 교정이 가능한 라운드형 바디라이너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히는 차량 프레임의 손상 부위[0001]
및 정도를 자동으로 감지할 수 있고, 교정 시에는 차량 프레임의 복원 정도를 자동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
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 교정이 가능한 라운드형 바디라이너에 관한 것이다.
배 경 기 술
이하, 첨부되는 도면과 함께 배경기술의 구성과 작동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0002]
도 1은 차량 프레임이 교통사고에 의해서 전방부가 휘어진 상태를 도시한 평면도이고, 도 2는 배경기술에 의한[0003]
라운드형 바디라이너를 도시한 평면도이고, 도 3은 배경기술에 의한 라운드형 바디라이너에 차량을 상차한 후
교정하는 과정을 도시한 측면도로서, 배경기술에 의한 라운드형 바디라이너의 구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일반적으로 차량이 교통사고를 당하게 되면, 차량 프레임(F)이 휘어지든지, 함몰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도[0004]
1은 일례로서 차량 프레임(F)의 전방부가 좌측으로 휘어진 상태를 도시한 것이다.
등록특허 10-179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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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이렇게 손상된 차량 프레임(F)은 도 2 및 도 3에서 도시한 것과 같은 라운드형 바디라이너(1)를 통해서[0005]
교정하게 된다.
상기 라운드형 바디라이너(1)는 도 2에서처럼 전후방으로 길게 형성되고 중앙부에 관통부(13)가 형성된 프레임[0006]
(10)이 구성된다. 상기 프레임(10)은 코너부가 라운드 모양으로 형성되므로 후술하는 교정부(50)의 순환이 가능
하도록 구성된다.
그리고 상기 프레임(10)의 하부에 장착되어 승강시키는 하부 리프트(20)가 구성되고, 상기 관통부(13)에 배치되[0007]
도록 프레임(10)에 장착되어 차량 프레임(F)을 승강시키는 내측 리프트(30)가 구성된다.
또한, 상기 프레임(10)의 상면에 장착되는 것으로서 상기 관통부(13)의 좌우측에 배치되어 차량 프레임(F)을 잡[0008]
아주는 클램퍼(40)가 구성된다.
또한, 상기 프레임(10)의 측면에 장착되어 순환 가능한 것으로서 차량 프레임(F)의 손상부를 잡아당겨서 교정하[0009]
는 교정부(50)가 구성된다.
상기 교정부(50)는 상기 프레임(10)의 측면에 장착되어 순환하는 것으로서 상방으로 길게 연장된 실린더(51)와[0010]
상기 실린더(51)의 상방으로 수용되어 유압에 의해서 승강하는 피스톤(53)이 구성된다. 그리고 상기 실린더(5
1)에 장착된 롤러(55)가 구성된다. 그리고 상기 롤러(55)에 안내되어 상기 피스톤(53)의 상단에 고정된 체인
(57)이 구성되고, 상기 체인(57)의 단부에는 후크(59)가 연결되어 차량 프레임(F)에 걸 수 있도록 구성된다. 상
기 실린더(51)에는 유압 호스가 연결되어 작동유의 출입에 의해서 상기 피스톤(53)의 승강이 가능하도록 구성된
것이다.
상기 라운드형 바디라이너(1)의 작동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0011]
먼저, 차량 프레임(F)을 상기 프레임(10)의 상부에 올린 후에 상기 내측 리프트(30)를 작동시켜서 차량 프레임[0012]
(F)을 상방으로 올린다. 그리고 상기 클램퍼(40)를 이용하여 차량 프레임(F)의 좌우측 하단부를 잡을 수 있도록
한다. 일반작으로 차량 프레임(F)의 좌우측 하단에는 전후방으로 길게 형성된 블레이드 형상의 돌출부가 형성되
므로 상기 돌출부를 클램핑한다. 이렇게 클램퍼(40)에 차량 프레임(F)이 지지되면 상기 내측 리프트(30)가 하강
하도록 한다.
그러고 나서, 상기 하부 리프트(20)를 구동시켜서 프레임(10)이 상승하도록 한 후에 차량 프레임(F)의 손상부를[0013]
육안으로 파악한다. 그리고 맥퍼슨 타워 게이지, 트램 게이지, 센터라인 게이지를 이용하여 차량 프레임(F)의
높이 좌우 폭 등을 측정하여 손상 정도를 측정한다.
이렇게 측정한 후에 상기 교정부(50)의 실린더(51)를 이동시켜서 손상부를 대향하도록 배치시킨다. 그리고 상기[0014]
후크(59)를 손상부에 걸고 나서 상기 피스톤(53)을 상승시킨다. 즉, 도 1의 경우 A 부에 교정부(50)를 위치한
후에 화살표 방향으로 차량 프레임(F)을 당긴다. 이때, 상기 롤러(55)의 위치는 차량 프레임(F)과 나란하게 배
치되므로 피스톤(53)이 상승하더라도 측방으로 체인(57)이 당겨지게 된다. 이때, 어느 정도 당긴 후에 상기 맥
퍼슨 타워 게이지, 트램 게이지, 센터라인 게이지를 이용하여 다시 차량 프레임(F)의 치수를 교정 작업 중에 체
크하므로 차량 프레임(F)의 교정 과정을 확인한다.
상기 구성과 작동례에 의한 라운드형 바디라이너(1)는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있었다. [0015]
첫째, 일일이 상기 맥퍼슨 타워 게이지, 트램 게이지, 센터라인 게이지를 이용하여 차량 프레임(F)의 손상 정도[0016]
를 수작업으로 측정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이러한 측정 작업은 숙련공이 아니고서는 쉽게 할 수 있는 작
업이 아니므로 일반 작업자들이 쉽게 작업할 수 없는 문제점이 있었다.
둘째, 교정 중에도 수시로 차량 프레임(F)을 수작업으로 측정해야 하므로 작업 효율이 저하되는 문제점이 있었[0017]
다. 즉, 신속한 작업이 어려운 문제점이 있었다.
셋째, 상기 교정부(50)는 100kg이 넘는 중량물로써 일일이 작업자가 밀어서 이동시켜야 하는 번거로움이[0018]
있었다.
넷째, 차량 프레임(F)이 하방으로 휘어지거나 지붕이 내려앉은 경우, 수직 상방으로 들어 올려야 되지만 배경기[0019]
술에서는 수직 상방으로 차량 프레임(F)을 당기는 기능은 결여되어 있는 상태이므로 교정 작업에 한계가
있었다.
선행기술문헌
등록특허 10-179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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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문헌
(특허문헌 0001) 한국 특허공개 제10-1999-0079868호 (1999년 11월 05일) [0020]
발명의 내용
해결하려는 과제
본 발명에 의한 자동 교정이 가능한 라운드형 바디라이너는 다음 사항을 해결하고자 한다.[0021]
첫째, 일일이 상기 맥퍼슨 타워 게이지, 트램 게이지, 센터라인 게이지를 이용하여 차량 프레임의 손상 정도를[0022]
수작업으로 측정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해결함으로써 일반 작업자들도 쉽게 차량 프레임의 교정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교정 중에도 수시로 차량 프레임을 수작업으로 측정해야 하므로 작업 효율이 저하되는 문제점을 해결하도[0023]
록 한다. 즉, 교정 중에 실시간으로 차량 프레임의 치수 변화를 자동으로 체크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상기 교정부는 동력에 의해서 자동으로 이동 가능하도록 한다. [0024]
넷째, 차량 프레임이 하방으로 휘어지거나 지붕이 내려앉은 경우, 수직 상방으로 차량 프레임의 손상부를 당길[0025]
수 있도록 한다.
과제의 해결 수단
본 발명에 의한 자동 교정이 가능한 라운드형 바디라이너는 상기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0026]
구성된다.
중앙부에 관통부가 형성된 것으로서 코너부가 라운드 모양으로 형성된 직방형의 프레임과, 상기 관통부에 배치[0027]
되도록 상기 프레임에 장착된 내측 리프트와, 상기 관통부의 좌우측에 배치되도록 상기 프레임에 장착되어 차량
프레임을 잡아주는 클램퍼와, 상기 프레임의 측방을 따라 순환하도록 상기 프레임에 장착된 교정부를 포함하고,
상기 교정부는,[0028]
상기 프레임의 측면에 장착되어 순환하는 것으로서 로드가 상방을 향하는 유압 실린더와, 상기 유압 실린더에[0029]
장착되어 상기 프레임 쪽을 향하는 롤러와, 상기 롤러에 안내되어 상기 로드의 상단에 고정된 체인과, 상기 체
인의 단부에 연결된 후크를 포함하는 라운드형 바디라이너에 있어서;
상기 관통부의 둘레를 따라 배치되도록 상기 프레임의 상면에 장착되어, 장착 지점에서 상기 클램퍼에 고정된[0030]
차량 프레임까지의 거리를 측정하는 감지부와, 상기 감지부로부터 데이터를 전송받아서 차량 프레임까지의 규정
된 거리와 측정 거리를 비교하여 손상 부위를 인식하고 상기 손상 부위를 데이터로 발송하는 제어부와, 상기 제
어부에 접속되어 상기 손상 부위 데이터를 수신하여 차량의 손상 부위를 표시하는 디스플레이를 포함한다.
상기 감지부는,[0031]
상기 관통부의 좌우측에 배치되는 것으로서 상기 프레임의 상면에 세워지는 수직바(수직 BAR)와 상기 수직바에[0032]
서 내측방을 향하는 수평바(수평 BAR)로 형성된 측방폴과, 상기 관통부의 전후방에 배치되고 일자형인 전방폴
및 후방폴을 포함하고, 상기 수평바에 장착되어, 장착 지점에서 차량 프레임의 상면까지의 거리를 측정하는 상
부센서와, 상기 수직바에 장착되어, 장착 지점에서 차량 프레임의 좌우 측면까지의 거리를 측정하는
측방센서와, 상기 전방폴 및 후방폴에 각각 장착되어 , 장착 지점에서 차량 프레임의 전방단부와 후방단부까지
의 거리를 측정하는 전방센서 및 후방센서를 포함한다.
또한, 상기 교정부가 자동으로 순환이 가능하도록, 상기 프레임의 측면 하단 둘레를 따라 형성된 외측[0033]
플랜지와, 상기 외측 플랜지의 상면에 고정되고 상기 프레임의 둘레를 따라 형성된 레일과, 상기 관통부의 하단
둘레를 따라 형성된 내측 플랜지와, 상기 유압 실린더의 하단에서 상기 프레임의 하방으로 연장되어 상기 내측
플랜지에 걸리는 지지대와, 상기 지지대에 장착되고 회전축이 상기 프레임의 측면을 향하는 서보모터와, 상기
서보모터의 회전축에 장착되어 상기 레일에 안착되는 롤러를 포함한다.
또한, 상기 교정부는, [0034]
등록특허 10-179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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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기 유압 실린더의 측방에 장착되고 로드가 프레임의 외측방을 향하고 상기 로드의 상대측은 상기 프레임의 상[0035]
부를 향하여 연장되는 상부 유압 실린더와, 상기 상부 유압 실린더의 상대측에 고정된 롤러와, 상기 롤러에 안
내되어 상기 로드에 고정된 체인과, 상기 체인의 단부에 고정된 후크를 더 포함한다.
발명의 효과
본 발명에 의한 자동 교정이 가능한 라운드형 바디라이너는, 상기 해결수단에 의해서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다.[0036]
첫째, 상기 교정부에 의해서 자동으로 차량 프레임의 각 부분의 손상 여부를 확인하기 때문에 일일이 맥퍼슨 타[0037]
워 게이지, 트램 게이지, 센터라인 게이지를 이용하여 차량 프레임의 손상 정도를 수작업으로 측정해야 하는 번
거로움을 해결할 수 있다. 그리고 일반 비숙련자도 차량 프레임의 교정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둘째, 교정 중에도 수시로 차량 프레임을 수작업으로 측정해야 하므로 작업 효율이 저하되는 종래의 문제점을[0038]
해결할 수 있다. 즉, 교정 중에 실시간으로 차량 프레임의 치수 변화가 자동으로 체크되고, 이러한 변화는 상기
디스플레이를 통해서 표시되므로 용이하게 복원 과정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셋째, 상기 교정부는 서보모터에 의해서 자동으로 이동 가능하기 때문에 교정부를 작업자가 이송시켜야 하는 번[0039]
거로움을 해결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넷째, 상기 차량 프레임이 하방으로 휘어지거나 지붕이 내려앉은 경우, 수직 상방으로 차량 프레임의 손상부를[0040]
상방으로 인장시켜서 복원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차량 프레임이 교통사고에 의해서 전방부가 휘어진 상태를 도시한 평면도.[0041]
도 2는 배경기술에 의한 라운드형 바디라이너를 도시한 평면도.
도 3은 배경기술에 의한 라운드형 바디라이너에 차량을 상차한 후 교정하는 과정을 도시한 측면도.
도 4는 본 발명에 의한 자동 교정이 가능한 라운드형 바디라이너를 도시한 측면도.
도 5는 도 4를 "V" 방향에서 본 것을 도시한 정면도.
도 6은 도 4를 "W" 방향에서 본 것을 도시한 평면도.
도 7은 도 4의 "S"부를 도시한 확대 단면도.
도 8은 도 7에서 교정부가 프레임에서 이탈된 상태를 도시한 분해 단면도.
도 9는 본 발명에 의한 자동 교정이 가능한 라운드형 바디라이너에 차량을 상차한 후 교정부의 후크를 차량의
손상부에 걸어서 교정하는 과정을 도시한 측면도.
도 10은 도 9를 "K" 방향에서 본 것을 도시한 정면도.
도 11은 본 발명에 의한 자동 교정이 가능한 라운드형 바디라이너에 구성된 연산부를 도시한 블록도.
도 12는 본 발명에 의한 자동 교정이 가능한 라운드형 바디라이너의 연산부에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도시한 개략
도.
발명을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
이하, 첨부되는 도면과 함께 상기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본 발명의 실시 구성과 작동례를 살펴보면 다음과[0042]
같다.
도 4는 본 발명에 의한 자동 교정이 가능한 라운드형 바디라이너를 도시한 측면도, 도 5는 도 4를 "V" 방향에서[0043]
본 것을 도시한 정면도, 도 6은 도 4를 "W" 방향에서 본 것을 도시한 평면도, 도 7은 도 4의 "S"부를 도시한 확
대 단면도, 도 8은 도 7에서 교정부가 프레임에서 이탈된 상태를 도시한 분해 단면도, 도 9는 본 발명에 의한
자동 교정이 가능한 라운드형 바디라이너에 차량을 상차한 후 교정부의 후크를 차량의 손상부에 걸어서 교정하
는 과정을 도시한 측면도, 도 10은 도 9를 "K" 방향에서 본 것을 도시한 정면도, 도 11은 본 발명에 의한 자동
교정이 가능한 라운드형 바디라이너에 구성된 연산부를 도시한 블록도, 도 12는 본 발명에 의한 자동 교정이 가
능한 라운드형 바디라이너의 연산부에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도시한 개략도로서 함께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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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차량이 교통사고를 당하게 되면, 차량 프레임(F)이 휘어지든지, 함몰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이[0044]
처럼 손상된 차량 프레임(F)을 교정하는 라운드형 바디라이너는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중앙부에 관통부(110)가 형성된 것으로서 코너부가 라운드 모양으로 형성되고 차량 프레임(F)을 올려놓을 수 있[0045]
도록 형성된 직방형의 프레임(100)이 구성된다. 그리고 상기 프레임(100)의 하부에 장착되어 승강 기능을 하는
하부 리프트(200)가 구성되고, 상기 관통부(110)에 배치되도록 상기 프레임(100)에 장착되어 차량 프레임(F)을
승강시키는 내측 리프트(300)가 구성된다. 또한, 상기 관통부(110)의 좌우측에 배치되도록 상기 프레임(100)에
장착되어 차량 프레임(F)을 잡아주는 클램퍼(400)가 구성된다. 상기 클램퍼(400)는 회동 가능한 것으로서 차량
프레임(F)이 상차되는 과정에서는 회동되어 눕혀져 있다가 차량 프레임(F)을 클램핑할 때에는 세워질 수 있도록
구성된 것으로서 당해업자라면 누구나 알 수 있는 것이므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또한, 상기 프레임(100)의 측방을 따라 순환하도록 상기 프레임(100)에 장착되어 차량 프레임(F)을 교정하는 교[0046]
정부(500)가 구성된다.
상기 교정부(500)의 구성을 살펴보면, 상기 프레임(100)의 측면에 장착되어 순환하는 것으로서 로드(513)가 상[0047]
방을 향하는 유압 실린더(510)가 구성되고, 상기 유압 실린더(510)에 장착되어 상기 프레임(100) 쪽을 향하는
롤러(515)가 구성된다. 그리고 상기 롤러(515)에 안내되어 상기 로드(513)의 상단에 고정된 체인(517)이 구성된
다. 또한, 상기 체인(517)의 단부에 연결되어 차량 프레임(F)에 걸리는 후크(519)가 구성된다. 상기 유압 실린
더(510)에 작동유가 출입하도록 유압호스가 연결됨은 물론이다.
본 발명에 의한 자동 교정이 가능한 라운드형 바디라이너(90)는 상기 일반적인 구성을 개선하여 차량 프레임[0048]
(F)의 손상 부위를 자동으로 인식하여 작업자에게 표시할 수 있고, 상기 교정부(500)가 상기 프레임(100)의 둘
레를 따라 자동으로 이송 가능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그리고 차량 프레임(F)의 손상부가 본래의 치수
대로 교정되는 과정을 자동으로 확인할 수 있고, 차량 프레임(F)이 하방으로 휘어졌거나 압축된 경우, 수직 상
방으로 당겨서 복원할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를 위해서 본 발명에서는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0049]
상기 관통부(110)의 둘레를 따라 배치되도록 상기 프레임(100)의 상면에 장착되어 장착된 지점에서 상기 클램퍼[0050]
(400)에 고정된 차량 프레임(F)까지의 거리를 측정하는 감지부(600)가 구성된다. 그리고 도 11에서처럼, 상기
감지부(600)로부터 데이터를 전송받아서 차량 프레임(F)까지의 규정된 거리와 측정 거리를 비교하여 손상 부위
를 인식하고 상기 손상 부위를 데이터로 발송하는 제어부(700)가 구성되며, 상기 제어부(700)에 접속되어 상기
손상 부위 데이터를 수신하여 차량의 손상 부위를 표시하는 디스플레이(800)가 구성된다.
상기 감지부(600)의 구성을 상세히 살펴보면, 도 4 내지 도 6에서처럼, 상기 관통부(110)의 좌우측에 배치되는[0051]
것으로서 상기 프레임(100)의 상면에 세워지는 수직바(611, 수직 BAR)와 상기 수직바(611)에서 내측방을 향하는
수평바(615, 수평 BAR)로 형성된 측방폴(610)이 다수 개 구성된다. 이때 수직바(611)는 각각 차량 프레임(F)의
측면을 대향하게 되고 상기 수평바(615)는 각각 차량 프레임(F)의 상면 즉, 엔진룸, 지붕, 트렁크의 상면을 대
향하게 된다. 그리고 상기 수평바(615)에 장착되어, 장착 지점에서 차량 프레임(F)의 상면까지의 거리를 측정하
는 상부센서(617)가 구성되고, 상기 수직바(611)에 장착되어, 장착 지점에서 차량 프레임(F)의 좌우 측면까지의
거리를 측정하는 측방센서(613)가 구성된다.
또한, 도 4 및 도 6에서처럼, 각각 관통부(110)의 양측에 배치되도록 프레임(100)의 상면에 고정되어, 차량 프[0052]
레임(F)의 중심부를 향하는 센터폴(640)이 구성된다. 상기 센터폴(640)은 도 9에서처럼, 차량 프레임(F)의 프론
트 도어(D1)와 리어 도어(D2) 사이에 형성된 갭(G)의 센터를 대향하도록 배치되는 것으로서, 상기 측방폴(610)
과 동일한 구조로 형성된다. 즉, 프레임(100)에 고정된 수직바(641)와 상기 수직바(641)에 연결되어 차량 프레
임(F)의 상부를 향하는 수평바(645)로 구성된다. 또한, 상기 수평바(645)에 장착되어, 장착 지점에서 차량 프레
임(F)의 지붕까지의 거리를 측정하는 상부센서(647)가 구성되고, 상기 수직바(641)에 장착되어, 장착 지점에서
상기 갭(G) 사이의 측면 즉, 차량 프레임(G)의 측면까지의 거리를 측정하는 측방센서(643)가 구성된다. 그리고
상기 수직바(641)에 부착되어 상기 갭(G)의 센터를 비추는 레이저 발광기가 구성된다.
또한, 도 4 내지 도 6에서처럼, 상기 관통부(110)의 전후방에 배치되도록 프레임(100)의 상면에 세워진 일자형[0053]
인 전방폴(620) 및 후방폴(630)이 다수 개 구성된다. 그리고 상기 전방폴(620) 및 후방폴(630)에 각각
장착되어, 장착 지점에서 차량 프레임(F)의 전방단부(R)와 후방단부(L)까지의 거리를 측정하는 전방센서(621)
및 후방센서(631)가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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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기 측방센서(613, 643) 및 상부센서(617, 647)와 전방센서(621), 후방센서(631)는 일례로서 적외선을 조사한[0054]
후 반사되는 적외선이 도달하는 시간을 측정하여 장착된 지점에서 차량 프레임(F)의 각 부분까지의 거리를 산출
하여 상기 제어부(700)로 전송하도록 구성된 것이다.
또한, 상기 제어부(700)는 각각의 상기 측방센서(613, 643) 및 상부센서(617, 647)와 전방센서(621), 후방센서[0055]
(631)를 이미 설정된 번호대로 구별하여 인식하도록 구성된다. 그리고 상기 센터폴(640)의 측방센서(643)가 차
량 프레임(F)의 갭(G) 중앙을 향하도록 셋팅된 상태에서 상기 측방센서(613, 643) 및 상부센서(617, 647)와 전
방센서(621), 후방센서(631)가 측정한 거리를 수신한 후에 규정된 치수값과 비교하여 상이한 값을 발신하는 측
방센서(613, 643) 및 상부센서(617, 647)와 전방센서(621), 후방센서(631)가 있다면, 상기 번호를 인식한 후,
상기 디스플레이(800)를 통해서 상기 번호에 대응되는 차량 프레임(F)의 부분을 표시하도록 함으로써 차량 프레
임(F)의 손상부를 제시하게 된다.
이때, 디스플레이(800)는 일례로서 도 12에서처럼, 차량 프레임(F)의 평면도(a)와 측면도(b)를 제시한 상태에서[0056]
점선으로 손상된 형상을 표시하도록 구성된다, 일례로서 차량 프레임(F)의 전방부가 측방 내지는 하방으로 휘어
졌다면 휘어진 그림을 점선으로 표시하도록 구성된다. 또한, 평면도(a)에서처럼 차량 프레임(F)의 전방부가 우
측으로 휘어진 경우, 전방좌측(D)에서 우측으로 30cm 들어가고 우방좌측(E)에서 우측으로 30cm 돌출된 상태를
수치로 표시하고, 측면도(b)에서처럼 차량 프레임(F)의 전방부가 하방으로 휘어진 경우, 전방상측에서 하방으로
30cm 하강한 상태를 표시하도록 구성된다. 상기 디스플레이(800)는 상기 표시 방법 외에도 다양한 양식으로 표
시될 수 있음은 물론이다.
그리고 규정된 치수를 차종별로 저장한 데이터 베이스(710)가 상기 제어부(700)에 연계되어 구성된다. 물론, 차[0057]
종이 제어부(700)에 입력되도록 구성됨은 물론이다. 상기 규정된 치수는, 차종별로 상기 클램퍼(400)에 차량 프
레임(F)을 물린 상태에서 상기 센터폴(640)의 측방센서(643)가 차량 프레임(F)의 갭(G) 센터에 대응된 상태에서
각각의 측방센서(613, 643) 및 상부센서(617, 647)와 전방센서(621), 후방센서(631)에서 차량 프레임(F)까지의
거리를 측정한 표준값이다. 상기 제어부(700)는 상기 규정된 치수를 실시간 측정값과 비교하도록 프로그램된 것
이다.
일례로, 상기 센터폴(640)의 상부센서(647)에서 차량 프레임(F)의 지붕까지의 거리(규정 치수)가 45cm인데,[0058]
50cm라면 5cm 하방으로 압축된 상태이므로 제어부(700)는 이를 감지하고 상기 디스플레이(800)에 표시된 측면도
(b)에 상기 상부센서(647)와 대응되는 부위를 하방으로 압축된 상태의 점선으로 표시하게 된다. 그리고 "지붕하
측" 옆에 수치로 표시하게 된다.
이런 식으로 제어부(700)는 손상 부위를 감지하여 표시하게 되는데, 상기 손상 부위를 상기 교정부(500)를 통해[0059]
서 복원할 때에도 각각의 상기 측방센서(613, 643) 및 상부센서(617, 647)와 전방센서(621), 후방센서(631)로부
터 거리 데이터를 전송받아서 실시간으로 변환되는 거리값을 디스플레이(800)에 표시하게 된다. 이때, 변환되는
거리값이 규정된 치수에 도달하게 되면 상기 교정부(500)의 작동을 멈추도록 구성된다.
또한, 상기 교정부(500)는 자동으로 프레임(100)의 둘레를 순환할 수 있도록 구성되는데, 도 4 및 도 7, 도 8과[0060]
함께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상기 프레임(100)의 측면 하단 둘레를 따라 형성된 외측 플랜지(101)가 구성되고, 상기 외측 플랜지(10[0061]
1)의 상면에 고정되고 상기 프레임(100)의 둘레를 따라 형성된 레일(105)이 구성된다. 그리고 상기 관통부(11
0)의 하단 둘레를 따라 형성된 내측 플랜지(103)가 구성된다.
또한, 상기 유압 실린더(510)의 하단에서 상기 프레임(100)의 하방으로 연장되어 상기 내측 플랜지(103)에 걸리[0062]
는 지지대(512)가 구성된다. 따라서, 유압 실린더(510)가 외측방으로 이탈되지 않고 프레임(100)의 둘레를 따라
순환할 수 있도록 구성된다. 또한, 상기 지지대(512)에 장착되고 회전축이 상기 프레임(100)의 측면을 향하는
서보모터(516)가 구성되고, 상기 서보모터(516)의 회전축에 장착되어 상기 레일(105)에 안착되는 롤러(518)가
구성된다. 상기 롤러(518)는 둘레면에 고무가 코팅되어 미끌림이 방지되도록 함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상기 롤
러(518)의 양측에 겉도는 롤러(도시하지 않음)를 더 구성하여 상기 레일(105)에 안착되도록 함으로써, 유압 실
린더(510)가 쓰러지는 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구성된다. 따라서, 상기 서보모터(516)의 구동에 의해서 상기 유
압 실린더(510)는 정역 방향으로 프레임(100) 둘레를 순환할 수 있다.
또한, 도 4 및 도 5에서처럼, 상기 교정부(500)는 상기 유압 실린더(510)의 측방에 장착되고 로드(523)가 프레[0063]
임(100)의 외측방을 향하고 상기 로드(523)의 상대측은 상기 프레임(100)의 상부를 향하여 연장되는 상부 유압
실린더(520)가 더 구성된다. 그리고 상기 상부 유압 실린더(520)의 상대측에 고정된 롤러(525)가 구성되고,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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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 롤러(525)에 안내되어 상기 로드(523)에 고정된 체인(527)이 구성된다. 또한, 상기 체인(527)의 단부에 고정
된 후크(529)를 더 구성됨으로써, 상기 후크(529)를 차량 프레임(F)의 압축된 손상부에 걸고서 상기 로드(523)
를 후진시킴으로써 체인(527)은 상승하게 되어 압축부를 원상태로 들어올리게 된다.
상기 교정부(500)를 구성하는 유압 실린더(510) 및 상부 유압 실린더(520)는 스위치가 구성되어 수동으로 작동[0064]
이 시작되고, 상기 제어부(700)가 차량 프레임(F)의 복원 과정을 수치로 확인하다가 규정 치수에 도달하게
되면, 상기 유압 실린더(510) 및 상부 유압 실린더(520)의 작동을 멈추도록 구성된다.
상기 구성에 의한 자동 교정이 가능한 라운드형 바디라이너(90)의 작동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0066]
상기 하부 리프트(200)를 하강시킨 상태에서 차량 프레임(F)이 상기 프레임(100)의 상부에 상차되도록 한다. 일[0067]
례로 상기 하부 리프트(200)의 작동에 의해서 프레임(100)이 기울어지게 함으로써 차량 프레임(100)이 자체 구
동에 의해서 올라갈 수 있다. 이렇게 적치된 상태에서 상기 하부 리프트(200)는 프레임(100)이 수평상태로 복원
된 후 상승하도록 한다. 또는, 상기 차량 프레임(F)을 크레인으로 들어올려서 적치한 후에 하부 리프트(200)에
의해서 프레임(100)이 상승되도록 할 수도 있다.
이때, 상기 클램퍼(400)는 회동된 상태에서 눕혀진 상태가 된다. 이 상태에서 도 9에서처럼, 상기 센터폴(640)[0068]
의 측방센서(643)가 차량 프레임(F)의 프론트 도어(D1)와 리어도어(D2) 사이의 갭(G)의 센터 지점에 대응되도록
차량 프레임(F)의 위치를 조정한다. 일례로서, 상기 측방센서(643)에 장착된 레이저 발광기에 의해서 레이저가
조사되도록 하고, 상기 갭(G)의 센터 지점에 마크를 표시함으로써 상기 마크가 레이저에 일치하도록 함으로써
위치 조정이 가능하다.
그리고 차량 프레임(F)의 하단 좌우측에 형성된 블레이드 형상의 돌출부(도시하지 않음)는 양측 클램퍼(400)에[0069]
대응되도록 한다. 이러한 차량 프레임(F)의 위치 조정은 자체 구동에 의해서도 가능하고 상기 크레인의 조정에
의해서도 가능하다. 상기 돌출부는 당해업자라면 누구나 알 수 있는 사항이므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그러고 나서, 상기 내측 리프트(300)를 구동시켜서 차량 프레임(F)을 상방으로 들어올린다. 그리고 상기 클램퍼[0070]
(400)를 세운 후에 상기 돌출부가 클램퍼(400)에 고정되도록 한다. 이때, 상기 내측 리프트(300)는 완전히 하강
한 상태가 된다.
이렇게 해서 차량 프레임(F)은 상기 프레임(100)의 상부에 정위치에 셋팅된 상태가 된다. 그러면, 작업자는 상[0071]
기 제어부(700)에 차종을 입력하게 되고, 상기 각각의 상기 측방센서(613, 643) 및 상부센서(617, 647)와 전방
센서(621), 후방센서(631)를 통해서 장착 지점에서 차량 프레임(F)까지의 거리를 측정하여 그 데이터를 상기 제
어부(700)로 발송하게 된다.
그리고 상기 제어부(700)는 상기 데이터 베이스(710)로부터 규정 거리값을 불러들인 후에 비교하게 된다. 일례[0072]
로서 1번이 부여된 측방센서(613)로부터 수신한 측정 거리값이 30cm이고, 규정 거리값이 25cm라면, 차량 프레임
(F)의 측방 부위가 5cm 들어간 상태가 된다. 이것을 제어부(700)는 손상으로 인식하고 상기 디스플레이(800)에
표시한다. 만약, 상기 전방센서(621)로부터 수신한 측정 거리값이 30cm이고, 규정 거리값이 30cm라면 이상이 없
는 것으로 인식하고 디스플레이(800)에는 표시하지 않게 된다. 차량 프레임(F)의 전방부 또는 후방부 내지는 지
붕이 하방으로 내려앉은 경우에는 상기 제어부(700)가 상부센서(617, 647)를 통해서 측정 거리값을 측정하여 상
기와 동일한 방법으로 손상 여부를 확인하게 된다. 상기 규정 거리값을 저스트(just)로 할 경우, 측정 거리값의
공차는 ±0.1cm까지 허용하도록 하는데, 이것은 일례이고 다양한 공차를 적용할 수 있음은 물론이다.
이렇게 해서 작업자는 상기 디스플레이(800)를 통해서 손상부를 확인한 후에 상기 교정부(500)의 유압 실린더[0073]
(510)의 서보모터(516)에 전기를 인가하여 상기 손상부까지 이송하도록 한다. 그러면, 상기 롤러(518)가 레일
(105)에 안착된 상태로 회전하므로 원하는 지점까지 용이하게 이동 가능하다. 이때, 차량 프레임(F)이 들어간
손상 부위로 이동시킴으로써 손상 부위를 인장시켜서 복원할 수 있도록 한다.
이 상태에서 상기 후크(519)를 손상 부위에 걸고나서 상기 유압 실린더(510)에 유압을 인가시켜서 로드(513)가[0074]
상승하도록 함으로써 체인(517)은 상기 롤러(515)에 안내되어 수평 방향으로 차량 프레임(F)을 당겨서 복원하게
된다.
또한, 차량 프레임(F)의 전방부 또는 후방부 내지는 지붕이 내려앉은 경우에는 상기 교정부(500)의 유압 실린더[0075]
(510)를 손상 부위까지 이동시키는데 상기 상부 유압 실린더(520)에 구성된 후크(529)를 차량 프레임(F)에 걸어
서 상기 로드(523)를 후진시킴으로써 체인(527)은 롤러(525)에 안내되어 상방으로 인장하게 됨으로써 차량 프레
임(F)을 당겨서 복원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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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때, 상기 제어부(700)는 상기 손상 부위에 대응되는 측방센서(613, 643) 및 상부센서(617, 647)와 전방센서[0076]
(621), 후방센서(631)로부터 측정 거리값을 전송받아서 실시간으로 변환되는 거리값을 디스플레이(800)에 표시
하게 된다. 이때, 변환되는 거리값이 규정된 치수에 도달하게 되면 상기 교정부(500)의 작동을 멈추도록 한다.
차량 프레임(F)이 하방으로 휘어지거나 함몰됨과 동시에 측방으로도 휘어지거나 함몰된 경우에는 상기 교정부[0077]
(500)를 통해서 측방으로 인장하여 복원시킨 후에 상방으로 인장하여 교정할 수도 있고, 반대의 순서로도 작업
할 수 있음은 물론이다.
상기 구성과 작동례에 의한 자동 교정이 가능한 라운드형 바디라이너(90)는, 교정부(500)에 의해서 자동으로 차[0078]
량 프레임(F)의 각 부분의 손상 여부를 확인하기 때문에 일일이 맥퍼슨 타워 게이지, 트램 게이지, 센터라인 게
이지를 이용하여 차량 프레임의 손상 정도를 수작업으로 측정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해결할 수 있다. 그리고 일
반 비숙련자도 차량 프레임(F)의 교정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또한, 교정 중에도 수시로 차량 프레임(F)을 수작업으로 측정해야 하므로 작업 효율이 저하되는 종래의 문제점[0079]
을 해결할 수 있다. 즉, 교정 중에 실시간으로 차량 프레임의 치수 변화가 자동으로 체크되고, 이러한 변화는
상기 디스플레이(800)를 통해서 표시되므로 용이하게 복원 과정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
또한, 상기 교정부(500)는 서보모터(516)에 의해서 자동으로 이동 가능하기 때문에 교정부(500)를 작업자가 이[0080]
송시켜야 하는 번거로움을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상기 차량 프레임(F)이 하방으로 휘어지거나 지붕이 내려앉은 경우, 수직 상방으로 차량 프레임(F)의 손[0081]
상부를 상방으로 인장시켜서 복원시킬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본 명세서에서 설명되는 실시예와 첨부된 도면은 본 발명에 포함되는 기술적 사상의 일부를 예시적으로 설명하[0083]
는 것에 불과하다. 따라서, 본 명세서에 개시된 실시예들은 본 발명의 기술적 사상을 한정하기 위한 것이 아니
라, 설명하기 위한 것이므로, 이러한 실시예에 의하여 본 발명의 기술사상의 범위가 한정되는 것은 아님은 자명
하다. 본 발명의 명세서 및 도면에 포함된 기술적 사상의 범위 내에서 당업자가 용이하게 유추할 수 있는 변형
례와 구체적인 실시예는 모두 본 발명의 권리범위에 포함되는 것으로 해석되어야 할 것이다.
부호의 설명
90: 자동 교정이 가능한 라운드형 바디라이너 100: 프레임[0084]
101: 외측 플랜지 103: 내측 플랜지
105: 레일 200: 하부 리프트
300: 내측 리프트 400: 클램퍼
500: 교정부 510: 유압 실린더
513: 로드 512: 지지대
515: 롤러 516: 서보모터
517: 체인 518: 롤러
519: 후크 520: 상부 유압 실린더
523: 로드 525: 롤러
527: 체인 529: 후크
600: 감지부 610: 측방폴
611: 수직바 613: 측방센서
615: 수평바 617: 상부센서
620: 전방폴 621: 전방센서
630: 후방폴 631: 후방센서
640: 센터폴 641: 수직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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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3: 측방센서 645: 수평바
647: 상부센서 700: 제어부
710: 데이터 베이스 800: 디스플레이
도면
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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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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